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한 환자가 정관수술후에 살쪘다고 호소하면서 흡수된 정액의 칼로리가 높아서 그러는거 아니냐고 여쭈어본 환자가 있었다. 그거랑 전혀 상관없다고 웃으면서 말씀드렸는데, 며칠전에는 한 타과 의사선생님께서 정관수술을 하면 정액이 완전히 나오지 않느냐라는 문의가 있어 의외로 일반인들이 정액에 대해서 잘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Vasectomy Brochure, Page 1
Vasectomy Brochure, Page 1 by kristykay22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정관수술을 하면 위그림처럼 정관을 잘라내고 묶는다. 그럼 그림위쪽에 있는 방광 아래의 전립샘과 정낭은 그대로 있기 때문에 정액은 정상적으로 나온다.)

자, 그럼 정관수술을 하고나면 정액은 어떻게 될까?

위의 답변을 하기 위해서는 정액이 어디에서 만들어지는지를 알아야 한다.
우선 남성에서 한번 사정으로 나오는 정액의 양은 일정하지는 않지만 최소한 2ml 이상은 되어야 한다. 남성불임 검사에서도 정액양이 중요한데, 이때 WHO 진단기준은 최소 2ml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중에 전립샘 바로 뒤에 위치하고 있는 정낭(seminal vesicle)이라는 조직에서 분비되는 정액량이약 1.5 ~ 2.0 ml 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립샘에서 분비되는 정액량이 약 0.5ml를 차지한다. 나머지 약 0.1~0.2ml는 쿠퍼액(Cowper’s gland)이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정자가 보통 1억마리 정도 있는데, 이 1억마리의 정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정액의 5%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이 정자는 고환에서 생성돠는 기간이 약 64일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이후 고환바로 옆에 있는 부고한에서 약 2-12일동안 숙성된다. 이후 정자가 정상적으로 움직이면서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 것이다.
보통 생성된 정자들은 부고환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사정시에 정관이라는 가느다란 긴 관을 통해서 전립샘으로 이동하여 여기서 전립샘액과 정낭액이 같이 섞여지면서 남성의 음경을 통해 바깥으로 나오는 것이다.

정관수술은 보통 음낭으로 들어가 정관을 일부 잘라내거나 묶어서 정자가 지나가는 길을 막는다. 수술을 하게 되면 정자는 막혀서 나오지 못하지만, 전립샘이나 정낭액은 당연히 사정할 때 같이 나온다. 쉽게 이야기해서 씨없는 수박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위의 답변을 이야기하자면 정관수술을 하게 되더라도 정자만 나오지 않고, 정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전립샘액과 정낭액은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정액만 보고 정관수술을 했는지 안했는지를 알기가 어렵다.

그래서 그럴까?
가끔 진료실에 보면 부인몰래 정관수술을 하고 난 뒤에 아기를 가졌다고 전전긍긍하는 남편들이 어쩌다 한분씩 있는게 그래서 그럴지도……

덤으로 비뇨기과 학회에서 들은 이야기인데, 한번 사정한 정액의 칼로리는 9Kcal라고 한다. 그거 많이 먹는다고 살찌지는 않겠지?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09/03/28 - 정관수술후 정관복원술을 하면 임신가능성은 어느정도일까?
2009/05/14 - 정관수술은 전립선암과는 상관없습니다.
2009/12/02 - 무정자증 남성은 임신이 불가능할까?
2009/04/20 - 노란 정액은 대부분 병이 아닙니다.
2009/07/17 - 수영장에 있는 정자로 임신이 가능할까?
2008/12/19 - 순수한 쿠퍼액에는 정자가 없습니다.
2008/06/16 - 핸드폰은 남자의 정자에 이상소견을 만든다.
2008/05/26 - 추후 아기를 가질 의향이 있다면 암 치료전에 정자를 냉동보관하세요.
2008/04/28 - 임신이 안되는 정상부부의 부부관계 계획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디프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래간만의 포스팅이라 반갑네요. 전 관심갖고 여기 종종 오거든요. 오늘도 좋은 내용 잘 알아갑니다. 부탁이 있습니다! 자주 좀 포스팅해주세요 ^^

    2010.11.20 20:08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죄송합니다. ㅜㅜ

      사실 글을 올려야 하는데, 요새 시간도 그렇고....소재도 그렇고..^^

      궁금하신 내용 올려주시면 공부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2010.11.20 21:56 신고
  2. Favicon of http://minimonk.tistory.com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얼마나 사정을 안하면 다시 체내로 어떤 과정을 거쳐 흡수되는지 이런것도 궁금해지네요.
    아무튼 정액은 나온다는 새로운 사실을 처음알게 되었습니다 ^^;

    2010.11.21 20:10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사정을 계속 안하면 아마 몽정으로 나올것 같습니다. 알려진 바는 없지만 물론 약간 흡수도 되긴 하겠지만 대부분은 몽정으로 나올것 같은데요...

      2010.11.22 17:12 신고
  3. 하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관수술하면 사정시에 막히거나 불편한 느낌은 없나요?

    예전 호기심에 이것저것 검색해보다보니 사정시에 막히거나 불편한느낌이 든다는 분들을 본 기억이 있네요.

    2010.11.22 20:58 신고
  4. 감사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하던 내용을 쉽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됐습니다^^

    2012.09.26 14:30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6)
두빵의 생각 (355)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