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전세계적으로도 그렇고 우리나라에서도 전립선비대증 수술방법으로 홀륨레이저 (Holmium laser)를 이용한 홀렙수술 (Holmium Laser Ennuclation of Prostate, HoLEP) 이라는 방법이 돌풍이 불고 있어서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풀어본다.


                    (내가 있는 병원에 있는 홀륨레이저. 

                      이것으로 전립선비대증 수술인 홀렙수술 (HoLEP) 을 할수 있다. )

 

레이저 시대가 도래하기 전에는 이전의 전립선비대증 수술방법은 딱 2개밖에 없었다. 하나는 그냥 배를 째고 들어가서 방광째고 들어가 전립선을 잘래내서 들어내는 방법인 관혈적 전립선적출술 (open prostatectomy) 와 요도에 내시경이 들어가서 조금씩 전립선을 긁어내는 경요도 전립선절제술 (Transurethral esection of the prostate, TURP)이다.

원래 관혈적 전립선적출술이 있었는데, 전립선비대증이 작은 경우에는 배를 짼다는 것이 환자에게도 그렇고 의사에게도 좀 그래서 그냥 있다가 1926년에 McCarthy 라는 의사가 경요도 전립선절제술(TURP)를 소개하면서부터 레이저 시대 이전의 작은 전립선비대증 수술방법은 경요도 전립선절제술(TURP)가 대세를 이루게 되었다.


 

최근에는 과학이 발달하면서 약이 많아지면서 먹는 약이 많이 개발되면서부터 전립선비대증도 먹는 약으로 조절하게 되긴 했지만, 그래도 전립선수술에 대한 명맥을 유지하고 있던 것은 경요도 전립선절제술 (TURP) 였다.


 

최근 레이저가 개발되면서부터 레이저를 전립선비대증 수술에 이용하고자 하는 방법들이 참 많이 개발되기 시작했는데, 전세계적으로 그래도 좀 알려진 레이져는 thulium laser bipolar plasmakinetic 이 있고, 가장 최근으로는 KTP 레이저 전립선 비대증수술이라고 알려져 있는 Greenlight PVP 등이 있었다. 그런데 이렇게 개발된 레이저 수술들이 이전 경요도 전립선절제술(TURP) 보다 굉장히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치료효과는 경요도 전립선절제술(TURP)보다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다가 1996년에 홀렙레이저를 이용한 전립선비대증 수술방법이 나온 이후 (참고문헌 2) 몇가지 변형을 거쳐서 현재의 홀렙수술(HoLEP) 이 개발되었는데, 이 수술은 이전의 경요도 전립선절제술(TURP)와 비해 부작용은 덜하면서, 효과는 오히려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지금은 홀렙수술이 배를 째고 하는 관혈적 전립선적출술(open prostatectomy)와 비교해도 효과는 같고, 부작용은 오히려 덜한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중이다.


 

최근에 미국에서 나온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해서 신장기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1998년에 비해 2008년에는 약 400%가 증가했다는 결과가 있는데 (참고문헌 3) 이렇게 된 이유로는 아마도 약이 발달됨에 따라서 전립선비대증 수술보다는 먹기에 편한 약물치료를 좀 더 많이 하게 됨으로 인해서 계속 자라게 된 전립선비대증이 신장기능악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최근 개발된 홀렙수술(HoLEP)은 부작용이 덜하고, 이전 수술방법에 비해 가장 나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수술로 신장에 덜 무리가 가도록 함으로서 앞으로 현재의 경요도 전립선절제술(TURP) 를 대신하여 전립선비대증 수술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자리매김 할것이다.


 

[참고문헌]

1. Aho TF. Holmium laser enucleation of the prostate: a paradigm shift in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surgery. Ther Adv Urol. 2013;5:245-253.

2. Gilling PJ, Mackey M, Cresswell M, et al. Holmium laser versus transurethral resection of the prostate: a randomized prospective trial with 1-year followup. J Urol. 1999;162:1640–1644.

3. Stroup SP, Palazzi-Churas K, Kopp RP, et al. Trends in adverse events of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BPH) in the USA, 1998 to 2008. BJU Int. 2012;109:84-87.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jhpres BlogIcon 풍기홍삼액정가원  수정/삭제  댓글쓰기

    풍기홍삼액정가원에서 다녀갑니다. 좋은 포스팅내용 감사합니다.

    2013.12.07 00:57 신고
  2. Favicon of http://minimonk.net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고 보니 병원에서 저런 이동가능한 기기들이 많이 보이는것 같네요
    과거에는 설치형 장비라는 느낌이었는데 말이죠

    2013.12.11 16:26 신고
  3. BlogIcon gg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상이 좋아졋네요. 레이저란 참 신기한 거 같아요. 매질에 따라 영향을 주고 안주고 하니.

    2014.02.06 14:44 신고
  4. BlogIcon 정준옥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시간이면 수술이 끝나고 입원도 필요없나요? 그리고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요?

    2014.07.19 09:22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수술비용은 보통 입원비랑 같이 계산이 되므로 조금씩 다를 겁니다. 가고자 하는 병원에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술시간은 약 2시간정도? 될겁니다.

      2014.07.19 10:24 신고
  5. 마니산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학기술에 의한 레이저의 수술로 많은 효과를 보게되어 다행입니다만
    부작용이 최소화 되고 후유중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07.03 22:50 신고
  6. 남수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립선비대증 수술한지 10일 되었는데 지금도 가끔 오줌이 조금 밖으로 나도 모르게 흘러 나와서 지저기를 차고 지내요. 그리고 오줌이 1시간에서 한시간 30분 간격으로 소변을 봅니다.
    레이저수술이라 덜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신경이 엄청쓰이네요.

    2017.02.17 19:57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5)
두빵의 생각 (354)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