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8. 20. 20:01

몇 달전에 MBC 인기드라마인 선덕여왕에서 미실로 활동하고 있는 고현정이 급성신우신염으로 치료를 받았으며, 최근에는 가수로 활동하고 있는 코요테의 신지가 같은 병으로 방송출연을 잠시 중단하였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로 인해서인지는 몰라도 요새 신우신염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일까.....
여성 비뇨기과에도 간혹 급성신우신염 증세로 오는 분들이 있다.
오늘도  한 여성분이 신우신염 증세로 내원하여 주사및 약물치료를 받는 중에 한마디.....
"급성신우신염이라면 신장에 문제가 있어서 생기는 것 아닌가요?"
"결석이나 역류등 다른 원인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정상적인 여성분들에게서 생기는데요..."

방송에서 하도 뭐라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신우신염 때문에 혹시 몸에 뭔 이상이 있는지 걱정하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 같다.

우선 신우신염이라고 하는 것은 신장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이다. 즉 신장에 염증이 생긴 경우인데, 그럼 왜 어렵게 신우신염이라고 했을까?
그건 신장의 해부학적인 구조때문에 그렇게 이름을 붙인 것이다. 신장에서 혈액이 걸러져서 소변으로 배출되어 모이는 구조가 신우(renal pelvis) 이다.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기전이 보통은 세균감염이 요도에서 방광 , 그리고 요관을 거쳐 신우를 통하여 신장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신우신염이라고 이야기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코메디닷컴www.kormedi.com)

급성신우신염은 지극히 정상적인 젊은 여성에게서 잘 생긴다. 가끔은 방광염 증세를 호소하다가 급성신우신염 증세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그런 증세 없이 갑자기 생기는 경우도 많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몸에 이상이 전혀 없는 젊은 여성의 경우에 최근에 성관계 병력이 있거나, 최근 질내 살정제를 사용했거나, 이전에 방광염이 있거나, 어머니가 요로감염 병력이 있거나, 당뇨가 있는 경우, 그리고 최근 요실금이 갑자기 발생된 경우에 젊은 여성에서 급성 신우신염이 잘 생기는 요인이 된다고 한다.(참고)

보면 대부분 방광염이 잘 생길 수 있는 위험인자들이다. 따라서 방광염이 잘 생기는 환자들의 경우에 급성신우신염이 있을 수 있으나, 방광염이 없이 급성 신우신염이 처음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

급성신우신염이라고 너무 걱정하지 말고 의사의 진찰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부분은 급성신우신염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몸에는 특별한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의사의 처방을 따라 잘 치료하면 된다. 물론 치료가 좀 늦어지거나 하면 신장에 고름주머니가 생기면서 문제가 좀 커질 수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치료만 잘 하면 별 탈없이 지나가기 때문이다.


참고 : Scholes D, et al. Risk factors associated with acute pyelonephritis in healthy women.
Ann Intern Med 2005;142(1):20-27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