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보면 전립선 질환에 대해서 어느정도 홍보가 되어 있는지는 모르지만, 가끔 전립선검사를 위해서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나는 것 같다. 근데 간혹 전립선암 피검사 즉 전문용어로 하면 PSA,  혹은 전립선특이항원검사만을 하겠다고 오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환자의 경우 다른 검사도 같이 시행하면 좋겠다라고 조언을 하긴 하지만, 이런 조언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하도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에 대한 홍보가 잘 이루어져서 그런지는 모르지만,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가 전립선암을 발견하는데 있어서 만능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물론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가 등장하면서 전립선조기진단에 굉장한 혁명을 일으켰고, 간단한 피검사를 통해서 전립선암을 발견할 수 있다는 매력적인 면이 있기는 하다.


                                              (source : wikipedia)

그러나 전립선암발견에 대해서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가 과연 만능일까?
이에 대해서는 우선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의 정상수치가 어느정도인가에 대해서 고려를 해야 한다. 이 분야에 대한 이야기도 정말로 논란이 많이 있으며 상당한 양이 되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으로 이야기를 해야 할 것 같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은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의 정상수치가 0에서 4까지라고 대부분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정확한 의미는 0 - 4ng/ml이다.) 물론 4ng/ml이상의 경우에서는 전립선암의 위험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당연히 전립선암의 추가적인 검사를 해야 한다. 전립선특이항원이 4ng/ml이하의 경우에는 암이 없다고 이야기를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않다.

유럽에서 이루어진 한 연구에서 이를 잘 나타내주고 있다.
55세 이상의 남성 10,523명을 대상으로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와 직장수지검사 및 전립선초음파를 시행하여 전립선암이 의심되는 경우 전립선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이중 473명의 전립선암을 확인하였다고 한다.

그 환자를 역으로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에서 이상이 있던 경우와 직장수지검사에서 이상이 있던 경우와 전립선초음파에서 이상이 있던 경우로 나누어 보니 아래 그림과 같이 전립선암특이항원검사에서 4ng/ml이하의 경우에서도 전립선암이 발견된다는 것이다. 즉 전립선암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뿐만 아니라 직장수지검사와 전립선초음파를 시행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문헌의 결과를 하나의 도표로 만든 것, 참고문헌 그림을 약간 수정함.
보면 전립선암으로 진단된 환자들에게서전립선특이항원(PSA)가 4ng/ml이하이더라도 직장수지검사에서만 전립선암이 확인된 환자가 44명, 전립선초음파에서 전립선암이 발견된 경우가 39명, 둘다 발견되는 경우가 38명으로 나와 있어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의 4라는 기준이 모든 전립선암을 발견하지는 않는다.)


덧붙여서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가 4이하의 경우에 직장수지검사로 암을 발견한 경우가 31%였으며,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가 3이하의 경우에 직장수지검사로 암을 발견한 경우가 18%, 2이하의 경우에는 약 13%에서 직장수지검사로 전립선암을 발견하였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서는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가 4이하로 낮을때 직장수지검사에서 발견된 전립선암이 과연 임상적으로 의미가 있는 암인지에 대해서는 좀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가 만능이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전립선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전립선특이항원검사(PSA)를 반드시 시행하여야 하며, 이와 같이 반드시 시행하여야 하는 것은 의사의 직접적인 신체검사인 직장수지검사로 전립선을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다. 물론 전립선초음파검사도 같이 해주면 좋겠지만, 비용대비 효과면에서는 약간 논란이 있긴 하겠다.

참고:
Schröder FH, et al. Evaluation of the digital rectal examination as a screening test for prostate cancer. Rotterdam section of the European Randomized Study of Screening for Prostate Cancer. J Natl Cancer Inst. 1998;90:1817-1823.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dicrence.tistory.com BlogIcon 아이페오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제 이전에 부임하셨던 선생님께서 terazosin을 구비해놓고 전립선 비대 환자들을 대상으로 처방하고 있어서 저도 일단 하고 있기는 한데, 그래도 rectal exam은 해봐야 하지 않나 하는 마음을 떨칠 수가 없더라구요. =_=;; 그래서 신환을 대상으로 전립선 비대 증상 초진때는 무조건 rectal exam 해야한다고 하니 환자가 뚝 줄었습니다. 좋아해야 할지 말아야할지.....=_=;;;

    2009.03.30 11:41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rectal exam은 그리 돈들어가는 것이 아니라서....더 좋아할 듯 한데...아닌가 보군요.
      그리고 PSA도 50세 이상은 한번은 해보셔야 합니다.
      제경우도 이전 선생님이 전립선염으로 f/u 을 오래하시던 분을 제가 보고 한번 PSA를 했는데(이건 심평원에서 삭감시켰습니다....-.-) 1000이 넘어가서.....놀래서 조직검사를 했더만 암이 나왔습니다.

      전립선환자를 보실려면 PSA는 반드시 하셔야......

      2009.03.30 12:27 신고
    • Favicon of http://kimsangyong.tistory.com BlogIcon 김상용  수정/삭제

      우와... 암이라니;;;
      완전 후덜덜덜인데요.-_-;
      다른 전립선염 환우분들 얘기를 들어보면 대게는 PSA를 받았다고 하시지만 별 필요없다고해서 안받았다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2009.03.31 17:47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제가 이야기한 경우는 특수한 경우이구요...별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심평원 기준이 전립선염환자의 경우 PSA를 하면 삭감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정부분 맞는 말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모두 삭감하는 것은 좀 문제가 있죠.

      2009.03.31 22:01 신고
    • 위장효과  수정/삭제

      일단 내 X꼬에 남의 손가락이 들어간다는 느낌자체가 참...뭐시기 하니까요.
      하지만 오늘도 외과의사는 다른과에서 입안과 인후두 보는 숫자 이상으로 Rectal exam하고 있다능!

      2009.04.09 14:03 신고
  2.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2.05.03 17:57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6)
두빵의 생각 (355)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