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전에 비타민 C와 요로결석과의 관계에 대해서 좀 애매한 블로그 글을 썼는데, 최근 이에 대한 연구결과가 하나 나와서 관련된 글을 다시 이어 쓴다.

 

                (출처 : 위키피디아)

 

 

최근에 나온 연구결과의 핵심을 말하자면, 비타민 C를 하루 1000mg 이상 먹는 남성이 신장결석이 발생할 확률이 2배정도 증가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좀 자세히 말하자면 45세부터 79세까지 스웨덴 남성 23,355명을 대상으로 11년간 관찰한 결과 하루 비타민 C를 1000mg 정도 복용한 남성에게서는 신장결석 위험이 약 2배 정도 증가되었으나, 멀티비타민을 복용한 군에게서는 이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이전에 내가 쓴 블로그 글을 보면 비타민 C가 우리몸에 들어오면 간에서 요로결석의 성분의 일종인 수산염으로 전환되고, 이것이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요로결석이 증가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서 말한적이 있는데, 위의 연구결과는 이것이 실제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예이다.(2009/08/03 - 비타민 C가 요로결석을 일으킬까? 참고)

 

 

일반적으로는 요로결석의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는 하루 2000mg 이상의 비타민 C 복용은 좋지 않다라고 비뇨기과 교과서에 나오는데, 앞으로는 요로결석의 위험이 있는 남성에게는 하루 1000mg 이하의 비타민 C 를 복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실제로 우리나라 국민들이 비타민 C 보충을 위해서 자주 먹는 ‘레모나’의 경우 한포당 약 500mg의 비타민 C가 있다고 표시되어 있으며, 음료수로도 많이 먹는 ‘비타500’의 경우도 비타민 C가 한병당 500mg 정도 있다고 표시되어 있다. ‘쏠라-C’ 의 경우 한알당 비타민 C의 용량은 220mg으로 표시되어 있다고 한다.
종합비타민으로 내가 알고 있는 ‘센트룸’의 경우는 한알에 비타민 C가 60mg으로 표시되어 있다.

 

 

옛날이야 먹을 것을 제대로 못먹던 시절에는 이러한 비타민 제제가 필요했겠지만, 요새 같이 비만이 오히려 걱정인 현대인들에게 과연 이렇게 비타민 C를 알약으로 먹어야 할지는 좀 의문이지만, 중요한건 하루 1000mg의 비타민 C를 복용하는 것은 비뇨기과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요로결석 환자들은 주의하도록 하자.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09/01/10 - 레모네이드가 요로결석을 예방할까?

2009/04/29 - 청량음료가 요로결석을 예방할 수 있을까?

2009/06/15 - 요로결석이 있는 폐경기이후의 여성에게서 칼슘섭취는?

2009/08/03 - 비타민 C가 요로결석을 일으킬까?

2009/09/07 - 센물이 요로결석을 일으킬까?

2009/10/22 - 왜 요로결석 환자에서는 하루 2~3잔이내의 우유를 마셔야 할까?

2010/02/22 - 요로결석 환자에게 수산염을 반드시 제한해야 할까?

 

[참고문헌]

Thomas LD, Elinder CG, Tiselius HG, Wolk A, Akesson A. Ascorbic Acid Supplements and Kidney Stone Incidence Among Men: A Prospective Study. JAMA Intern Med. 2013 Feb 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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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minimonk.net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영양보조제도 어떠한 '신념'이 아닐가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부족하지 않도록 예비라는 생각으로 자꾸 먹게 한다고 해야하려나요..

    그런데 비타민 C가 1000mg 이상이면.. 비타xxx 시리즈들도 위험할수 있겠네요?

    2013.02.17 09:36 신고
  2. 하룸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이지 이렇게 비타민c에 대해 잡논문쪼가리만 읽어본분들이 비타민c에 대해 언급할 수가 있는건지.. 평생을 비타민c연구에 매달린 하병근 이왕재 외국으로는 라이너스폴링 휴리오단같은 분들은 정작 아니라고 하는데..
    논문찌라시에 이렇고저렇고하기전에 공부부터 해보고 반대합시다. 하병근박사 면역의비밀 항암의 비밀 항노화의 비밀이라도 읽고 반대논리를 펼쳐주세요. 허점투성이 논문보고 피식한적이 한두번이 아님.

    2013.03.09 03:26 신고
  3. 스릉스릉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상하네요. 저희가족은 부친의 극성으로 20년동안 비타민c를 모두 하루 20g정도 매일 먹어왔는데 비뇨기과 관련 질병은 커녕 부친도 75세 모친70이신데 다들 건강하십니다.저또한 큰 문제도 없었고요. 아버지의 극성에 직장동료, 친척들도 그렇게들 십여년 드시고들 있는데 이분들중엔 결석이나 다른피해가 있었다는 사람은 없습니다. 대략 20여명정도되는데 문제가 난 사람이 없는걸보면 연구결과가 정확성이 미비해보입니다. 오랜기간 먹어오며 건강향상이 된 많은분들을 바보로 전락시키는것같아 안타깝네요. 문론 연구상대로 먹은게 아니라 객관적인 자료로 입증되지 못한게 흠이군요. 

    2013.03.26 08:29 신고
  4. BlogIcon 작은이군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학술 연구를 비판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술연구 즉 논문에는 여러가지 문제를 나눌수 있습니다. 정말 읽을 때 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그건 사람마다다르다 는 것이죠. 아실 껏입니다. 무슨 뜻인지. 나누는 군에 비에서 나누지 않는 군 즉 대조군과 실험군은 많은 사람일 수록이지만 그나라 의 식습관이라든지 생태의 관해서는 전혀 적혀 있지않아요. 우리가 동물을 관찰할때 중요한것을 보는 것또 한 생태 거든요

    2013.07.01 12:19 신고
  5. BlogIcon 작은이군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생태가 어떤가? 인데 사람으로 말을 하면 살아가는 환경은 어떤가? 식습관은 주로 무엇인가 입니다? 그논문에도 그것은 적혀저 있지 않아요. 즉. 어떤 환경속에 놓여 저 있는 사람일 수록 비타민c가 독이 되고 또다른 상황에 있는 사람일 수록 비타민c가 절실해지는 곳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것도 배제 할 수 없는 애매함이 있어요. 학술 논문이라고 해서 무조건 증거다 확증이다 라고 하기 보다는 이쪽 은 왜 이렇게 되었나에 학술적의구심이 피료합니다.

    2013.07.01 12:21 신고
  6. 의대생  수정/삭제  댓글쓰기

    각각 3.4프로 1.7프로 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2배가 맞기야 맞죠 2배라 하면 엄청 크게 느껴지겠지만 무슨 20프로 40프로 정도의 차이는 아닌걸요..

    2013.07.20 01:06 신고
  7. 여깄네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143&aid=0002101457

    전 라이너스 폴링과 유경험자를 믿고 비타민c 고용량 복용을.실천 하고 있습니다..그깟 돌쯤이야 하루에 물2 3리터 정도 먹어주면 다 희석되는거

    2013.07.20 01:10 신고
  8. 포도맛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년전에 요로결석으로 엄청 고생하고 음식을 조심하며 살고있습니다. 우연인지는 모르겠지만 첫 발병때에 초콜릿 때문에 그랬고 후에도 초콜릿을 먹으면 조짐이 안좋아 초콜릿은 안먹고 있는데요, 나이가 들고 몸도 피곤한 느낌에 짐을 덜고자 센트룸을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이 글을 보니 좀 무섭네요 ㅠㅠ

    2016.12.01 01:3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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