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씻기를 일상화합시다.

두빵의 생각 2009.04.27 08:56 Posted by 두빵

며칠전 병원을 방문했던 한 어린이가 진료실 뒷편에 있는 수도꼭지를 보고 의사선생님은 진료실에서 얼굴을 씻느냐고 물어보는 통에 웃었던 경험이 있었다.
 
진료를 보다 보면 환자들의 은밀한(?)부위를 만지기도 하고 검사한 소변통을 만지기도 하고, 검사를 위해 똥꼬에 손까지 넣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하루에도 수십번 손을 씻고 있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주부습진처럼 손이 항상 튼것처럼 보일때가 많다. 가끔은 수술을 하다 보면 수술전 손딱는 스크럽을 하고 요새 문제가 되고 있는(?) 탈크가 있는 수술용 장갑까지 끼다 보면 사실 손의 피부가 정상인것이 이상할 것이다. 이것도 하나의 직업병이라면 병일까....

요새는 위생에 대한 인식이 잘 되서인지는 모르지만, 손씻기에 대한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들이 없는 것 같다. 그러나 어떻게 씼어야 되는지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나역시도 이것 저것 찾아보다 보니 내가 알고 있는 것과는 좀 다른 면이 있어 공부하는 차에 글까지 적어본다.

우리나라에서도 작년인 2008년부터 손씻기에 대한 홍보를 위해 보건복지가족부와, 질병관리본부, 의사협회와 손을 잡고 '범국민손씻기운동본부'를 통해 올바른 손씻기에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범국민손씻기운동본부의 홈페이지 www.handwashing.or.kr)

여기에 나와있는 손씻기의 방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단계로 그림과 같이 비누등을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손을 씻어주면 된다. 그런데 한가지 더 추가를 하자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WHO 홈페이지)

위 그림과 같이 씻은 손으로 수도꼭지를 잠그면 다시 오염될 수 있으므로 잘 딲은 종이타월을 사용하여 10번 그림과 같이 수도꼭지를 잠궈주면 된다. 씻는 시간은 약 40초에서 60초정도 필요하다.

그럼 어떤 경우에 손을 씻어야 할까.....?

화장실을 사용한 후
기저귀를 갈아준 후
동물을 만진 후
요리시 날것의 육류,조류,물고기등을 만지기 전과 후
식사전에
코를 푼후나 재채기를 손에다 한 후에
상처를 치료하기 전과 후
아픈 사람을 만지기 전과 후
화물을 다룬 후
콘택트렌즈를 끼거나 제거하기 전에
공중화장실을 사용할때등등이다. (후아......많네....)


최근 대형 종합병원에 가보면 특별히 손을 씻지 않고 로션처럼 손에 문지르기만 하면 되는 제품들이 있다. 보통은 병실문 바로 옆에 있는데, 병문안 갔을때 병실에 들어기가 전과 나올때 그것을 사용하면 된다. 보통 알콜을 바탕으로 한 handrub이라고도 이야기한다. 사용해보면 로션처럼 좀 끈적끈적한데, 손에 잘 문지르고 난뒤에 몇분 지나면 끈적한 느낌이 없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병실문에 들어가기 전에 알콜 handrub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 출처 : www.hospitalnews.com)

병문안을 가기전에 병실 문앞에서, 그리고 나갈때 한번씩 사용하면 된다.
혹시 요새 돼지인플루엔자에 대해서 고민하신다면, 100%는 아니겠지만, 상당한 부분은 손씻기로도 조금은 예방이 가능할 것이다.


참고 :
범국민손씻기운동본부
WHO 홈페이지의 손씻기에 대한 안내
메이요클리닉 홈페이지의 손씻기에 대한 안내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NOD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렸을 때부터 손은 자주 깨끗하게 씻는 습관을 들였는데 1분 가까이 씻어야 하는지는 몰랐네요. 그런데 그림에서는 손목을 씻는게 빠져있네요. 손목도 씻는게 좋다고 알고 있는데 말이죠. 손 씻는 것이 중요하긴 하지만 집착하다보면 약간의 강박증 같은 것이 생기기도 하더군요. 너무 지나치게 씻어도 탈 인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손 세정제가 판매되고 있어서 물을 쓸 수 없을 때 요긴하게 쓰이더군요.

    2009.04.27 12:09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손목을 타인에게 대는 생활을 하신다면 아마 손목도 씻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근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손만 씻어도 괜찮을 듯 한데.....손목을 대는 경우가 많을지....약간은 궁금하네요.

      2009.04.29 09:41 신고
  2. 위장효과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부습진에, 하도 소독약으로 문질러대니까 접촉성 피부염에 알레르기에...손이 말썽이죠 ㅠㅠ

    2009.04.27 17:56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1)
두빵의 생각 (350)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