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4. 29. 23:12

 여성분들이 요실금이 있을때는 보통 요실금 수술로 치료를 한다고 알고 오시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요실금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요실금검사를 해야 한다는 것을 잘 모르고 오는 경우가 많이 있다. 간혹 요실금 검사를 해야 한다고 오시는 분들도 요실금 검사를 어떻게 하는지를 알고 오는 경우는 더더욱 없는 듯 하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요실금검사를 과연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일반인들이 알기 쉽게 올린글이 있는지 확인해봤는데, 요실금 검사를 해서 어떤식으로 보험이 되고 하는 것들은 좀 나와있지만 일반인들이 어떻게 요실금검사가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한 글은 전무해서 이에 대해서 간략하게 글 하나 올린다.


지금 현재 요실금 수술을 국민건강보험적용을 받을려고 하면 반드시 요실금 검사,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요역동학검사(urodynamic studies)를 해야 한다. 또한 이 검사에서 여러가지 수치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수치들이 건강보험이 제시하고 있는 기준에 반드시 일치되어야 요실금 수술을 보험적용 받을 수 있다.


간혹 요실금검사를 하고 의사가 요실금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수술을 하더라도 건강보험공단에서 요실금검사의 수치가 건강보험이 제시하는 기준에 불합리하다고 하는 경우에는 수술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부당청구로 삭감시켜서 수술한 의사가 돈을 물어줘야 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당하는 의사의 입장에서는 참 억울한 경우일듯.


자, 그럼 요실금검사는 어떤식으로 이루어질까?

위 그림을 보자.


요실금 수술을 위해서는 우선 여성의 방광과 항문에 가느다란 관을 삽입해야 한다.


여성을 내진하는 자세로  위치하게 한 다음에, 노란색 방광쪽에 가느다란 관을 삽입하고, 초록색 직장으로 또 다른 관을 삽입해서 이 관들을 컴퓨터에 연결하게 된다. 

이렇게 연결한뒤에 방광쪽으로 가느다란 관을 통하여 식염수를 계속 천천히 주입하여 방광을 서서히 채우면서 방광의 상태를 보기도 하며, 방광에 물을 채운뒤에 기침을 하게 하여 소변이 실제 새는지 확인하게 된다.

이때 이 관들은 방광과 직장내의 압력을 구할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이 관을 통하여 컴퓨터에서 계산하여 방광의 실제 압력을 구하여 요실금이 어느정도 심한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렇게 인위적으로 관을 삽입하게 되면 요실금 검사후에 방광염등이 생기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에 요실금 검사후에 방광염 증세가 있다면 약물치료등이 필요할때도 있다.


많은 환자분들이 이런 요실금 검사를 한 뒤에 요실금 수술을 받으면서 저에게 하는 말씀은 요실금 수술보다 이런 요실금 검사가 더 힘들었다는 말씀을 많이 하신다. 당연히 요실금 수술은 마취를 하고 수술을 해서 별 통증이 없는데, 요실금검사는 마취를 하지 않고 하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좀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는 듯.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10/02/17 - 요실금 수술전에 반드시 요실금검사(요역동학검사)를 시행해야 하나?

2010/02/11 - '추적60분'에서 방송한 '요실금 소동'을 보고

2009/11/27 - 요실금 환자의 골반근육운동(케겔운동)의 장기 치료 성적은?

2009/05/08 - 요실금 수술후에 임신을 할 수 있을까?

2008/10/23 - 수술을 하지 말아야 할 요실금도 있습니다.

2008/10/27 - 케겔운동(Kegel exercise/골반저근운동)은 정확하게 해야 합니다.


Posted by 두빵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inimonk.net BlogIcon 구차니 2013.05.06 0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그런데 왜 직장과 요도의 압력을 같이 재나요?
    둘다 괄약근(?) 이라서 대조를 하기 위한건가요?

    • Favicon of https://urologist.kr BlogIcon 두빵 2013.05.06 11: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동시에 직장과 방광의 압력을 재서 방광의 실제 근육에 대한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동시에 잽니다. 이거 이해하려면 좀 많은 이야기를 해야 되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