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나온 뉴스를 보니 에이즈 전파 즉 정확하게 이야기하지면 HIV 전파를 막기 위해 여성용 젤을 사용하여 50%나 예방할 수 있다는 기사가 있어 관심을 끌었다. 현재의 HIV 예방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금욕과 콘돔착용으로 권장함에도 불구하고 남아프리카의 HIV 예방에는 제한된 효과를 보이는 바람에 다른 여러가지 방법들이 개발되어 왔다.

 

(아프리카 남부의 HIV 확산은 심각하다. 출처 : wikipedia)

지금까지 나온 다른 방법들로는 남성들에게 포경수술을 하거나 (HIV 전파를 약 57% 감소시킴), HIV 백신을 사용하는 방법이 (HIV 전파를 31% 감소시킴) 개발되었다.

 

위 기사의 여성용 젤에 사용된 제제는 Tenofovir라는 제제이다. 이 약물은 원래 HIV같은 레트로바이러스(retrovirus)를 치료하기 위한 먹는 약으로 개발된 약으로 최근 에이즈 치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것을 약 1%의 젤로 만든 것이 바로 기사에 나온 HIV 전파를 막는 여성용 젤이다. HIV예방으로 금욕과 콘돔으로 해도 제한된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덧붙여서 더 쓸 수 있는 방법으로 여성용 젤을 만든 것이다.

 

한달에 2번 이상 성생활을 하는 18세부터 40세까지의 여성을 대상으로 Tenofovir성분의 여성용 젤을 사용한 445명과 위약젤을 사용한 444명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간은 약 30개월정도 지켜봤다고 한다.

 

1년정도 지켜봤을 때 Tenofovir 여성용 젤을 사용한 군에서 HIV 발생률이 50%정도 감소되었고, 2년정도 지켜봤을때는 약 40%정도 감소되었다고 한다. 안정성도 괜찮아서 설사가 약간 더 많이 발생하는 것 이외에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고 한다.

 

특히 임신에도 별 영향을 끼치지 않아서 출산에도 별 영향이 없었으며, 태어난 아기에도 특별한 이상소견이 없었다고 한다.

 

물론 위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아프리카 남부의 HIV 전파를 막기 위해 금욕과 콘돔의 사용으로 제한된 효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방법중의 하나로 연구되고 있는 방법이다. 남성의 포경수술로 HIV 전파를 예방할 수 있는 확률과 거의 비슷한 효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여성용 젤에 대해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현재도 tenofovir의 먹는 약을 이용하여 성관계전에 알약을 한번 먹음으로서 HIV 전파를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호모나 마약을 하고 있는 분들에 대해서도 알약을 먹음으로서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현재 연구가 진행중에 있다.



<이글과 관련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
2009/04/14 - 포경수술과 HIV 감염에 대한 미국질병관리본부의 발표
2009/04/10 - 포경수술과 성병과의 관계
2009/03/14 - 정상적인 성관계시 에이즈의 감염확률은 어느정도일까?
2008/10/10 - 건강검진에 포함된 HIV 검사에 대한 필요성과 문제점들..
2008/08/26 - 포경수술과 HIV와의 관계
2008/06/28 - 우리나라 에이즈의 발생현황
2008/06/29 - 레즈비언일때 HIV가 전염이 될까?


[참고문헌]
Karim QA et al. Effectiveness and safety of tenofovir gel, an antiretroviral microbicide, for the prevention of HIV infection in women.
www.Sciencexpress.or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liverkorea.tistory.com BlogIcon 윤구현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다른 antiviral도 가능하겠는데요...

    그나저나 국내도 빨리 tenofovir가 들어와야할텐데요...

    2010.07.21 19:13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간염환자에게도 효과가 있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2010.07.28 01:31 신고
    • Favicon of http://liverkorea.tistory.com BlogIcon 윤구현  수정/삭제

      네. 유럽과 미국간학회가 1차 치료제로 권하는 약이 딱 세 개 인데 그중 하나입니다.
      손꼽아 기다리는 분들이 많으세요.... 국내에 들어와 있는 약에 모두 내성이 생겼을 때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약이거든요.
      희귀의약품센터에서 구할 수 있는데 월 100만원 정도 듭니다.
      올말이나 내년 쯤에 유한양행에서 HIV로는 들어온다고 하는데 B형간염으로는 언제 들어올지 아직 일정이 없습니다. 어느 회사가 들여올지도 정해져 있지 않구요.

      2010.07.28 16:48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와....간염 환자분들은 고생이 많으시군요.
      그리고 총무님도 대단해 보입니다. ^^

      2010.07.30 09:52 신고
  2. Favicon of http://minimonk.tistory.com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용횟수대비, 콘돔 가격정도로 나온다면 획기적일꺼 같아요

    2010.07.23 21:42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2)
두빵의 생각 (351)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