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에로티쿠스라고 햇던가? 영어로는 아마 homo eroticus라고 한 것 같다. 언제부터 쓴 말인지는 모르지만, 한때 책 제목으로도 쓰였던 기억이 있다.

(출처 : 알라딘)

인간은 성적인 동물이라고 호모 에로티쿠스라고 한지는 모르지만, 성적인 문제에 대해 인간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본능에 가까운 일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다. 며칠전에도 인터넷 신문의 기사중에 젊을때 성활동이 많으면 전립선암위험도가 증가한다는 기사가 있었다. 성관계라서 꼭 그렇다기 보다 내 전문분야라 관심있어 읽어보았다. 읽다보니 일반인이 보기에는 좀 오해할만한 소지가 있어 노트북을 들고 타이핑을 친다.....(이놈의 블로깅때문에 내 생활의 일부가 약간 파괴되는 경향이 있어...좀 걱정이긴 하다.)

일단 서론을 읊어보자면....
전립선암은 보통 일반적으로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래서 전립선암의 치료제도 남성호르몬 차단요법을 주로 쓴다. 이 남성호르몬은 또한 남성의 성생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따라서 남성의 성생활과 전립선암과 서로 연관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몇몇 연구가 발표된 것이 있었다.

Pubmed로 찾아본 전립선암과 성관계와의 관련성을 조사한 연구는 보니 한 5개정도 있었다. (이게 전부냐...라고 물어본다면...난 확신이 서지는 않는다. 그래도 이리저리 굴려서 가능한한 많이 찾아보려고 애를 쓰긴 했다.....-.-)

종합적으로 보자면....
문헌 1과 4에서는 젊을때 성관계를 자주 하는 것이 전립선암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문헌 2와 3에서는 젊을때 성관계를 자주 하는 것이 전립선암의 위험도를 오히려 더 낮추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문헌 5에서는 성관계와 전립선암과의 위험도는 관련이 없다고 보고한 경우이다.

조금 더 보자면, 문헌 1과 4가 가장 최근의 연구결과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쪽 방향으로 더 나아갈 가능성은 있기는 하다.

자...그럼 한마디 말로 설명하자면....
아직까지 성관계와 전립선암과의 관련성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이론적으로는 남성호르몬에 의해서 남성의 성생활과 전립선암과의 관련성을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논란이 많은 상황이다.

지금은 성관계 빈도가 전립선암에 관련이 있니 없니....하고는 있지만,(사실 이런 연구를 할 수 있는 그 여건이 참 부럽기만 하다.) 좀더 정확하게 말을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그런 연관성보다는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아직까지 거기까지 진행되고 있지는 않다.

연관성이 어떻게 진행되든지간에, 이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어짜피 우리는 호모 에로티쿠스라고 하니.....그런데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도 하나의 스트레스를 추가하는 것이 아닐까.....한다.

<좀 더 읽어볼 거리.....>
좀더 참고문헌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원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조금만 더 소개를 해본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더 읽어보면 될 것 같고.....귀찮으신 분들은 패스.....

2008년도에 발표된 참고문헌 1의 연구를 보면....
431명의 전립선암 환자와 409명의 대조군 연구를 통해 설문지로 이전의 성생활에 대해 문의한 결과를 종합하였다. 성활동(sexual activity)를 직접적인 성관계(intercourse)와 자위행위(masturbation)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고 한다.
요약하면....20대에서는 전반적인 성활동이 전립선암의 위험도를 높히며, 50대에서는 이와는 반대로 전반적인 성활동이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20대와 30대에서 잦은 자위행위는 전립선암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며, 50대에서는 잦은 자위행위가 전립선암의 예방효과가 있다고 한다. 모든 연령에서 직접적인 성관계의 빈도와 전립선암과 상관관계는 없다고 한다.

2003년도에 발표된 참고문헌 2의 연구를 보면....
1079명의 전립선암 환자와 1259명의 대조군 연구를 통해 인터뷰를 통해서 정보를 확인했다고 한다.
요약하면....20대에서는 사정 횟수가 증가하면 전립선암의 위험도는 낮아지며, 30대와 40대에서는 그런 상관관계가 없다고 한다. 20대에서 1주에 평균 5번 이상 사정한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약 34%정도 전립선암의 위험도가 낮았다고 한다.

2004년도에 발표된 참고문헌 3의 연구를 보면....
29,342명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성관계에 대한 직접적인 인터뷰 결과 한달에 4번 - 7번의 사정을 하는 남성이 20대에서는 약 11%, 40대에서는 32%, 평균적으로는 32%정도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2005년도에 발표된 참고문헌 4의 연구를 보면,
쿠바인을 대상으로 273명의 전립선암 환자와 254명의 대조군 연구를 통해서, 1주에 7번 이상 성관계를 하는 사람이 1주에 3번 이하로 성관계하는 사람보다 더 전립선암의 위험도가 증가한다고 한다.

2001년도에 발표된 참고문헌 5의 연구를 보면....
753명의 전립선암 환자와 703명의 대조군 연구를 통해서 성생활에 대한 인터뷰를 한 결과를 보면, 성관계의 빈도와 전립선암의 위험도와는 뚜렷한 관계가 없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1. Dimitropoulou P, et al. Sexual activity and prostate cancer risk in men diagnosed at a younger age. BJU int 2008;103:178-185
2. Giles GG, et al. Sexual factors and prostate cancer. BJU int 2003;92:211-216
3. Leitzmann MF, et al. Ejaculation frequency and subsequent risk of prostate cancer. JAMA 2004;291:1578-1586
4. Fernandez L, et al. Sexual behaviour, history of sexually transmetted diseases, and the risk of prostate cancer: a case-control study in Cuba. Int J Epidemiol 2005;34:193-197
5. Rosenballt KA, et al. Sexual factors and the risk of prostate cancer. Am J Epidemiol 2001;153:1152-1158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sypark.net BlogIcon 박성용  수정/삭제  댓글쓰기

    웬지 그야 말로 2:2:1 로 잘 모른다군요 :-)
    잘 모르긴 해도 그나마 전립선암이 다른 암들에 비해서 예후가 좋다는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건가요?) 사실에 위안을 가져야할듯 해요 :-)

    2009.01.28 23:35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쩝....잘 모른다라는 더 좋은 말이 있었군요....(난 왜 이런 간단하고 알기 쉬운 말이 생각나지 않는거야?)

      전립선암이야 선생님께서 전공하시는 폐암보다는 훨씬 예후가 좋기는 하죠...^.^
      근데, 참 시험은 당연히 붙었을꺼구....수석인가요?

      2009.01.28 23:46 신고
  2. Favicon of http://minimonk.tistory.com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계가 있다고 해도 닭이 먼저인지 알아 먼저인지의 문제가 되지 않을까도 생각이 되네요.
    결론 : Enjoy your life! 인가요 ㅋ

    2009.01.29 11:05 신고
  3. deitydoll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고 갑니다 ^^

    2009.04.11 17:17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1)
두빵의 생각 (350)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