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7. 18. 21:22

요새 우리나라도 비데가 참 많이 보급되고 있고, 중국도 최근 비데가 엄청나게 보급되고 있다고 하는데, 비데 광고중에 거의 대부분 들어있는 광고문구중의 하나는 비데가 방광염을 예방할수 있다고 하는거다.

 


사실 이 문구에 대해서 비뇨기과의사로서 굉장한 의구심이 들었다.

 

 

Bidet
Bidet by Illusive Photography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방광염의 기전은 대부분의 경우 대장이나 여성의 질속에 있는 장내세균이나 질내 세균이 요도를 타고 거꾸로 들어가서 방광에 들어가 방광염을 일으키는 것인데, 소변을 본뒤에 뒷처리로 비데를 사용하면 비데의 물이 오히려 질이나 항문쪽의 세균을 요도로 역행하게 만들어 오히려 방광염을 더 조장하는 결과가 나타나야 하기 때문이다.

 

 

우선 전세계에 의생물학 연구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논문 서치프로그램인 pubmed 에서 비데(bidet)를 검색했더만 비데라는 연구자가 있어서 그분이 연구한 논문이 잔뜩 나왔다. 그래서 bidet[title] 으로 해서 검색했더만 항문소양증과 항문에 생기는 치열에서 조금 효과가 있을거라는 논문 한편씩 말고는 어떤 질환에 효과 있다라는 결과는 없다.

 

 

사실 비데라는 기계도 서양에서는 비데가 항문을 세척하는 기계로 나왔고, 공공화장실에는 비데가 거의 설치되어 있지 않지만, 일본에서 비데가 공전의 히트를 치면서 이때 비데기능은 소변볼때, 세정기능은 대변볼 때 하는 것으로 기능을 업데이트 시켜서 우리나라와 중국까지 퍼진 것으로 알고 있다.

 

 

이전 블로그 (2008/03/18 - 비데를 쓰면 방광염이 걸리지 않을까?) 에서도 정말로 비데가 방광염에 효과가 있을까 하는 의문점이 있었지만, 아무리 의학적인 근거를 찾을려고 해도 비데가 방광염에 효과 있다라는 결과는 전혀 찾을 수가 없고, 의학적인 기전을 봐도 오히려 요도로 역류하게 만들어 방광염을 조장할 수 있다라는 가능성 때문에 진료실에서도 방광염 때문에 비데를 쓴다는 환자분들에게 위와 같은 설명을 하고 있다.

 

 

다시 말하지만 아직까지 비데가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다라는 의학적인 결과는 전혀 없다.

 

 

Posted by 두빵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