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캐나다에서 16세 소녀의 집단 성폭행의 동영상이 유튜브를 통해서 퍼진 모양인데 이때 데이트강간약이 사용되었을 것이라는 추측이 있는 모양이다. 나의 짧은 영어로 이야기하자면 최음제(aphrodisiac), 혹은 date rape drug(데이트강간약) 아니면 club drug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여기에 포함되는 대부분의 약물은 다 항정신성의약품에 속하는 약들이다.

물론 데이트강간약에 가장 많이 쓰이는 약물은 다름아닌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술(alcohol) 이다.

이것말고 약물로 이중에 가장 많은 대표적인 것을 보자면 MDMA (3,4-methylenedioxymethamphetamine) 즉 언론에서 ‘엑스터시’ 혹은 ‘도리도리’라고 알려진 약물이 있고, 두번째로는 GHB(gamma-hydroxybutyrate)라고 언론에서 ‘물뽕’이라고 알려진 약물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잘 안알려진 flunitrazepam(Rohypnol)이 있고 마지막으로 special K 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케타민(ketamine)이 있다.

하나씩 살펴보자면…..

1. MDMA (엑스터시, 도리도리)

                            (사진출처 : 대검찰청 홈페이지 마약류 설명)

MDMA는 1914년에 식욕증진제로 원래 개발되었으나 동물실험에서 입증실패하여 인간에게 실험되지 않았던 버린 약물이었으나 1985년무렵부터 위와 같은 목적으로 불법제조되기 시작된 약물로 현재 금지약물 제 1항품목 (schedule I controlled substance)이다.

기전은 serotonin, dopamine 그리고 norepinephrine 분비를 촉진하는 방식으로 복용후 약 30~60분이내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8시간까지 지속된다. 이 약물을 복용하면 위 호르몬 분비로 인해서 극도의 흥분감 및 희열, 친밀감등이 나타나고 나이트에서 형광색등을 보면서 머리를 흔들면 더 효과가 있다고 해서 ‘도리도리’라고 하기도 한다

이 약을 먹으면 기본적으로 교감신경계의 흥분작용으로 인해 심장이 빨라지고 고혈압, 부정맥, 떨림, 발한이 있으며 동공이 커지고 소변을 잘 보지 못하게 된다. 특히 이약을 먹고 춤추다 보면 세로토닌 신드롬(serotonin syndrome)이라는 고혈로 인해서 횡문근융해증(rhabdomyolysis) 등과 심부전, 신부전, 호흡기계부전등이 오기도 한다.

또한 이약을 복용후 2일뒤에는 세로토닌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우울증이 오는 것이 특징이다.

2. GHB(물뽕)

                           (사진출처 : 대검찰청 홈페이지 마약류 설명)

GHB는 우리몸의 신경조직에 정상적으로 있는 물질로 수면, 체온, 뇌대사를 조절하는 역할로 생각되고 있다. 이 물질은 1960년도에 프랑스에서 마취제로 처음 제조되었으나 이것이 부작용과 함께 성범죄용으로 악용되어 1990년도에 미국에서 금지되었고, 2001년도에 우리나라에서 마약류로 지정되었다. 특히 2000년도에 미국에서 이약의 과용으로 60명이 사망했다고 한다. 이약도 현재 금지약물 제 1항품목 (schedule I controlled substance)이다.

이약의 기전으로는 inhibitory neurotransmitter r-aminobutyric acid 형식으로 작용하여 황홀감과 몸이 쳐지면서 침이 많아지고 기억력 상실등이 있으나 과용시 팔을 흔드는 발작과 함께 코마, 맥박 느려지고 저체온증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특히 이약은 무색무취의 가루약으로 물에 타서 마시게 되면 15~30분내에 효과가 바로 발생하고 1시간 이내에 최고효과에 도달하면서 특히 술에 같이 마시게 되면 더 빨리 진행되어 죽을 수도 있고, 가루약이기 때문에 물에 탈 때 과용될 수 있어서 더 위험하다.

GHB에서 얻은 sodium oxybate는 기면증(narcolepsy)과 알코올 금단증세의 치료에 이용되고 있다.

3. flunitrazepam(Rohypnol)

이약은 의료계에서 진정효과로 쓰는 benzodiazepine 계열로 효과가 빠르고 강력한 종류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쓰는 발륨(valium) 제제보다 약 10배 이상 강력한 효과로 주로 미국에서 파티용 약물로 쓰인다.

과용하면 기억력상실 및 의식불명등이 있다. 약효는 복용후 30분이내에 나타나며 2시간째에 최고효과를 보이고 약 12시간정도 지속된다.

4. 케타민(special K)

DSC_6793.jpg
DSC_6793.jpg by neofedex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1960년도에 만들어진 이약은 원래 마취제로 개발되어 있으며 현재에도 의학적으로 수술용 마취에도 쓰이고 있고 특히 동물실험시 마취제용으로 유명하다. 이약의 특징은 호흡중추를 저하시키는 다른 마취제와는 달리 호흡중추의 감소가 없으면서 norepinephirne, dopamine, serotonin, glutamate등을 증가시켜 효과를 얻는다.

효과는 신체와 정신이 분리되어 정신이 붕 뜨는 효과를 가져오며, 시각적인 환상과 함께 꿈 같은 상황을 겪게 하지만 과용하게 되면 기억력감퇴, 섬망, 고혈압과 함께 맥박이 빨라지면서 결국 무호흡상태가 되기도 한다. 복용후 약 30~45분까지 약효가 지속된다.

이약은 제조가 어렵기 때문에 야매로 보통 제조되는 것이 아니라 마취제용으로 개발된 것을 빼돌려 가루약으로 일반인들에게 물에 타서 복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 그럼 여성분들이 데이트강간약에 대해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우선 가장 중요한 건 술을 안먹는게 좋겠다. (이러면 돌 맞겠지? ^^)
도움될만한 지침으로는 UCLA 산타모니카의 강간치료센터지침이 있는데 아래 내용과 같다.

1. 술을 한시간에 1-2잔으로 제한.
2. 술을 벌컥벌컥 마시지 않기.
3. 이상한 사람이나 남성지인이 주는 마개가 열려져 있는 술이나 음료수를 조심.
4. 술마시기 게임등을 하지 말기.
5. 지역파출소에 데이트강간약이 사용된 술집이나 바등을 확인하기.
6. 익숙하지 않은 술집에서는 바텐더가 자신의 술을 따르는 것을 지켜보기.
7. 마개가 열려져 있는 술병이 이상하다고 느끼면 마시지 말기.
8. 춤을 추거나 화장실 가거나 전화받고 온 뒤에는 마개가 열려져 있는 것보다는 새로운 것을 주문하기.
9. 술집이나 바에서 현기증이 난다면 즉시 도움을 청하기.
10. 친구와 같이 술집에 도착했을때는 그 술집을 떠나기전에 서로를 체크하기.
11. 당신친구중의 한명이 취했다면 119등의 도움을 부르기.



<이글과 관련된 이전 블로그 글들>
2010/01/18 - 여성사정을 일으킨다는 지스팟(G-spot)이 실제로 존재할까?
2009/12/24 - 보디빌더들이 복용하는 남성호르몬이란?
2009/10/16 - 짝퉁 발기부전치료제는 괜찮을까?
2009/06/18 - "환상속의 그대"에 지루가 있다.
2009/06/26 - 병원과 그밖의 전립선마사지 차이점.
2009/06/04 - 여성사정의 의학적인 관점은?
2009/04/21 - 발기부전치료제가 무조건 발기를 일으킬까?

[참고문헌]
1. 대검찰정 마약과 자료실
   (특히 사진 자료는 대검찰청 마약과 홈페이지에서 가져온것들입니다. 혹시 저작권에 위배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2. Jansen KL, Theron L. Ecstasy (MDMA), methamphetamine, and date rape (drug-facilitated sexual assault): a consideration of the issues. J Psychoactive Drugs 2006;38(1):1-12
3. Schwartz RH, et al. Drug-facilitated sexual assault ('date rape'). South Med J 2000;93(6):558-61
4. Gahlinger PM. Club drugs: MDMA, gamma-hydroxybutyrate (GHB), Rohypnol, and ketamine. Am Fam Physician 2004;69(11):2619-26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jk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만

    이런 정보는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글을 내리시는게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때로는 모르는게 약일수도 있지요.

    2010.09.20 14:29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잘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주신 의견은 좀더 다른 분들의 의견을 들어본뒤에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전 이런것을 알아야 예방이 된다고 생각해서요.

      2010.09.20 16:55 신고
    • Favicon of http://drshawn.egloos.com/ BlogIcon Hwan  수정/삭제

      위에서 말한 약물들은 마약류로 그냥 쉽게 구할 수 있는 약물들도 아니고 저런 걸 구할 수 있을 정도로 범죄와 가까운 사란들은 어느 정도 다 알고 있는 상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성범죄에 저런 약물이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을 널리 알려서 조심하게 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010.09.21 12:47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도움말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0.09.22 01:49 신고
    • 과연  수정/삭제

      당하는 여자들도 다 알고 있는 사실일까?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네여 저는 ^^

      2017.11.14 19:37 신고
  2. Favicon of http://minimonk.tistory.com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악용의 소지가 있지만, 양날의 검과도 같은 상황이군요 ㅎ
    알아야 피할수 있고, 알아서 속일수 있고 ㅎㅎ

    두빵님도 즐거운 한가위 보내세요~!

    2010.09.20 22:34 신고
  3. 라미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우 정말 유용한 정보네요.
    악용될 우려보다는 알아서 조심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자리비운뒤에는 새로 술을 시켜야겠네요.

    2010.09.21 01:44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하하...
      그냥 버리기 아까우니 다 먹고 자리 비운뒤에 새로 더 시키면 되죠. ^^

      2010.09.22 01:50 신고
  4. Favicon of http://dreamsso.tistory.com/ BlogIcon dreamsso  수정/삭제  댓글쓰기

    술을 마시지 않는 게 최상일 듯 합니다. 차선으로 위의 방법들도 알고 있다면 좋겠습니다.
    넉넉하고 풍성한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

    2010.09.22 02:05 신고
  5. Favicon of http://12 BlogIcon 12  수정/삭제  댓글쓰기

    겁나는 세상이구만;..

    2010.10.28 18:17 신고
  6. 우리가남이가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 은근히 이런거 하고 싶은 가스나도 있지 안나


    김길태가 알았으면

    가스나들 질질 싸며 환장 하게 해줬을텐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0.11.12 17:32 신고
  7. 평균남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자라 술을 먹지마라 이것들아
    니들돈 주고 술먹어 여자들 끼리

    2010.12.23 08:50 신고
  8. 케케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원장님 좋은 글을 잘 정리해주셨네요. 지금 유랑까페에서 비슷한 사고가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는데, 유럽 여행가는 여성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네이버유랑까페로 스크랩하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출처는 분명히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께서 안된다고 하시면 삭제하겠습니다.
    http://cafe.naver.com/firenze/1062619 문서로 스크랩하였습니다. 허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1.07.15 03:13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출처만 밝혀주시고, 상업적으로 이용하시지만 않는다면 퍼가셔도 상관없습니다.

      감사합니다.

      2011.07.13 09:24 신고
  9. Favicon of http://kimyann.tistory.com BlogIcon 김얀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진짜 저런게 여자한테 먹이고 강간하는 놈들은 진짜 정신병자인 듯요 .

    2011.12.26 22:38 신고
  10. Favicon of http://kimyann.tistory.com BlogIcon 김얀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진짜 저런게 여자한테 먹이고 강간하는 놈들은 진짜 정신병자인 듯요 .

    2011.12.26 23:40 신고
  11. 본일  수정/삭제  댓글쓰기

    GABA 약리배우는중에 들어와보았습니다. 그냥 읽는건재밌는데 약이름 암기가 너무 어렵네요ㅜㅜ 많은도움받아갑니다 선생님~

    2012.12.11 19:31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1)
두빵의 생각 (350)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