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트친 의사선생님께서 과민성방광에 보톡스를 쓰는 치료방법도 있냐고 반문하는 경우가 있어서 이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하고자 글을 써본다. 이전에도 한번 비뇨기과에서 보톡스를 쓴다고 이야기를 잠시 했지만, 그때는 매우 초창기였고, 지금은 비뇨기과에서 과민성방광에 대한 치료방법으로 보톡스 치료가 요새 이슈가 되어 있다.

안그래도 2015년 올해 미국비뇨기과학술대회에서 과민성방광에 대해 보톡스 치료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참 많이 나왔다고 한다.



                             (출처 : 미국 alllergan 사 홈페이지)

 

보톡스(Botox®)은 사실 미국 앨러간사(Allergan Inc.)의 제품 이름으로 원래 성분명은 보툴리눔톡신(botulinum toxin) 이다. 이 보툴리눔 톡신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앨러간사의 보톡스제품의 성분을 따로 onabotulinumtoxinA 라고 쓴다. 원래는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 세균 (clostridium botulinum) 이 만들어내는 신경독인데, 이것을 치료목적으로 개발해서 처음에는 근육경련장애에 쓰다가 요새는 미용목적으로 주름이나 사각턱에 많이 쓰이고 있다.


 

비뇨기과에서는 다양한 질환에 보톡스 치료방법이 있는데, 전립선비대증부터 시작해서 배뇨근괄약근 협조장애(detrusor sphincter dyssynergia), 간질성방광염(interstitial cystitis) 및 과민성방광 (overactive bladder) 질환에 쓰인다.


그런데 이중에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 에서 배뇨근괄약근협조장애(detrusor sphincter dyssynergia)에 처음으로 보톡스 치료방법을 공식적으로 인정했고 이후 2013년에 드디어 과민성방광(overactive bladder)에 보톡스 치료법을 공식 적응증으로 인정했다.

 


사실 과민성방광에 대한 치료법으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치료법은 약물치료이지만, 약물치료가 대부분 입마려움증과 변비등으로 약을 제대로 먹지 못하는 분들이 꽤 많다. 그래서 이에 대한 치료법으로 나온 것이 보톡스 치료법이다. 따라서 약물복용으로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약에 대한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는 보톡스 치료법이 최선이다.

 


과민성방광에 대한 보톡스 치료는 방광을 국소마취 한다음에 직접 방광내시경을 사용하여 의사가 방광 이곳저곳을 보톡스 1 (100 unit) 20군데 골고루 주사로 찔러서 보톡스를 주입한다.

이것의 효과는 허가받기 위한 3상연구에서 약 62.8% 환자에서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1] 부작용으로 가장 흔한 것은 방광염(UTI)과 소변못보는 요폐(acute urinary retention)인데 각각 24.1%, 5.8% 였다고 한다. 요폐로 자신이 스스로 도뇨(CIC)를 해야 하는 환자는 약 6.9% 였다고 한다.

 


올해 2015년 비뇨기과학회에서 과민성방광에 대한 보톡스 치료법이 이슈였는데, 829명의 과민성방광환자에게 보톡스를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장기간 투여했을 때 약 78~81%정도 치료효과가 있었으며 평균 7.6개월 지속되어서 그때마다 보톡스치료를 반복했다고 한다. 5년간 계속 반복치료하는동안에 앞서 알려진 부작용(방광염과 요폐)의 빈도는 증가되지 않고 비슷하게 유지되어 안전한 치료법으로 확인되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2]

또한 3상 연구결과에서 소변을 못보는 요폐증상이 5.8%정도였다고 하지만, 실제 임상에서 292명 의 과민성방광환자에게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장기간 보톡스치료를 했을 때 약 25% 환자가 소변을 보지 못하는 요폐증상이 있어서 자가도뇨를 해야 했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2] 그러나 3/4 환자들이 보톡스 치료법에 대해 만족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부작용이 있어도 절반 이상의 환자가 치료를 계속 지속하였다고 한다.


 

종합해보면 과민성방광 환자에게서 보톡스 치료법은 약물치료로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으로 약물복용을 제대로 못하는 사람들에게 사용할 수 있으며, 보통 6개월~9개월마다 반복적으로 보톡스를 방광에 주입해야 하고, 부작용으로는 방광염과 소변을 못보는 요폐 증상이 있으므로 보톡스 치료전에 환자 스스로 자가도뇨를 할수 있도록 교육받아야 한다.



보톡스 치료법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인정 비급여로 되어 있어서 보톡스 약값을 환자본인이 전액 다 지불하고 있지만 아마 조만간 보험적용이 가능할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보험적용이 되면 좀 더 싸지지 않을까 한다.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09/02/18 - 비뇨기과에서도 보톡스를 씁니다.



[참고문헌]

1. Chapple C1, Sievert KD, MacDiarmid S, et al. OnabotulinumtoxinA 100 U significantly improves all idiopathic overactive bladder symptoms and quality of life in patients with overactive bladder and urinary incontinence: a randomis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Eur Urol. 2013 Aug;64(2):249-56.

2. 2015 American urological association annual meeting.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7)
두빵의 생각 (356)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