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기사중에 보면 아스피린이 전립선암의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인용되었다. 사실 아스피린은 1900년대 초기에 독일의 바이엘사가 정제된 알약을 만들기 시작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아스피린은 여러가지 기전으로 인간에게 효과를 보이는데 이전에는 500mg용량으로 해열, 진통소염제역할을 했지만, 최근에는 혈소판 응집억제제 용으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장기간 복용하도록 나온게 ‘아스피린프로텍트’라고 하는 100mg 아스피린이다.

88/365 - take two aspirin and call me when you can see again
88/365 - take two aspirin and call me when you can see again by jypsyge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최근에는 몇몇암들이 만성염증과 연관이 있다는 보고들이 있고 특히 진통소염제를 복용함으로서 대장암, 식도암, 위암, 유방암의 발생위험을 낮춘다고 보고들이 되고 있다. 최근 전립선염도 전립선암과 연관이 있을수도 있다라는 보고들이 나오면서부터 진통소염제나 아스피린이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많은 연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요새 기사가 되고 있는 아스피린이 전립선암을 낮춘다는 보고는 2010년 8월에 나온 결과로 전립선암환자를 대상으로 아스피린 복용량을 조사하였더니 75mg을 복용하면 약 21%의 전립선암 예방효과가 있다는 이야기이다. (참고문헌 1)
그러나 관련없다는 연구결과도 많이 있으며, 오히려 아스피린이 전립선암의 발생빈도를 높힌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역시 최근에 2010년에 나온 결과로 전립선암환자를 대상으로 아스피린복용을 조사하였더니 전립선암 발생빈도가 통계학적인 의미가 없을정도로 미약하게만 낮춘다는 결과가 있다. (참고문헌 2)
즉 아직까지는 명확하게 결론이 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최근에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다라고 알려져 있는 프로스카나 아보다트라고 하는 전립선비대증약은 환자를 두군으로 나누어 처음부터 약을 꾸준히 먹은 다음 나중에 전립선암의 발병율이 약 25%정도로 줄어듬을 전향적인 이중맹검, 코호트연구로 확인되어 인정받고 있지만, 아스피린과 전립선암과의 연관성은 아직까지 가능성일 뿐이고, 전향적인 이중맹검, 코호트 연구가 나온다면 그 가능성을 알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비타민 E 나 셀레니움도 역학조사에서 전립선암을 예방할수 있다라고 알려져 있었지만, 실제로 전향적인 이중맹검, 코호트 연구에서 전혀 상관없고 오히려 전립선암을 증가시킬수 있다라는것에 이러한 가설이 폐기되었다.

추가적으로 아스피린에 대해 언급하자면,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 전립선암의 조기발견에 쓰이는 PSA라는 피검사를 낮추기 때문에 오히려 전립선암의 조기발견의 기회를 놓칠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것에 유의해야 한다. (참고문헌 3) 

또한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 분들이 전립선암조직검사를 시행할 때 출혈등의 위험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시술 7일전부터 아스피린을 중단하도록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전립선암으로 호르몬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의 경우 아스피린을 같이 복용하게 되면 사망률이 더 높다는 결과가 있고, 간기능손상의 가능성 때문에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참고문헌 4)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10/05/02 - 전립선암 백신은 어떤 기전으로 전립선암을 치료할까?
2010/04/14 - 전립선암 예방약을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
2009/05/12 - 먹는 약으로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을까?
2009/03/30 - 전립선암 검사시 전립선특이항원(PSA)검사가 만능일까?
2009/03/24 - 전립선암피검사(PSA)와 전립선암 사망률에 대해
2009/01/03 - 토마토가 전립선암을 예방할까?
2008/12/11 - 비타민이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없다.
2008/11/04 - 비타민 E와 셀레니움은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없습니다.
2008/11/03 - 전립선염이 전립선암으로 진행될까?
2008/10/22 - 전립선암에 대한 새로운 견해, 그리고 새로운 논란.

[참고문헌]
1. Salinas CA, et al. Use of Aspirin and Other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Medications in Relation to Prostate Cancer Risk. Am J Epidemiol 2010 Aug 5.
2. Murad AS, et al. Associations of aspirin,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 and paracetamol use with PSA-detected prostate cancer: Findings from a large, population-based, case-control study (the ProtecT study). Int J Cancer 2010 May 20.
3. Algotar AM, et al. Effect of aspirin, other NSAIDs, and statins on PSA and PSA velocity. Prostate 2010;70:883-888
4. D'Amico AV, et al. Aspirin and hormone therapy for prostate cancer. N Engl J Med 2007;357:2737-2738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1)
두빵의 생각 (350)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