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2. 9. 17:33

오늘 진료실에 오신 환자분이 감기가 걸렸는데, 감기약을 복용하기 때문에 전립선비대증약을 복용하지 않았는데, 소변이 더 잘 안나오고 굉장히 힘들었다고 불평하였다. 아니 왜 전립선비대증 약을 복용하지 않았냐고 물어보니, 감기약을 우선적으로 복용해야 할 것 같아서 그랬단다. 난 웃으면서 전립선비대증 환자가 추운날 감기약을 잘못 복용하면 소변불통이 될 수 있으므로 전립선비대증약도 잘 챙겨서 드시고, 감기약 처방받을 때 전립선비대증약을 복용하고 있다고 담당의사에게 알려주도록 권유하였다.

요새 신문기사도 많이 나오긴 하지만, 아직까지 전립선비대증 환자가 추운날 감기약을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지를 잘 알지 못하고 감기약을 복용하다가 소변불통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다. 흔한 경우는 감기약을 쎄게 처방받아서 먹는 경우가 많지만, 이외에도 다른 약으로 복용하다가 소변불통이 되는 경우도 간혹 있다.

근데 왜 감기약 같은 그런 약을 복용하게 되면 소변불통이 될까?

우선 소변을 보는 기전을 알아야 한다. 우리몸이 소변을 참고자 할 때는 교감신경이 작동하여 방광입구와 전립선요도를 꽉 조이게 만들고 방광근육은 느슨하게 만들어 소변이 방광에 찰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이후 소변을 보고자 하면 부교감신경이 작동하여 방광입구와 전립선요도입구를 넓게 만들고 방광근육은 수축하게 되어 힘차게 소변이 나가게 만든다.

이때 감기약이 소변불통되는 기전은 어떻게 될까?

우선 tricyclic antidepressant 등의 삼환계 항우울증약의 경우 (예:imipramine, amitriptyline) 부교감신경 차단작용 (anticholinergic property)를 일부 가지고 있다. 이 부교감신경은 방광에서는 방광근육을 수축하게 하여 소변을 볼 수 있도록 하는데, 이런 기전이 차단되므로 소변을 보기 힘들게 되는 것이다.(참고문헌 1)

두번째로 감기약중에 콧물등을 없애기 위해 포함되는 교감신경계 약물들(sympathominetic drug)이 있다. 교감신경이 자극되면 방광의 입구나 전립선의 요도가 수축되면서 저항이 커지는데, 콧물을 없애는 약이 방광이나 전립선의 요도의 저항을 크게 만들어 소변보기 어렵게 만든다.(참고문헌 2)

최근의 연구에서는 진통제의 일종인 NSAID 약물들도 소변불통을 일으킬 수 있는데, NSAID 약물기전이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을 차단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방광의 프로스타글란딘이 같이 차단되면서 소변보기 힘들게 만든다.

이외에도 소변불통을 만드는 여러가지 약물들이 있을 수 있다.(참고문헌 4)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서 이야기했듯이 추운날에는 우리몸에서 열을 발생시키기 위해 교감신경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면 방광에서는 교감신경계가 작동하여 소변이 잘 안나오는 증세가 있을 수 있는데, 이때 감기약을 복용한다면 위와 같은 기전으로 불난데 기름붓는 격이 되어 더 소변이 안나오게 된다.
정상인의 경우에는 그래도 소변을 볼수 있겠지만, 전립선비대증으로 약복용하고 있는 환자분이나, 나이가 많은 분들 같은 경우에는 위의 기전으로 소변이 불통되어 응급실을 찾는 경향이 굉장히 높을 것이다.

따라서 나이가 많은 분들, 특히 전립선비대증 환자의 경우 감기약을 복용할 때 반드시 담당의사에게 전립선비대증으로 치료받고 있다고 말씀드려야 의사가 이에 대한 해당성분을 제거하고 약을 처방하여 이에 대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10/11/25 - 토마토의 섭취가 전립선암 위험에 미치는 효과
2009/02/18 - 모든 남성의 전립선은 비대해질까?
2009/03/02 - 나이가 들면 밤에 자다가 깨서 소변을 보는 원인은?
2009/02/06 - 남자가 바지에 소변을 지리는 것이 문제가 있을까요?
2009/01/14 - 쏘팔메토가 전립선에 효과가 있을까?
2008/08/18 - 오줌발과 정력과의 관계

[참고문헌]
1. Drake MJ, Nixon PM, Crew JP. Drug-induced bladder and urinary disorders. Incidence, prevention and management. Drug Saf 1998;19:45-55
2. Guthrie EW. Drugs that can aggravate benign prostatic hypertrophy (BPH). Prescriber’s Letter. 2004;20:1-4
3. Verhamme KM, Dieleman JP, Van Wijk MA, et al.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and increased risk of acute urinary retention. Arch Intern Med 2005;165:1547-1551
4. Selius BA, Subedi R. Urinary retention in adults: diagnosis and initial management. Am Fam Physician 2008;77:643-50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