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6. 15. 01:10

좀 오래전의 이야기이지만 이전에 젊은 여성이 요로결석으로 내원하여 한동안 체외충격파쇄석술을 받았던 적이 있었다. 당시 젊은 여성이 결석이 굉장히 많아서,
"아니 뭘 먹길래 이렇게 결석이 많이 생겼어요?" 했더만,
"뭐 먹는 것 없는데요....골다공증약 먹는 것 말고는....."
"잉? 혹시 칼슘이나 비타민 D 같은 약 먹어요?"
"네...골다공증이 있다고 해서....."

당시 양쪽으로 생긴 무척 많은 돌을 제거한다고 체외충격파쇄석술을 한 6번정도 시행하여 결석을 완전히 제거하면서 요로결석이 생겼으니 골다공증약을 좀 조절해야 되겠다고 내과선생님께 말씀드리라고 했더만, 나중에 보니 골다공증 약을 굉장히 줄였다고 했던 기억이 있다.

며칠전에도 폐경기 이후의 여성분이 요로결석 아니냐고 내원하였는데, 그분은 다행히 검사를 했지만 요로결석이 없어서, 칼슘을 먹지말고...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왈.....
"폐경기때는 골다공증때문에 칼슘을 먹어야 한다는데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음.....이질문에는 좀 대답하기가 상당히 껄끄러워진다.

 (이전에 어릴때 즐겨봤던 뽀빠이 만화. 항상 시금치를 먹는데, 이것때문인지는 몰라도 어릴때부터 항상 시금치를 많이 먹었다. 그러나 시금치는 특히 수산염이 풍부하여 요로결석 환자에게는 별로 좋은 식품이 아니다. 나도 그렇지만, 뽀빠이도 항상 물을 많이 먹어서 요로결석이 안생기는 것은 아닐까? 출처 : 위키피디아)

그렇다.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서는 골다공증의 위험때문에 칼슘이나 비타민 D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는데, 그럼 요로결석의 위험성은 어떠한가.....궁금하다.

실제로 칼슘이나 비타민 D를 복용하는 것이 요로결석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상당하다.

일반적으로는 칼슘을 과잉으로 먹는다면 장에서 우리몸으로 흡수된 칼슘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칼슘이 수산염(oxalate)과 결합하여 대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오히려 요로결석의 빈도가 떨어진다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즉 칼슘보다는 수산염이 요로결석의 빈도를 증가시키는데 더 많은 일조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가장 최근에 유명한 의학저널인 NEJM에서 3만명 이상의 건강한 폐경기여성을 대상으로 인위적으로 먹는 칼슘이나 비타민 D 를 복용하는 것이 신장결석의 빈도를 약 17% 정도 증가시켰다는 보고도 있어 아직까지는 확정된 것은 아니다. (참고 1) 물론 다른 연구결과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보고도 있다.

그렇다고 요로결석의 위험성때문에 칼슘이나 비타민 D를 복용하지 않아서 나중에 골다공증이 발생하거나 다리뼈등이 골절되는 상황이 온다면 이것도 상당히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고관절골절이나 척추골절이 발생한다면 안그래도 몸이 젊은 사람에 비해서 불편한 중년이후의 여성에게 거동이 불가능하게 되면서 삶에 매우 치명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2006년도에 미국의 폐경기학회(The North American Meopause Society)에서는 폐경기 여성에게서 칼슘에 대한 복용법에 대한 기준을 발표했는데, 그 일부를 약간 살펴보자면,(참고 2)

  • 폐경기이후의 여성에게서는 골다공증에 대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어느정도 칼슘을 복용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하루에 약 1200mg/day)
  • 그러나 요로결석이 있거나 요로결석에 대한 위험도가 큰 폐경기 여성의 경우에는 인위적인 칼슘을 먹지 말고 칼슘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으로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수 있으며, 만일 인위적인 칼슘섭취가 필요하다면 반드시 연령에 맞는 정확한 칼슘섭취와 함께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여 요로결석을 예방하여야 한다.


라고 언급하고 있다.

즉 종합하여 말을 하자면.....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

요로결석의 위험성이 없는 여성은 적절한 칼슘이나, 비타민 D를 복용하는 것은 문제가 안될수 있지만, 요로결석의 위험성이 있는 여성은 음식으로 칼슘을 섭취하도록 하며, 만일 골다공증에 대한 위험성이 증가된다면 하루 2리터 이상의 물과 함께 나이에 따른 정확한 칼슘 섭취를 하여야 한다.

매번 하는 말이지만, 물론 담당의사의 소견을 먼저 따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참고문헌
1. Jackson RD, et al, for the Women’s Health Initiative Investigators. Calcium plus vitamin D supplementation and the risk of fractures. N Engl J Med 2006;354:669-683
2. North American Menopause Society. The role of calcium in peri- and postmenopausal women: 2006 position statement of the North American Menopause Society. Menopause 2006;13:862-677

Posted by 두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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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biotechnology.tistory.com BlogIcon 바이오매니아 2009.06.15 09: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뽀빠이 시금치가 요로결석 환자에게는 별로 안좋을 수도 있군요. 시금치에 철분이 많이 들었다는 것도 사실과 다르다던데... 뽀빠이 실망이에요.^^

    • Favicon of https://urologist.kr BlogIcon 두빵 2009.06.15 15: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넵... 근데 시금치에 철분이 많이 들어있다는 것도 전 첨듣는데요....
      제가 너무 전공분야만 협소하게 아는 것일지도....

      그래도 뽀빠이는 올리브가 있어서....^.^

  2. Favicon of http://minimonk.tistory.com BlogIcon 구차니 2009.06.15 18: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금치 영양분 분석 결과 잘못 발표해서 철분이 몇백배 이상 높게 알려졌다고 했던가요? ㅎ
    골고루 먹는게 좋지만, 시력이 나쁘다고 하도 먹여댄 검은콩으로 인해서 ㅠ.ㅠ
    검은콩은 아직도 싫어 한답니다 ㅋㅋ

    • Favicon of https://urologist.kr BlogIcon 두빵 2009.06.16 1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갑각류가 그렇습니다. 이전에 시냇가에서 가재 잡아서 먹다가 덴적이 있어서...아직까지 비슷한 갑각류...특히 새우를 못먹습니다...하하...

  3. Favicon of http://news.hadongclinic.com BlogIcon 건강과 행복에 관한 하동 뉴스! 2009.06.18 17: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에 대해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news.hadongclinic.com/items/%EC%9A%94%EB%A1%9C%EA%B2%B0%EC%84%9D%EC%9D%B4_%EC%9E%88%EB%8A%94_%ED%8F%90%EA%B2%BD%EA%B8%B0%EC%9D%B4%ED%9B%84%EC%9D%98_%EC%97%AC%EC%84%B1%EC%97%90%EA%B2%8C%EC%84%9C_%EC%B9%BC%EC%8A%98%EC%84%AD%EC%B7%A8%EB%8A%94

  4. BlogIcon 손님 2013.06.14 1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골다공증인 사람도 체외충격파 받을 수 있나요?

    뼈에 무리 안주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