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에 대해서 진료하는 와중에 환자들에게 '쏘팔메토'를 먹는 것은 어떠냐라고 참 많이들 물어보앗었다.  어떤 환자들의 경우에는 자식들의 지극한 효심으로 외국에서 파는 '쏘팔메토'에 대한 약을 구입하여 줘서 먹는다고 한다.

당시 처음으로 '쏘팔메토'라는 말을 들었을때, 비뇨기과의사인 나도 이름이 좀 생소한 '쏘팔메토'를 환자들이 그리 잘 아는지 참 의아했었다. 곧 의문이 풀리긴 했지만.....-.-
매스컴에서 하도 떠들어대는 '쏘팔메토'이야기 때문에 전립선이 좀 나쁘다고 이야기들은 환자들은 이에 대해서 관심이 많이 있을 줄 안다.

'쏘팔메토'는 영어로 이야기 하면 saw palmetto이다.
주로 미국의 플로리다 지방에서 자생하는 톱모양의 야자수로 미국에 살던 인디언들이 주로 먹어오면서 이후 현대인들이 먹기 시작했다고 한다. 대부분은 유럽에서 많이들 사용되고 있으며, 프랑스와 독일에서는 전립선비대증에 대한 치료제로 승인받았다.


                    ( saw palmetto in north florida......      source : wikipedia)

이것이 작용하는 기전은 약 3가지로 제안되어 있다. (즉 명확히 모른다는 이야기이다.)
첫번재로는 항염증특성으로 염증을 억제한다고 한다. 두번째로는 남성호르몬의 기능을 억제한다고 한다. 세번째로는 세포고사(apoptosis)를 일으키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최근 네번째 제안된 기전으로는 교감신경계를 통해서 평활근을 이완하는 것으로도 설명하고 있다.

'쏘팔메토'의 효능은 그럼 어떨까?
이전에도 몇개의 단편적인 연구결과들이 나와 있었는데, 최근 2003년도에 무작위연구로 대조군을 통한 결과를 발표한 것이 있었다.(참고1) 12주 동안 '쏘팔메토'를 복용하였으나 대조군과 비교하였을때 증상호전이나, 소변줄기등에서 전혀 효과가 없었다고 한다.

2006년도에도 발표된 결과를 보면 약 12개월동안 지속적으로 '쏘팔메토'를 복용해봤으나 대조군과 비교했을때 전립선증상이나, 소변줄기, 전립선암 수치, 전립선크기등에서 전혀 효과가 없었다고 한다.(참고2)

물론 이보다 이전에 발표된 1998년도의 연구결과에서는 '쏘팔메토'가 대조군보다 전립선비대증 증상이나 요속을 약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오기도 했으며 전립선비대증때 복용하는 약(피나스테라이드)을 사용한 군과 비교했을때 거의 비슷한 정도로 호전되는 결과를 보엿다. 이때도 물론 '쏘팔메토'가 전립선크기나 전립선암피검사(PSA)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결과도 같이 보고하였다.(참고 3)

종합해보면 2000년도 이전에는 간혹 대조군과 비교했을때 전립선증상과 소변줄기가 약간 호전되는 결과가 있었지만 (전립선 크기나 전립선암검사는 이때도 효과가 전혀 없었다.) 2000년도 이후의 대조군 연구에서는 대조군과 비교했을때 별 효과가 없다는 이야기이다.

 '쏘팔메토'의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하긴 하지만 심각한 부작용을 보고한 경우도 있는데, 응고시간이 길어진다거나 알코올리즘환자에서 췌장염을 일으키는 것도 보고되었다고 한다. (참고4)

비뇨기과 의사로서 '쏘팔메토'에 대한 입장은 (지극히 개인적인 입장이므로 너무 뭐라하지 않기 바란다....),

우선은 전립선증세가 있다면 당연히 의사의 진단과 처방이 필요할 것이다.
의사의 진단하에 비뇨기과 약물복용이 가장 우선적이다.

단, 간이나 기타 다른 내장기관에 이상이 없는 경우, 집에 돈이 많아 영양제로서 그냥 '쏘팔메토'를 복용하는 것은 별로 상관하지 않는다.

효과에 대해서는 너무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단순한 영양제의 의미이므로.....



참고 문헌
1. Willetts KE, et al. Serenoa repens extract for benign prostate hyperplasia: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BJU Int 2003; 92: 267
2. Bent S, et al. Saw palmetto for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N Engl J Med 2006; 354: 557.
3. Wilt TJ, et al. Saw palmetto extracts for treatment of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a systematic review. JAMA 1998; 280: 1604.
4. Dedhia RC, et al. Phytotherapy for lower urinary tract symptoms secondary to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J Urol. 2008; 179:2119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황의창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 의견에 동감합니다.

    요즘 홈쇼핑에서도 거의 머 전립선 특효약으로 광고하고 있으니... 쩝

    환자분들 중에서도 드시는분이 상당히 많으신것 같던데... 복용하시는것은 좋은데

    효과 없다고 왜 저한테 화를 내시는지...ㅜㅜ

    항상 교과서적으론 안정성과 효용성이 검증되지 않았다고 말씀드리지만 미디어의 역할이

    너무 큰지라... 좀 어렵드라고요 설명하기가

    2009.01.14 15:23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그래서 저는 항상 영양제로 드시고 싶으시면 드시라고 말씀드립니다.
      단 효과는 없을 것이다라고 추가하구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09.01.15 18:10 신고
  2. polycle  수정/삭제  댓글쓰기

    흥미롭네요. 교감신경계를 통한 평활근 이완 작용이면 알파블록커 성분이 조금이나마 함유되어있나보군요.

    2009.01.15 18:07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앗...요새 한참 주가를 달리고 계시는 폴리클님께서 방문을 하시다니...감사합니다..^.^

      hypothesis로만 알려져 있는 거구....증명된 것은 아닙니다. 그런 hypothesis야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죠....

      중요한 것은 evidence가 있어야 하는데......

      2009.01.15 18:13 신고
  3. Favicon of http://gamsa.net BlogIcon 양깡  수정/삭제  댓글쓰기

    쏘팔메토 광고 보면, 전립선 비대증이 저 것으로 완전 해결될 것만 같죠. 지소 대기실에 TV 켜놓으면 종종 방송 나옵니다. 묻는 분들도 많고요. 알파차단제 끊고 쏘팔메토 사드시는 분들도 많고요. 그런데 쏘팔메토가 약값보다 비싼 것 같던데요?

    결국엔 끊었던 약을 다시 찾게 되겠지만, 아마 뒤늦게 속았다는 기분도 들것 같습니다. 뭐, 원래 약보다 비싼 건강보조식품이 팔리는 나라잖아요. 우리나라는... 정확히는 건강보조식품 보다 싼 치료비 정책을 유지하는 것이기도 하죠.

    다름이 아니라, 청년의사 지면 제휴 공지 (http://healthlog.kr/798) 보시고 가급적 긍정적으로 검토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려고 드렸습니다. 괜찮으시면 댓글 좀 달아주세요.

    마바리 선생님 블로그는 스킨이 태터앤미디어로 바뀌었던데, 선생님은 아직 안봐뀌셨네요.~! 오프라인 모임때 뵙겠습니다.

    2009.01.16 11:07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뭐...바꿔주겠죠...기다리면.....

      그리고댓글 달긴 했는데...제 글은 일반이들을 위해 글을 쓰는 거라서요....수준이 있는 청년의사지면에 글이 실릴란가 모르겠네요.

      2009.01.16 12:29 신고
  4. .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세상에서 제일 믿지 못하는 직업군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바로 의사입니다.
    특히 양의사가 더욱 그렇습니다. 운동이나 식품으로도 충분하게 낫고 살릴 수 있음에도
    수술을 당연시하고 약물투여를 서슴치않는 의사들...

    그나마 양의보다 한의가 자연치료적인측면에서 좀 낫겠군요.

    1+1=2..라는 명제하에 환자를보는 양의사분들
    1+1=0 또는 1도 될수있다는 철학적인면도 좀 살펴주시길...

    무슨말인지아실려나....

    2009.06.26 04:46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그렇게 생각하시면 그렇게 행동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상대방을 위해 가장 노력하는 직업군이 의사입니다. 양의사가 아니라 의사죠...^.^

      2009.06.26 13:37 신고
    • 두르안키  수정/삭제

      만약 귀하의 아들이..부모가 위암2기로 진단 받았다면 한의사에게 갈까요?
      귀하의 아들이 공황장애로 고통받고 있다면 침과 탕약으로 치료가능한가요?

      2012.09.18 16:15 신고
  5. .  수정/삭제  댓글쓰기

    양의가 한심하고도 멍청한 이유인즉은...
    사람이 어디가 아프면 전체를봐야하거늘...일부분만 본다는것입니다.

    같은말 반복하지만 1+1=2이다...라는 수치적으로만 환자를 보기 때문인거죠.

    의사가 사람을 살리는 직업이다? 양의가 환자를 살리는 확률이 몇%될까요?
    20%됩니까? 오히려 살아갈 수 있는 환자를 죽이는게 의사입니다.

    공부많이하셔셔 환자가 의사님께 온다면 왜??? 왜 이럴까????
    라는 생각으로 환자분들을 대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론적으로 천년만년 공부를한들 뭘할까요?
    사람의 몸은 신비하고 묘한 과학으로 풀수 없는 영묘한 존재입니다.

    중국을 가면말이죠. 의료시설은 정말 낙후되었는데..
    본받을만한 점이있어요. 뭔가하니....그나라 병원에는 환자가 입원을하면

    양의사, 중의사, 그리고 대체의학사, 심지어 우리나라
    양의들이 콧방귀를끼는 기공사까지 환자를두고 심도있게 치료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놀란것은 기공사까지도 환자를 살피다는 것에 아주 충격을 받았었죠.
    기공사가 뭐하는 사람인줄 아십니까? 우리 양의님께서는??

    ...........그런겁니다.

    환자가오면 다방면의 모든 전문의들이 그들을 놓고 어떻게하면
    이 환자를 살릴 수 있을까............를.........고민하고 논의한다는거죠.

    이론은두고 확신에찬듯 말하지마세요. 내가 배우고 경험하고 느끼고 깨달긴전에는 아무것도 맞는게 업없습니다. 이론으로 환자를 치료합니까?


    열심히 공부하세요. 비뇨기 선생님.

    2009.06.28 02:42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중국은 양의사 중의사 구분이 없습니다. 중국은 의사 하나 뿐입니다. 유일하게 우리나라만 한의사가 하나 더 있죠.

      후후..우리나라는 병원에 있는 모든 분들이 다 환자를 보살피죠....우리나라의 의료기사분들이 들으면 좀 섭하겠습니다.

      그리고 전 잘 모르기 때문에 항상 공부 열심히 합니다...^.^

      2009.06.28 02:40 신고
  6. 이종민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라고 단정짓는게 문제인것 같습니다.
    효과를 보았다는 사람들은 그럼 먼가요?

    전 그냥 평범한 시민인데 양의를 부정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양의든 한의든 머 민갑요법이든간에 병만 나으면 되는것 아닌지..

    저도 전립선질환으로 고생하는데 솔직히 비뇨기과 가면 선생님들 하시는말씀 대부분이 비슷합니다.
    전립선 질환은 치료가 어렵다는식의 말씀..

    2009.08.23 12:51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효과가 있을 수는 있겠죠. 아주 일부 사람들이... 그 효과도 좀 의문이긴 하지만....

      근데 의사들이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아주 일반화시켜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는 식으로 판매하는 것때문입니다.

      2009.08.23 17:20 신고
    • 두르안키  수정/삭제

      예를 들어 미국 FDA에서 탈모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공인된 약물은 미녹시딜 등 몇가지 없습니다.
      일부 천연약재를 넣었다는 샴푸나 약재가 그렇게 효과가 있다면서 왜 임상데이터를 제시하지 못하는 지..객관적인 합리적인 자료는 없더군요.

      2012.09.18 16:22 신고
  7. Favicon of http://pinyk@hanmail.net BlogIcon 빈영국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58년 1월생인데 병원에서 전립선 전혀 문제가 없다고 했읍니다.
    제가 이것을 왜썼냐면 밤에 소변 때문에 서너번씩 일어납니다.
    선전에서 보셨다시피 다야뇨에도 효과가 있다고 했는데....오히려 소변이 나오는것을 방해만할뿐...

    2015.02.24 08:28 신고
  8. BlogIcon 의뜸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립선 문제는 수술로 치료됩니다.제일제당이 60년 노하우로 개발했다고 선전하는데 약장사들의 과장광고?

    2015.06.26 20:24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6)
두빵의 생각 (355)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