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경수술의 오해와 진실

두빵의 생각 2008.04.17 16:36 Posted by 두빵
간혹 진료실에서 포경수술을 꼭 해야 되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다.
정확한 이야기를 위해서 인터넷을 뒤적이던 중에 포경수술에 반대하는 사이트가 있어 참고로 읽어보던 중에 여기에 나와 있는 내용들이 오해의 소지가 많아 잠시 글을 올린다.

포경수술의 안티 사이트로 장황하게 글을 쓴 사이트를 보니 서울대 물리학과 김대식 교수와 중앙대 안산캠퍼스의 동물자원학과 방명걸 교수가 만든 것이었다. 더욱이 이러한 활동으로 미국포경수술정보교육센터에서 인권상까지 받았다고 한다. (여러가지 신문기사 참조)
이 사이트에서 언급한 내용은 맞는 것도 있고 틀린 것도 있다. 반미라는 관점(여기서 꼭 반미가 들어가야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과 함께 안티포경수술이라는 관점에서 포경수술을 하지 말아야 할 수술이라는 관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자신들이 쓴 논문도 열심히 한글로 번역을 한 정성도 보였다. 그러나 틀린점을 그냥 넘어가면 읽어내려가는 네티즌들의 오해를 할 경우가 있기에 한나하나씩 짚어보기로 하자.

1. 포경수술을 하는 나라.....
위의 사이트를 보니 미국과 우리나라, 필리핀만 포경수술하는 나라로 되어 있으며 다른 나라는 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 은근슬적 무슬림에서도 시행한다는 이야기를 한줄만 언급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 www.circumstitions.com/maps.html의 사이트를 보면 전세계적으로 무슬림과 미국, 영국, 한국, 필리핀, 유대인, 오스트레일리아, 폴리네시안등이 보인다. 미국과 우리나라만 부각시킨 의도를 짐작할 수 있으나 대체로 한국이 높다.

2. 위 사이트의 창시자들이 소개한 자기들의 논문 3편....
첫번째로 영국 비뇨기과 학회지인 BJU international에 1999년에 실린 Male circumcision: a South Korean perspective 논문과 2002년에 실린 Extraordinarily high rates of male circumcision in South Korea: history and underlying causes 라는 논문이 있다.
한국의 비정상적인 포경수술 비율에 대해서 일종의 고발적인 성격이 강한 논문인데, 한국 의사들의 무지때문이고, 또한 1971년도에 유일하게 한국의사에 대해서 포경수술에 대한 논문이 하나 있는데 한국사람들의 표피가 다른 나라보다 길어 포경수술이 필요하다고 하는 논문이 언급되고 있다. 나는 이 논문을 찾으려고 했는데....물론 못찾았다. 저널을 보니 보건의료에 대한 논문이던데.... 그러나 medline과 우리나라 저널에서 내가 포경수술에 대해 찾아본바에 의하면 현재까지 한국의사들에 의한 포경수술 논문이 발표되고 있으며 인식도 뿐만 아니라 그 위험성과 장점등을 잘 살펴보고 수술을 해야 한다는 논문들이 계속 발표되고 있었다.

물론 비정상적인 포경수술의 비율에 대해서는 나도 동의하는 점이 있다. 그러나 포경수술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아래에 다시 언급할 예정이므로 여기서는 하지 않을 것이고...

두번째로 같은 저널에 2007년도에 실린 The effect of male circumcision on sexuality를 보니 포경수술을 시행한 환자들이 성적인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주장인데.....일단 이 사이트에 실린 논문의 한글번역이 오역이다. 원래의 영어 문장은... There was a decrease in masturbatory pleasure and sexual enjoyment after circumcision, indicating that adult circumcision adversely affects sexual function in many men, possibly because of complications of the surgery and a loss of nerve endings인데..... 한글번역소개는...성인 시기의 포경수술은 수술의 합병증과 신경조직의 소실 때문에 많은 남성들의 성적 기능에 역효과를 가져오며, 포경수술 이후 자위행위의 쾌감이나 성적쾌감의 현저한 감소가 나타났다라고 되어 있다. 말 순서를 바꿈으로 인해서 더욱더 강조를 하기 위한 점으로 생각된다.
또한 위 논문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자면, 사용된 설문지가 일반적으로 공인된 설문지가 아니라 (보통 의학적으로 주관적인 판단을 위한 설문지는 수차례의 논문에 의해서 공인이 되어 있으며 이것을 써야 인정을 받는다.) 자기들이 임의적으로 만들 설문지 (내가 볼때는 좋다, 나쁘다, 중간으로 딱잘라 용어를 쓰고 있다.)를 쓰고 이에 대해서 검증을 전혀 하지 않았다. 또한 설문지에 대해서 수술 이후 언제 설문지를 조사했는지, 수술전에는 설문지를 어떻게 조사했는지, 기간언 언제부터인지......명확하게 서술하지 않고 대충 넘어갔다. (보통 의학논문은 논란을 부를 수 있는 점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이 가장 중요한데, 자기네들이 통계를 적용해서 성적기능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오자 포경수술을 한 사람만 가지고 전후를 비교하여 (솔직히 전후라고 하지만 정말로 포경수술을 하기 전에 설문지를 받았는지에 대해서 의구심이 든다.) 나쁘다고 한 환자가 훨씬 더 많다고 ...또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다고 하지만... 카이스퀘어라는 통계를 잘못 적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나역시 유수한 외국의학저널에 직접 논문을 실었으며 내 논문에 대한 통계는 내가 직접 다 하였음.) 또한 포경수술에 대한 상처도 설문지로만 조사했으며 직접 의사가 조사하여 정말로 상처 (반흔)이 있는지 확인을 전혀 하지 않았다.

이와 반대의 주장인 2004년 Urology에 실린 Circumcision in adults: effect on sexual function의 논문을 보면 설문지를 공인된 설문지를 썼으며, 언제 설문지를 조사했는지 명확하게 언급하였으며, 어떤 포경수술을 했는지도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물론 이 논문은 성적인 기능에 전혀 영향없다라는 논문이다.

의학이란 한가지 논문가지고 그것이 전부인양 하지는 않는다. 같은 내용에 대해서 수많은 논문이 나오고 이에 대한 결과를 정리하여 나아가는 것이다. 위의 사이트에서는 자기네들 논문 한가지 가지고 전부인양 호도하는데, 항상 보면 말이 안되는 주장을 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내용이 전부인양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서도 그런 것 같다.

그리고 내가 속해있는 대한비뇨기과학회에서도 최근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설문지 결과를 인지했는지, 비뇨기과학회차원에서 설문지를 가지고 이에 대해 전국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조만간 언론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3. 표피복원수술에 대해서...
이 사이트에서는 표피복원수술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는 듯 하지만 거기에 걸려 있는 링크는 일부깨져 있으며 연결이 안되었다. 그리고 표피복원수술을 첨 들어봤기에 (난 비뇨기과의사다...)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서 링크를 찾아보았는데....깨진 링크에서 얻은 결론은 수술이 아니라 기구등을 써서 인위적으로 표피를 늘리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이 링크들도 대부분 기구를 파는 사이트로 연결된다는 점이다. 왜 이러한 기구를 파는 열악한 사이트로 연결될까?

또한 위 사이트의 정말로 위험한 것은 표피가 속된 말로 까지도록 하기 위해 표피를 뒤로 젖히는 방법을 연습하라고 하는데, 실제 진료실에서 위의 방법으로 표피를 뒤로 깠다가 감돈포경(표피가 뒤로 젖혀져 고정된 상태로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붓고 결국에는 표피가 썩는 병으로 비뇨기과에서는 준 응급으로 통한다.)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많이 봤다는 것이다. 이건 정말로 위험한 일이다. 이 사이트에서 웃기는 건 감돈포경이 의사들이 잘못해서 실수로 하는 것이라고 한다. 물론 의사가 소변줄을 넣을 때 생기는 경우가 있다.

4. 그 외 추가할 점....
위 사이트에서 포경수술이 성병예방등에 효과가 있는지 불확실하며 효과가 없다는 논문도 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자신들이 쓴 논문 2편만 인용하며 이것이 진실인 양 호도하는 모습과는 대조되는 모습이다.

또한 표피소대를 포경수술할때 잘릴 수 있다라고 겁주고 있으며 은근슬적 포경수술이 정상인 표피소대를 자르는 수술이라고 암시하고 있다. 정상 포경수술은 표피소대를 자르는 수술이 아니다.

미국포경수술에 대해서 거짓말이 계속 늘고 있다라고 이야기 하기도 한다. (이것은 의학적인 사실의 발달과정을 이해못해서 생긴 무지이다. 앞서 이야기 했지만 한두편의 논문가지고는 의학적인 진실을 이야기 할 수 없으며 수많은 논문이 이에 대해서 사실을 밝혀야 비로소 공인받는 진실이 된다. 따라서 이전에는 포경수술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였지만, 최근 아닌것도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결론적으로 위의 사이트는 안티포경수술에 대한 관점만 주장하기 위해서 이것저것 갖다 붙인 꼴밖에는 되지 않는 것으로 자기네들이 연구한 잘못된 지식으로 감돈포경이라는 병까지 얻도록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비정상적인 포경수술의 빈도는 실제로 의사가 생각하기로 청결하다는 인식이 쌓여 그런 점이 있으며 또한 사회적 분위기가 그렇게 형성되어 있다. 솔직히 내 자신도 내 자식에게는 포경수술을 권유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해서 방향은 많은 논의가 있어야 할 것이며 절대로 안티포경수술에 대한 관점에서 의사가 무지하고 도둑놈이라는 관점은 위험한 발상이라고 본다.
또한 간혹 니자식에게 포경수술을 할것이냐..라고 딴지를 거는분들도 있는데, 나역시 내 자식에게는 포경수술을 할 것이며, 주위에 많은 비뇨기과의사들도 아들에게 포경수술을 시행한다.

최근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에서 편찬된 내용을 보면 신생아시기에 포경수술은 되도록 안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으며, 그외 포경수술은 의사와 잘 상의하여 하도록 하고 있다. 믿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결론 부분만 인용한다.
"It is legitimate for parents to take into account cultural, religious, and ethnic traditions, in addition to the medical factors, when making this decision."

참고로 정상적인 귀두표피의 발육을 보면, 태어날때는 원래부터 귀두와 표피가 붙어있는 포경이 되는 것이 정상상태이며 첫 3-4세동안 음경이 자라면서 치구(smegma)가 축척되어 서서히 귀두와 표피가 분리된다. 약 3세경에 90%의 표피가 분리되며 17세경이 되면 약 1%의 남성이 계속 포경을 가지고 있는 상태이다.

포경수술의 효과는 음경암과 요로감염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성병의 예방에는 아직까지 논란이 있다. 최근 신생아의 포경수술은 권하지 않는 추세이며 여러 논문을 보면 미국에서도 백인들은 포경수술을 계속 많이 하는 반면, 흑인이나 아시아인들에게서는 포경수술 빈도가 떨어진다고 발표되고 있다.



추가적으로.....

댓글에 뭔이야기인지 라고 되묻는 사람이있어 결론을 이야기한다. 신생아 포경수술은 되도록 안하는 것이 좋으며, www.pop119.com에 나오는 이상한 이야기를 믿지 말고 의사와 상의하여 포경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파워블로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 19세인데 안해야 된다는 말 듣고 안했습니다-_-
    좀 더 기다려서 자연포경에 안된다면 해야되나요?

    2008.04.17 16:55 신고
    • 진실된의료를찾아서  수정/삭제

      자연포경이면 할 필요가 없구요

      발기가 안된 상태에서 덮혀있는

      가성포경 상태라면 포경수술 하는게 좋구요

      일단 여자들이 엄청나게 싫어합니다.

      2015.06.10 04:42 신고
  2. 파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뭔 예기인지??.....

    2008.04.17 17:20 신고
  3. Favicon of http://mabari.tistory.com BlogIcon 마바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 부분은 잘 모르겠지만, "표피복원수술"이라니 꽤 놀랍군요... -.-;

    2008.04.17 18:14 신고
  4. Favicon of http://gamsa.net BlogIcon 양깡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역시 그 사이트를 참고하라는 댓글을 봤습니다만, 아직 포스팅 못하고 있었는데 잘 정리해서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2008.04.18 00:04 신고
  5. Favicon of http://ladyc.tistory.com/ BlogIcon ladyc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름 좋은? 정보네요. 저랑은 해당되는 부분이 아니라서 특별한 의견은 없고요. 근데 전 갠적으로는 포경을 선호한답니다.

    2008.04.28 10:03 신고
  6. 잉크  수정/삭제  댓글쓰기

    질병이 있다면 그때서야 상담을 받아야겠지만, 무조건 상담을 받아야 한다는 뉘앙스는 좀 그렇군요. 세상에는 포경수술없이도 문제없는 사람이 더 아주~ 많습니다. 상담을 받으면 포피에대한 상식 조차 없는 돈벌이에 급급한 의사들이 참 넌 정상이니 안해도 되겠다고 하겠군요.

    2008.08.09 01:57 신고
    • ㅇㅇㅇ  수정/삭제

      그건 님같이 포경수술 안해서 포경수술 반대론자들 애기구요.

      요새는 이상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심지어는 머리카락 손톱 발톱 자르지 말라는 논문을 내는 인간도 있습니다.

      머리카락에 성감대가 있다는 내용이었는데 정말 웃깁니다

      알고보니까 노숙자 출신이 쓴 논문이더군요

      2015.06.10 04:39 신고
  7. 머야..  수정/삭제  댓글쓰기

    , www.pop119.com에 나오는 이상한 이야기를 믿지 말고 의사와 상의하여 포경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 이렇게 써놨잖아요.. "의사와 상의하여"라고 썻지 "의사와 무조건 상의하여"라고 쓰지 않았다고 넘어가실 건가요.. 글 전체 읽어보니 pop119 는 이상한 소리 하는거고 그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자료도 별로 신빙성이 없으니 그딴거 믿지 말아라 표경수술하면 좋은점 있다 하지만 꼭 하란 소리는 아니다 그러나 의사와 상담을 받아라.. 이런 말이네요.. 무조건 상담을 받아라는 늬앙스와 별 차이 없는 것 같은데요.. 그리고 이건 정말 중요한건데 저 사이트가서 운영진 메뉴에 들어가면 운영자가 3명인데 한명은 누락시키고 의사가 아닌 두분만 소개를 해서 마치 비전문가가 운영하는 싸이트라는 인상을 심으려는 듯 해서 룸멜님의 신뢰도가 더 떨어집니다. 운영자중 나머지 한분은 티비에서도 가끔 나오시는 (저 사이트 들가서 얼굴 보시면 아실거에요) 김세철 중앙대 비뇨기과 의사십니다. 비뇨기과 분야의 대가이시죠..

    2008.08.30 05:40 신고
    • ㅇㅇㅇ  수정/삭제

      포경수술 자체를 반대 하는 의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굳이 할 필요가 없다는 아주 극소수의 의사는 존재합니다만?

      그게 중요합니까?

      진실은 종합적인 논문으로 판단할때 포경수술은 하는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2015.06.10 04:38 신고
  8. 노포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경수술에 대한 논쟁은 학술적으로 이미 끝이 난 상태입니다.
    전세계인구의 1~2%정도가 성인이 되어도 발기시 포피가 뒤로 까지지 않는데
    이러한 경우 포경수술을 할 필요가 있다 (꼭해야된다도 아님)
    사람에 따라 취향이 있겠지만 우리나라는 포경수술을 너무 맹신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알고있는 사람이 대부분인듯. 청결,성병,에이즈 포경수술과 관계없다라고 함.
    포경수술의 불필요성에 많은 사람들이 점점 더 인식하게 되면 비뇨기과 의사들의 밥벌이에 조금 문제가 생기긴 하겠죠..

    2010.08.31 12:26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님은 뭐 그렇게 생각해서 안하셔도 상관이 없지만요. 사실은 님이 생각하는것과는 다릅니다.

      최근 정보들을 좀 더 검색하세요.

      2010.08.31 14:14 신고
    • 진실된의료를찾아서  수정/삭제

      학술적으로 포경수술은 100% 권장 되고 있습니다.

      who 논문부터 보십시오

      2015.06.10 04:41 신고
  9. BlogIcon ㅁㅁㅁ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의사도 있구나.... 에휴

    2013.12.13 22:37 신고
  10. 몽떼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빵 비뇨기과 의사씨? 그만 포경수술의 의학적효과에 대한 미련을 버리시죠.. 위에 글중 모순되는 글도 보이네요. 성인시기에 포경수술을 하면 신경소실이 우려된다고 했는데 현재 우리나라 포경수술 찬성의사들은 신생아때 안하고 초중등학교 시절 권장으로 광고하고 있습니다. 근데 신경소실우려에 대한 조금의 설명도 없습니다. 그리고 애초에 종교적 의식이나 성적 다양성을 위해 고대에서 시술된 술기가 어찌해서 위생예방수술로 둔갑한 건지 아이러닉칼하지 않나요? 그리고 잘려나가는 피부가 나중에 불의사고시 피부이식수술로 유용한 거 아시죠? 냄새예방이 중요한가요? 이식수술용 피부가 중요한가요?? 제 주변 타과의사들 꽤 있습니다만.. 포경수술 미친짓이고 자기 아들 절대 자신처럼 안당한게 한답니다. 청결겁박과 이미해버린 주변사람들의 따가운 보상심리 때문에 억울하게 포경당한 의사들도 많다는 거 인지하시고 비뇨기과 관계자 분들 사과해야 한다고 봅니다.

    2014.07.17 05:13 신고
    • ㅋㅋㅋ  수정/삭제

      자신이 포경수술 하지 않았다고 해서 허위사실로 댓글 달지 마십시오 ^^

      2015.06.10 04:35 신고
  11. ㅇㅇㅇ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래에 포경수술 반대론자들의 주장이 허구로 밝혀짐에 따라 포경수술이 급증중입니다.

    제 주변 의사분들도 아들 전부 100% 포경수술 시키더군요

    한국 여성들도 이미 포경수술한 남성들의 성기의 위생을 알아버렸기 때문에

    포경수술 안해서 가성포경인 남성들을 차는 경우도 너무나도 흔하죠.

    그래서 포경수술 안한 남성들은 피해보상심리로 허위사실을 전파하는 포경수술 반대론자가 되는것이구요.

    이미 증명된 사실이니 제가 구차하게 쓰는것도 뭣하긴 하군요 ㅎㅎ

    2015.06.10 04:36 신고
  12. BlogIcon 김치국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적 쾌감이 줄어든다는 포인트는 슥 넘겨짚고 넘어가버리시는듯??

    2015.08.14 22:45 신고
  13. 의새놈들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s://namu.wiki/w/%ED%8F%AC%EA%B2%BD%EC%88%98%EC%88%A0

    더러운 한국의사새끼들 국민들 세뇌시키고 남성할례 시키며 돈버니까 좋냐?

    2017.04.22 03:53 신고
  14. 어이구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 ㅋㅋㅋ 의사 아들분들 포경시키신거 보여주세요 제가 직접 찾갈께요 그럼 내가 두손두발 다들고 포경 광고한다 진짜 전화번호 적을께 전화줘요 제발

    2017.05.15 13:51 신고
  15. Favicon of http://seunggikim12@hotmail.com BlogIcon seung kim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경수술은 구신약을 신봉하는 무슬렘,주위쉬,기독교국가에서 성행하였고 그것을 현대의학에서 합리화 하려고 위생상 하는게 좋다고하고, 또 기독교에서는 자위행위를 죄악시 했는데 표피를 없애면 자위행위 방지책으로 미국에서는 150년동안 성행했으나 미국에도 성경 맹신율이 낮아지고 그수술을 받아본 사람들이 어린아이가 수술중 수술후 출혈로 죽거나 다른 부작용, 작은 표피 때문에 성기가 못자라는것 또 잘때는 표피가 귀두를 덥고 있어야 아늑함을 느낌등으로 현재는 포경수술율이 40%로 많이 떨어젔다고합니다.한국은 아직도 80-90%가 받는닥함.

    2018.03.08 21:48 신고
  16. 개새들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 비뇨기과 의사들은 진심 소시오패스 새끼인게 틀림없다.

    2018.07.12 14:00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6)
두빵의 생각 (355)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