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1. 18. 01:25

일반적으로는 섹스라는 것이 굉장히 좋은 것이고 예찬론이 많이 있지만, 섹스로 인해서 걸릴 수 있는 병에 대해서는 그리 잘 알려져 있지는 않다. 섹스로 인해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 경우는 0.1%정도라고 알려져 있는데, 최근에 스위스에서 10년 이상동안 섹스로 인한 응급질환에 대해서 발표한게 있어서 한번 소개를 한다.



                                             (출처 : 위키피디아)

 

11년간 스위스의 한 병원에서 섹스도중 혹은 섹스 후 응급실을 찾은 경우를 조사해서 발표했는데,많은 빈도로 따지면, 감염증 (infection) 62%로 가장 많았으며, 신경학적인 (neurological) 질환이 12.3%로 두번째였고, 세번째로는 섹스로 인한 외상 (trauma) 10.3%정도였다고 한다.


 

우선 가장 중한 질환으로 흔히 아는 심혈관계 질환 (cardiovascular) 11년동안 2명이 섹스 후 심장질환으로 병원에 왔는데, 각각 심근경색 (myocardial infarction)과 대동맥박리 (aortic dissection) 이었다고 한다.


섹스도중에 섹스로 인해 다치는 외상인 경우도 좀 있었는데, 가장 많은 경우는 귀두아래쪽에 있는 가느다란 피부인 음경소대 (frenulum)가 찢어지는 경우 (78%)였으며 두번째로는 음경에 멍이나 혈종등이 많았다고 한다.


섹스후 신경학적인 응급질환도 있었는데, 가장 많은 경우는 두통 (headache, 49%) 였으며, 두번째로 많은 경우는 지주막하출혈 (subarachnoid hemorrhage, 22%) 였다고 한다.


섹스후 감염증 (infection)은  요도염 (urethritis, 41%)로 가장 많았으며, 두번째로는 방광염 (cystitis, 13%), 세번째로는 부고환염 (epididymitis, 12%) 이었다고 한다. 섹스 후 감염증중에 성병 (sexual transmitted disease, STD) 43%정도 있다고 하는데, 이중 가장 많은 경우는 임질 (gonorrhea, 58%) 였고, 두번째로는 매독 (syphilis, 16%) 였다고 한다.

 


즐거워야 할 섹스가 위와 같은 질환 등이 일어나는 이유는 섹스 자체가 아마도 기계적으로 활동하는 면이 크고, 섹스 순간에 심혈관에 상당한 무리를 줄 수 있으며, 안전하지 않은 섹스로 인해서 여러가지 감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 때문일 것이다.

 


대부분 섹스가 즐거운 행위겠지만, 섹스 도중 혹은 이후에 위와 같은 증세가 있으면 부끄럽다고 지체말고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지 않을까?



[참고문헌]

Pfortmueller CA, Koetter JN, Zimmermann H, Exadaktylos AK. Sexual activity-related emergency department admissions: eleven years of experience at a Swiss university hospital. Emerg Med J. 2013 Oct;30(10):846-50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