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어떤 남성이 집에서 사용하는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보니 두줄이 나와서 임신인가? 했는데, 누가 병원 가보라고 해서 고환암 발견했다는 거짓말 같은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었다. 사실 지금까지는 잘 만든 농담인줄 알고 있었는데 며칠전 보니 실제 외국의 사례라는 것을 보고 참 놀라웠다.



외국의 유명 소셜사이트인 레딧(Reddit)이라는 곳에서 2012년도에 올라온 이야기인데, 어떤 남성이 헤어진 여자친구의 욕실캐비넷에 있던 임신테스트기를 그냥 재미로 테스트해봤는데, 2줄 즉 양성반응이 나와서 ‘나 임신인가봐’ 하면서 우스개소리로 소셜네트웍에 올렸다고 한다.

이때 이것을 본 다른 사람이 구글 검색으로 확인해보고 고환암일 때 그럴수 있다고 하면서 빨리 병원 가보라고 해서 그 남성이 병원 가서 진찰결과 우측고환암으로 확인후 수술을 받았다고 한다. [참고문헌 1]



(출처 : http://www.snopes.com/medical/disease/pregnancytest.asp)


이것이 과연 가능할까?

집에서 흔히 쓰는 임신테스트기는 소변으로 확인하는데, 임신했을때 우리몸의 beta-HCG(human chorionic gonadotropin) 라는 물질이 상승하면 소변으로 배출되는 beta-HCG를 확인해서 양성반응으로 나타내준다. Beta-HCG는 여성이 임신했을때 태반(placenta)의 세포에서 분비되는 물질이다.



남성에게서 임신테스트에 양성반응이 나왔다면 남성에게서도 beta-HCG라는 물질이 증가되었다는 이야기인데, 그럼 어떤 경우에 남성에게서 beta-HCG 물질이 증가할까?

가장 흔한 경우로는 고환암(testicular cancer)이 있다. 남성의 고환암은 보통 20-4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이때 고환암의 약 30%에서는 beta-HCG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꼭 고환암만 생각해서는 안되는 것이 남성의 폐암과 소화기암에서도 일부 증가할 수 있고, 간경화나 염증성장질환에서도 일부 증가할 수 있다. 그래서 보통 우리가 흔히 받는 건강검진 항목을 자세히 보면 암표지자 검사로 beta-HCG 에 대한 혈액검사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고환암을 제외한 나머지 질환에서는 혈액에서 beta-HCG가 증가할지 몰라도 소변까지 배출되는 높은 농도의 beta-HCG가 나오기에는 상당히 어려우며 임신테스트기로 보통 확인이 되는 정도의 beta-HCG가 나오는 질환은 아마도 고환암이 대부분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럼 남성의 고환암 검사로 임신테스트기를 쓰는 건 좋은 아이디어일까?

아까도 이야기했듯이 고환암의 약 30%정도에서만 beta-HCG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즉 나머지는 임신테스트기로 확인이 안된다는 뜻이므로 임신테스트기를 쓰는건 굉장히 비효율적일 것 같다. 

이것보다는 자기가 자기손으로 고환의 양쪽을 다 촉지해서 자가검사하는 것이 고환암 검사로 비용대비 효과면에서 매우 좋을 것이다. 보통 14세 이상부터 1달에 한번씩 하면 되는데 이에 대한 방법은 이전글로 포스팅 되어 있는 것이 있으므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근데 올해 영국에서 복부에 암이 퍼져 있는 남성을 진찰하는데 어디에서 온 암인지 몰라서 케임브리지의대에서 고환암 의심하에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여 양성반응 확인으로 고환암을 발견했다는 기사를 이 블로그 쓰는 중간에 봤다. [참고문헌 2]

개인적으로 굉장히 의문인게, 아니 케임브리지 의대라는 대학병원에서 고환암을 의심했으면 의사가 직접 손으로 진찰해보고 고환 초음파를 하면 바로 알수 있는 진단을 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게 했을까? 그것도 앞서 이야기했듯이 고환암의 30%정도에서만 beta-HCG를 분비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건 그렇고, 맨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가 소셜네트웍의 전부인줄 알았는데 레딧(Reddit)이라는 곳이 외국에서는 더 유명한 것 같다. 이번기회에 레딧이라는 사이트를 좀 더 이용해볼까?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08/08/14 - 고환암 자가진단을 생활화합시다.


[참고문헌]

1. http://abcnews.go.com/Health/CancerPreventionAndTreatment/pregnancy-test-man-joke-reveals-testicular-cancer/story?id=17653036

2. http://www.dailian.co.kr/news/view/493031/?sc=naver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iostudent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지식이네요~ 잘 공부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2017.06.05 23:23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1)
두빵의 생각 (350)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