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premature ejaculation)의 정의가 시대별로 계속 변해왔기 때문에 조루의 정의에 대해서 많이 혼동될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한 언론사의 기사요청도 있고 해서 마침 글을 쓰게 되었다.

 

One of the first things you need to re-add: penis
One of the first things you need to re-add: penis by quinn.anya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이전의 조루의 정의로 언급되는 것으로는 2000년도에 만들어진 정신과영역의 DSM-IV-TR 혹은 1994년도에 만들어진 ICD-10 을 많이 언급하고 있다.

DMS-IV-TR의 조루에 대한 정의는 '자신이 원하기 전 혹은 삽입직전에 반복적으로 지속되는 사정으로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끼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로 하였고, ICD-10은 '삽입직전이나 삽입후 15초 이내에 사정할 정도로 사정이 조절안되는 경우로 정의'하였다.

 

일반사람들이 흔히들 생각하는 시간적인 개념으로서의 조루는 의료계에서는 생각보다 늦게 정의되었는데, 질 내부로 삽입하면서부터 사정때까지 걸리는 시간, 즉 IELT (intravaginal ejaculation latency time) 로 개념정리를 하면서부터 2005년에 IELT가 1분 이내를 명확히 조루라고 하고, 1-1.5분 사이의 IELT는 넓은 의미의 조루라고 이야기하였다.


그러다가 최근 마지막으로 2008년에 세계성의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sexual medicine)에서 조루를 정의하기를 ‘항상 혹은 거의 항상 삽입직전이나 삽입후 1분 이내에 사정함으로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대인관계에 지장을 일으키고 성관계를 하지 못하는 상황’ 으로 하였다.

 

조루에 대해서 이렇듯 많은 논란으로 인해서 조루의 정의가 변했기 때문에 이전에 조루는 남성의 30%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많은 성적인 질환이었지만, 2008년에 제정된 세계성의학회 정의를 사용한다면 남성의 약 1-3%정도로 줄어든다고 한다.

 

근데 실제로 진료실에서 보면 많은 남성들이 조루라고 호소하면서 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을 보통 2가지 정도로 나누어 생각해 볼수가 있다.


첫번째로는 조루를 호소하는 환자에게 가만히 물어보면 질 삽입 후 약 5-10분정도인 경우로 시간적인 조루의 정의로는 아니지만 스스로 생각하기로 조루라고 판단하는 경우이다. (premature-like ejaculatory dysfunction)

 아마도 생각하기로는 음성적으로 많이 보고 있는 포르노 영화에서 장기간 사정하지 않는 장면이 각인되어 그러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런 영화들은 대부분 과장된 것으로 실제적인 성관계의 상황이 아니다.

 

두번째로는 평소 3-6분정도의 질삽입후 사정때까지의 시간으로 성관계를 잘 하다가, 심적인 스트레스를 받거나 성파트너가 바뀜으로 인해서 갑자기 일시적으로 질삽입후 사정때까지의 시간이 1-2분 이내로 줄어든 경우이다. (natural variable premature ejaculation)

이런 경우는 사정때까지의 시간이 조루의 시간적 정의에 부합되다가도 갑자기 다시 정상적으로 3-6분 이후로 늘어나는 경우인데, 이것은 조루가 갑자기 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성적 반응중 하나로 생각되어지고 있다.

 

적정한 성관계 시간에 대해서 의학적으로는 명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지만, 성트러블이 있을 때 치료를 하는 치료심리사가 느끼는 남성의 질삽입후 사정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7-10분정도로 생각한다고 하는데, 실제로 여러나라에서 성관계시 질삽입후 사정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 5.4분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나라마다 다 다르다.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질삽입후 사정까지 걸리는 시간이 조금씩 줄어드는데, 30세이전에는 평균 약 6.5분이었다가 50세 이후에는 평균 약 4.3분이며, 콘돔을 착용하거나 포경수술 유무와는 질삽입후 사정까지의 시간과 상관이 없다고 알려져 있다.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10/10/06 - 조루의 대명사인 토끼가 왜 플레이보이의 로고일까? 

2010/06/04 - 조루증을 해결하기 위해 귀두에 바르는 약. 

2009/10/27 - 조루 진단표가 조루를 얼마나 진단할 수 있을까? 

2009/06/18 - "환상속의 그대"에 지루가 있다. 

2009/02/11 - 먹는 조루치료제가 미국에서 승인 예정입니다. 

2008/11/24 - 정상적인 남자의 사정시간은 얼마일까?

 

[참고문헌] Althof SE, Abdo CH, Dean J, et al. International Society for Sexual Medicine's guidelines for the diagnosis and treatment of premature ejaculation. J Sex Med 2010 Sep;7(9):2947-69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inimonk.net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야동은 남성을 위한 판타지였던건가요! ㅋ

    2012.06.03 08:53 신고
  2. ㅇㄴ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려요

    2012.06.07 03:58 신고
  3. 애독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의 글을 애독하고 있는 애독자입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궁금한 사항이 있습니다.

    위의 글에서 두번째 경우(natural variable premature ejaculation)는 정상적인 성적 반응이라고 하셨는데요.

    natural variable premature ejaculation에 해당되면 '조루가 아니다'라고 생각하면 되는지요?

    또한, 그 경우에는 조루가 아니므로 당연히 조루 치료도 필요없다고 보면 되는지요?

    2013.03.06 10:58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조루가 아니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긴 합니다. ^^ 조루의 하나의 분류로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치료는 필요없을 듯 합니다. ^^

      2013.03.21 23:17 신고
  4. 독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평소 선생님의 글을 잘 읽고 있는 29세의 미혼남성입니다.

    저에게는 3년정도 사귄 여자친구가 있는데 성관계를 할때마다 사정시간의 변화가 심합니다.

    관계시마다 보통 2~4번정도 사정을 하는데 처음에는 질내삽입부터 사정때까지의 시간이 15~20분정도지만

    두번째 부터는 시간이 크게 줄어들어 1분내외로 사정할때도 많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매번 이런식인데 정상적인 성적반응으로 보아도 되는것일까요?

    보통은 한번 하면 성기가 둔감해져서 사정시간이 증가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전 반대로 사정시간이 감소합니다...

    2014.08.06 18:01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좀 특이하긴 합니다. 그러나 의학적으로 도움을 드릴 방법은 없을것 같습니다.

      2014.09.02 18:19 신고
  5. 궁금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진경 선생님, 안녕하세요? 쓰신 글을 다시 한번 읽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를 드립니다.

    위의 글에서 두번째 경우(natural variable premature ejaculation)는 평소에 정상이다가, 스트레스 등으로 일시적으로 사정까지의 시간이 줄어든 경우라고 하셨는데요.

    그런데 위의 글에서 2008년에 세계성의학회에서 조루를 정의하기로, '항상 혹은 거의 항상'이라는 기재가 있더라구요.

    그렇다면 natural variable premature ejaculation은 일시적으로 발생하므로, 위의 2008년 세계성의학회의 조루 정의에는 부합하지 않게 되는데요.
    그럼에도 natural variable premature ejaculation가 조루의 분류에 포함되는 것인가요?

    용어에 'premature ejaculation'이 있어서 '조루'의 분류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것인가요?

    항상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2015.04.15 11:47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1)
두빵의 생각 (350)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