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자궁경부암이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와 관련이 있다는 결과들이 많이 나오고, 자궁경부암예방백신으로 많은 치료효과를 보여주고 있는 덕분에 인유두종바이러스에 대한 관심들이 많아졌다. 진료실에서도 보면 여자친구 혹은 여배우자의 검사에서 인유두종바이러스가 나오거나 혹은 성기 사마귀가 있다고 관련된 남성분들이 비뇨기과를 방문하여 인유두종바이러스 (HPV) 를 검사하고자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Cervical Cancer Awareness PSA
Cervical Cancer Awareness PSA by KWDesigns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이렇게 방문하는 경우 비뇨기과에서는 대부분 의사의 직접적인 진찰로 성기주변에 성기곤지름같은 그런 병변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주로 하면서 기타 다른 성병이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반인들이 성기곤지름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병변도 의사가 보면 성기곤지름인 경우가 굉장히 많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남성에게서는 직접적으로 인유두종바이러스(HPV)를 검사하지 않을까?

사실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 검사를 할 때 자궁경부를 솔 같은 것으로 피가 나올정도로 박박 긁어서 세포를 얻어서 그것으로 자궁경부에 대한 검사를 한다. 이런경우 인유두종바이러스에 대한 검사를 할 수가 있다. 인유두종바이러스가 자궁경부암의 대부분의 원인이라는 결과가 밝혀져 있기 때문에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 인유두종바이러스에 대한 검사를 하는 것이다. 여성의 경우에도 자궁경부 이외에 인유두종바이러스가 있는지 검사하는 방법은 아직까지 신뢰할수 있는 검사방법은 없다.

마찬가지로 남성의 경우 자궁경부같이 암이 발생될 수 있는 정해진 위치가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즉 성기곤지름의 경우 남성의 성기 이곳저곳에 다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생길수 있는 모든 위치, 즉 항문, 고환, 음경, 귀두, 음모부분의 넓은 부위를 앞서 이야기한 솔 같은것으로 피가 나올정도로 박박 긁어서 세포를 구분해서 검사실로 보내야 하는데, 그게 좀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고 그렇게 하더라도 검사결과가 신뢰할 수 있는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검사방법이 아직 없기 때문이다.

물론 일부에서는 동성애자들의 경우 항문암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항문암 조기 발견을 위해 항문주위를 검사하는 방법이 있긴 하다. 또한 어떤 의사들은 염색이라는 방법을 통해서 이상세포를 염색해서 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이것도 그리 신통치는 못하다.

결론적으로 남성에게서 인유두종바이러스가 있는지 없는지 검사할 수 있는 방법은 실험실에서 연구목적으로 하는 방법이 있지만,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신뢰할만한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남성에게서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설사 있더라도 대부분은 사마귀 등의 아무런 증세를 일으키지 않으며, 그것도 1-2년정도 지나면 자연적으로 남성의 몸에서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11/03/25 - 남성도 이제 자궁경부암백신을 맞는것이 좋습니다.
2011/02/08 - 성기 곤지름(anogenital wart) 전염과 재발 확률
2009/12/21 - 곤지름(성기사마귀)이 자궁경부암을 일으킬까?
2008/10/19 - 남자도 자궁경부암백신을 맞아야 하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윌리엄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렵기는 아지만 간단한 스왑테스트 같은게 있으면 참 좋을듯해요.
    어차피 HPV바이러스를 여자만 혼자 가지고 있다면 다른 여자들이 옮지는 않겠죠?ㅋㅋ
    남자가 스스로 가지고 있는 것을 자각하고 치료(?)나 백신을 맞는다면 자궁경부암을 막는 것이 더 유리해 질텐데..
    하지만 상업적으로 별로 돈이 될 연구는 아닐 듯 하죠??ㅋ

    2011.07.01 22:52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그래서 남성들도 백신을 맞아야 하는데, 아직까지 이에 대한 공감이 부족한것 같습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

      2011.07.04 12:28 신고
  2. Favicon of http://minimonk.tistory.com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HPV 라고 해서 헤르페스바이러스의 약자인가 해서 검색을 해봤더니 전혀 다른거네요 ㅠ.ㅠ
    검색도 안하고 질문했다가 부끄러울 뻔했어요 ㅠ.ㅠ

    아무튼 이렇게 성별에 맞게 작동하는 바이러스를 보면
    유전적으로 차이가 있다는걸 새삼깨닫게 되는군요 ^^;

    2011.07.02 18:47 신고
  3. 지나가다가;  수정/삭제  댓글쓰기

    호모라는 표현이 조금 거슬리네요..
    과연 의사로서 자격이 있으신지 모르겠어요..
    참고로 저는 동성애자가 아닙니다만
    의사라면 환자의 사생활과 관련 없이 치료에 충실해야 하는 직업 아닌가요?
    제가 말주변이 좋지는 못해 이렇게밖에 쓰지 못하지만
    환자에게 호모라는 표현을 쓰는 의사라니..
    겉으로 표현하지 않으시더라도 절대 님께 진료받고싶진 않네요..
    다시 한 번 생각해보시고 수정하시길..

    2011.07.09 01:48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호모라는 표현이 의사자격하고 뭔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지만요. 더 좋은 표현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제가 환자에게 호모라고 했나요? 그냥 블로그에서 쓴 단어지요.

      2011.07.09 09:17 신고
  4. 지나가나다가2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게요;; '호모'라는 말은 성차별적 발언으로 알고 있어 공식적으로는 사용이 불가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동성애자'가 맞지 않나 싶습니다만.

    2011.07.17 11:19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호모가 그런뜻인가요?

      그렇게 알려주신다니 바꿔야 하겠군요.

      감사합니다.

      2011.07.17 23:26 신고
  5.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07.22 17:13
  6. 앤드리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발에 사마귀가 생겼습니다. 크고 많진 않지만 6개월 이상 안없어져서 티눈인줄 알고 인터넷 검색해봤는데 사마귀더군요..더불어 사마귀가 HPV바이러스가 원인이란걸 알게 되었습니다.

    돌아가서 생각해보니 작년가을 쯤엔가 약간 의심갈만한 관계를 갖은 적이 있었습니다. 콘돔을 사용하지 않았었구요..한달전쯤에 보건소에서 성병 및 에이즈검사를 받아봤는데 특이사항은 없다고 나왔었습니다.

    근데 계속 의심되는게 예전에도 가끔피곤하면 그렇긴했지만 구강에 혓바늘처럼 궤양같은게 자주 생기는거 같습니다.혹시 HPV에 감염되서 이런게 아닌가 생각도 들지만 여성과 달리 남성은 아직 뚜렸한 HPV바이러스 검사법과 치료법이 없다는걸 알게되고 조금은 아쉽네요.. HPV예방 치료제인 가다실도 26세 이하에서만 허용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마지막의 남성의경우 HPV바이러스가 1~2년정도 지나면 몸에서 없어진다는 표현은 맞는지 모르겠군요. 제가 검색해본결과로는 면역력이 좋아서 무한잠복기에 이를수도 있지만 암이나..다른 질병으로 발전한 사례도 있다고 하던대요.

    2012.04.27 22:31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제가 이야기한건 대부분 그렇고 일부에서 그런식으로 발전될수 있다는 겁니다. ^^ 의견 감사합니다.

      2012.05.18 19:04 신고
  7.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3.02.08 15:46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6개월 후에 다시 보면 될듯 합니다. 지금은 추가적으로 뭐 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2013.03.21 23:15 신고
  8. 나도지나가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호모 섹슈얼은 욕이 아닙니다. 굳이 뜻이 그분들에게 기분나빠야 할 것은 게이가 욕입니다. Homosexual 에서 homo는 같은, 동일한의 뜻입니다. 같은 성별끼리 성행위를 하는 사람들을 homosexual 혹은 Gay 라고도 하는데 Gay의 뜻 자체가 잘못된 그릇된 이라는 뜻이죠. 근데 저한테 호모나 게이라고하면 둘 다 욕입니다. ㅋㅋㅋ

    2016.11.19 12:12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1)
두빵의 생각 (350)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