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미모의 여성분이 결혼하면서 해외로 신혼여행을 갔는데, 가는날부터 방광염증세로 고생하면서 여행도 못하고 호텔에서만 끙끙 앓다가 결국은 해외병원에 방문하여 고가?의 진료를 받고 약처방받은뒤에 약간 호전된 상태로 되었으나, 신혼여행은 제대로 즐기지도 못하고 화만 내면서 귀국하였다는 이야기를 진료실에서 들으면서 한가지 생각한 아이디어를 발표해보고자 한다.

dolphin cruise...
dolphin cruise... by muha... 저작자 표시

이 아이디어는 개인적인 의견으로 이것이 과연 비용대비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결과가 있어야 하고, 이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발표되는 것은 상당히 조심스러운 이야기이지만, 단 한번뿐인 신혼여행을 방광염으로 망친다면 얼마나 아쉬울까?

의학적인 통계를 먼저 말하자면 성적으로 활발한 여성의 급성방광염은 75% ~ 90%정도까지 성관계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따라서 신혼여행때 방광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좀 높아진다. 오죽하면 방광염중에 이렇게 신혼때 생기는 방광염을 따로 지칭해서 허니문방광염(honeymoon cystitis)라는 용어가 새로 생길정도이니 말이다.

꼭 성관계때문에 생기지 않더라도 여성은 결혼할때 남성보다는 상대적으로 준비해야 할것이 굉장히 많다. 따라서 고생하면서 결혼준비를 하다 보면 그런 스트레스때문에도 신혼여행 무렵에 그런 방광염 증세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해외로 신혼여행을 가고자 하는 여성이라면 신혼여행전에 준비해야 할것으로 방광염을 위해 항생제 약을 준비하는 것은 어떨까?

해외로 신혼여행을 갈때 잘 알려져 있는 준비해야 할 예방약으로는 말라리아 약이 있다. 말라리아는 잘못하면 죽을 수도 있는 병이기 때문에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약이고, 의학적인 충분한 근거도 있어서 권장되어야 하는 사항이다.

그러나 방광염 항생제약은 아직 그 근거도 미약하고, 항생제 오남용에 대한 걱정도 있고, 방광염 자체가 죽을 수 있는 병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권장되어야 하는 약은 아니지만, 일생에 한번 가는 신혼여행을 방광염으로 망칠수도 있기 때문에 이에 걱정이 되는 여성분들은 한번쯤 준비해 가면 좋지 않을까?

그냥 신혼여행 가기 전에 한번 병원에 들려서 간단한 검사 하고 방광염 약을 달라고 하면 된다.

단 이게 활성화되려면 몇가지 문제가 있다.

첫번째로 방광염이 걸리지 않은 상황에서 이 약을 타려면 현재 우리나라의 보험체계가 아직 예방적인 치료까지 보험적용이 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 진료비를 포함해서 몽땅 다 비보험으로 진료받아야 한다. 그러나 실제 진료현장에서는 반드시 비보험은 아닐 수 있다.

두번째로는 요새는 혼전 성관계도 많기 때문에 과연 신혼여행때 방광염이 그렇게 증가될 수 있을까?

이런 몇가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사실 개인적으로는 신혼여행을 망치지 않기 위해서는 간단한 방광염 항생제약을 챙겨가는것도 상당히 도움이 될때가 있을것으로 생각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거는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개인적인 단순한 의견이다.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09/09/21 - 요로감염에 크랜베리쥬스가 도움이 될까?
2009/08/20 - 급성신우신염은 정상적인 젊은 여성에서 잘 생깁니다.
2009/07/05 - 여성의 방광염이 재발한다고 만성방광염이 아닙니다.
2009/02/20 - 성관계후 소변보는 것이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될까?
2008/10/15 - 방광염과 변비와는 관련이 있나요?
2008/08/25 - 임신시 방광염...반드시 항생제치료해야 합니다.
2008/03/18 - 비데를 쓰면 방광염이 걸리지 않을까?

[참고문헌]
Nicolle LE. Uncomplicated urinary tract infection in adults including uncomplicated pyelonephritis. Urol Clin North Am 2008;35:1-12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inimonk.net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에 불소를 넣는것과 비슷한 느낌인가요? ㅋ

    2011.12.17 22:19 신고
  2.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7.01.02 02:39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1)
두빵의 생각 (350)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