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요실금에 대한 작업(?)을 하면서, 느낀점이기도 했지만, 이전에 한 요실금 환자의 보호자가 물어본 말이 있었다. 요실금 환자는 증상이 심해서 TVT-secur라는 수술을 시행하기 전에 갑자기 보호자로 온 아들이 물었다.
"이거 하고 나서 임신하면 어떻게 되나요?"
"잉? 이후에 임신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아니 그게 아니라, 혼자 계시기 때문에 재혼할 계획이 있으신데요. 혹시 그때 어떻게 될까.....싶어서....."
"캬아.....정말 효자이시네요....하하"

요실금...특히 복압성요실금에 대한 수술이 이전에 TVT수술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더만, 이후 아류작으로 TVT-O, TOT 수술이 나오다가 최근 TVT-secur수술까지 개발되면서 수술이 너무 간단해져서, 많은 사람들이 수술을 시행하다가 보니 사실 이전에는 수술에 대해 특별히 생각하지 않았던 문제들이 생겨나기도 한다.

요실금 수술하는 나이가 이전보다는 좀 젊어진 관계로 수술 이후에도 충분히 임신할 여성이 생긴다는 것이다. 나역시도 요실금 수술을 시행한 가장 젊은 환자가 30대 후반이었는데, 의료계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프랑스에서도 40세 미만인 요실금 수술 환자가 약 9%였으며, 35세 미만인 환자도 약 2%정도 되었다고 한다.(참고문헌 1)

다들 잘 아시다시피, 복압성요실금은 임신및 출산이 아주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 즉 임신이나 출산으로 복부의 엄청난 무게가 다 골반으로 전이되기 때문에 쉽게 말해 골반근육을 한차례 뒤흔들어놓기 때문에 발생한다. 최근에는 치골요관인대(pubourethral ligament)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지면서 이를 바탕으로 TVT라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수술법이 개발되었다. 이후 TVT-O, TOT 그리고 최근 TVT-SECUR같은 더 진화된 수술법이 TVT를 기초로 개발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최근에 개발된 TVT-SECUR가 우리몸에 장착된 모습, 방광과 요도사이에 TVT-SECUR의 요실금 테이프가 요도를 받쳐줌으로서 요실금을 방지하게 된다.)


그럼 요실금 수술후에 임신을 한다면 요실금이 다시 재발될까?

요실금 수술을 한 뒤에 임신을 한 경우에 대한 연구가 최근 나온 것이 있다.
프랑스에서 발표된 것인데, 3400명의 환자가 요실금 수술을 했는데, 그중 20명에서 이후 임신을 했다고 한다. 근데 임신 및 출산을 할때 약 22.2% 환자에서 요실금이 다시 재발되었다고 한다. 제왕절개수술후에는 약 12.5%에서 요실금이 재발하였고, 정상분만에서는 약 20%에서 요실금이 재발되었지만, 통계적 의미는 없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2)

따라서 요실금 수술 후에 임신을 한다면 반드시 재발은 아니지만, 일정비율이상은 재발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럼 요실금으로 인해서 TVT나 그 아류작인 TVT-O, TOT, 가장 최근의 TVT-secur까지 수술을 시행한 환자들에게서 임신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우선 가장 좋은 방법은 임신할 계획이 있다면 요실금 수술은 가급적 미루는 것이 좋겠다. 위 연구결과에서 요실금 수술 이후에 임신으로 다시 요실금 재발할 가능성은 좀 떨어지긴 하지만, 그래도 일정비율이상 재발이 가능하므로, 매우 심하지 않다면 가급적 골반운동을 하면서 미루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임신할 계획이 전혀 없어 요실금 수술을 했는데, 피치못할 사정이나 우연히 임신을 한 경우에는 분만하는 방법이 별 상관이 없지만, 가급적 제왕절개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
물론 위 연구결과에서는 자연분만도 상관없게 나오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이에 대한 데이터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1. Grise P, et al. Transobturator tape sling for female stress incontinence with polypropylene tape and outside-in procedure: prospective study with 1 year of minimal follow-up and review of transobturator tape sling. Urology 2006;68:759-763
2. Panel L, et al. How to advise a woman who wants to get pregnant after a sub-urethral tape placement? Int Urogynecol J Pelvic Floor Dysfunct 2008;19:347-350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05.08 15:41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흠...진짜 놀라운 일이네요.
      근데, 요새는 산부인과에서도 많이 해서...말입니다.(웬지 변명? ^.^)

      근데 좀 이른 시기에 요실금 수술을 하긴 했네요..
      저같으면 좀 지켜보자고 했을텐데...

      2009.05.09 11:51 신고
  2.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05.27 13:14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글을 읽어보니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실것으로 생각되지만, 다시 말씀드리자면, 님께서는 뇌의 병변으로 인해서 신경에 문제가 생겨 발생한 신경인성방광증세와 함께 절박성요실금 증세입니다. 이건 솔직히 말해 방법이 없습니다. 뇌병변이 좋아져야 해결되는 문제이거든요.
      그때그때마다 자극을 주면서 소변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블로그글에 언급되어 있는 복압성요실금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2009.05.28 02:28 신고
    •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

      2009.05.28 17:44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1)
두빵의 생각 (350)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