매독 치료중에 간혹 환자들이 묻는 질문중의 가장 많은 것 중 하나는
"매독 치료후에 언제부터 성관계 가능해요?"

사실 매독에 대해서는 정말로 많은 정보들이 많다. 근데 위의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서 나도 참 많이 찾아보았는데, 현재까지 언제부터 성관계를 해도 된다는 정확한 결론이 나온 예가 전혀 없었다.

매독은 잘 아시다시피 성관계로 전염되는 병중의 하나이다.

매독이 전염되는 기전은 매독으로 생긴 궤양이 있거나 피부발진이 있는 경우 이곳을 직접적으로 접촉하면 소량의 매독균이 옮겨서 전염이 가능하다. 궤양이 주로 있는 곳은 외음부나 질, 항문 등에서 발생 가능하고 어쩌다 보면 입술이나 구강안에도 간혹 있기는 하다.
따라서 매독균의 전염은 정상적인 성관계 뿐만 아니라 항문 및 입을 통해서도 전염이 일어날 수 있다.
뭐 피부발진도 심하게 피부를 접촉(사투리로....문땐다....라고 하면 더 좋을 듯 하다.^.^)하면 옮길 가능성이 있기는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로 혓바닥에 생긴 매독의 1기 증세, 궤양이 잘 보이고 있다.
                                      출처 : www.dsu.org.uk)


매독이 궤양이 있는 경우는 주로 1기 매독일 경우이고, 피부발진은 주로 2기 매독인 경우이다. 따라서 1-2기때 주로 전염이 된다는 이야기이다.

그럼 치료후에는 언제부터 성관계가 가능할까?

보통 1기나 2기 매독의 경우 진료실에 오는 경우가 정말로 가끔 있다. 특히 2기 매독의 경우에는 의사의 실력이 상당히 좋아야 발견이 가능하다.(나역시 2기 매독을 몇명 발견한 경험이 있다....^.^) 대부분은 잠복기 매독으로 우연히 피검사를 시행한 뒤에 매독으로 진단되어 오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 앞서 이야기한 경우로만 따진다면 매독전염이 안된다고 결론이 가능할 수 있다.

그러나 의료에서는 이렇게 추론으로 간단히 안된다라고 말을 하는 것은 정말로 위험하다.
사실 현실적으로 100% 매독전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매독 치료후 완치판정을 받은 뒤부터이다.

잠복기 매독의 경우에는 매독 치료후에 약 6개월부터 피검사를 시행하여 완치가 되었는지 확인하는데, 이렇게 6개월마다 피검사를 시행하여 완치라는 판정이 나올때 그때부터 성관계를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따라서 매독 치료후에 완치판정을 받기 전에 성관계를 가지면 안된다는 것이 아직까지 나의 생각이며, 실제로 성관계를 가지게 되는 경우 파트너에게 반드시 매독감염사실을 알려 치료를 받게 하여야 한다.

혹자는 콘돔으로 예방이 가능하지 않냐....라고 반문할 수 있는데, 콘돔이 성병의 전염을 굉장히 감소시키기는 하지만, 100% 예방가능하지는 않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abari.kr BlogIcon 마바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병이 있을 때 파트너도 같이 치료를 해야 하는데... 그 부분이 쉽지 않지요... -.-;
    (보건소에 진료 지원 나가면 늘 머리 아픈 부분이었습니다...)

    2008.12.15 18:46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사실 맞습니다. 파트너와 같이 치료하라고 하는 말이 참 어렵지요.

      그리고 파트너와 치료하라고 하면 또 분쟁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요..^.^

      2008.12.15 20:41 신고
  2. polycle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지 않아도 오늘 매독 공부했었는데 목욕탕에서 매독은 전염될까 안될까가 문제에 나와있더군요.

    2008.12.15 23:12 신고
  3. Favicon of http://minimonk.net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1,2 기 발견이 매우 힘든가 보네요

    문득 화타의 형제 이야기였던가요?
    화타에게 물었더니 누가 가장 뛰어난 의사냐는 말에
    첫째형은 눈빛만 봐도 아픈데를 알려주어 미리 치료하고
    둘쨰형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때 열려주어 치료하고
    자기는 살을 째고 수술을 해서 낫게 해주므로 첫째형이 가장 의술이 뛰어나다고 한 이야기가 떠오르네요.

    그러고 보니 상당히 분쟁의 소지가 있는 병이네요 ^^;

    2008.12.18 09:46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화타의 그 이야기는 의사들에게 있어서는 꿈같은 이야기이죠. 그 비스무리하게 하는 게 예방의학입니다....

      1,2기는 환자들이 잘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것 같아요.

      2008.12.18 13:54 신고
  4. Favicon of http://www.annonce-ca.com/ BlogIcon Canada  수정/삭제  댓글쓰기

    둘쨰형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때 열려주어 치료하고

    2009.01.14 08:12 신고
  5. Favicon of http://www.chickencookup.com BlogIcon chicken recipes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위대한 사이트 및 훌륭한 기사에 감사드립니다.

    2011.03.31 03:25 신고
  6. Favicon of http://www.myshrimpscampirecipe.com/ BlogIcon shrimp scampi pasta recipe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디자인과 컨셉 귀하의 사이트 뒤에 사랑 해요.

    2011.04.13 08:24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6)
두빵의 생각 (355)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