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3. 9. 17:09

진료실에도 그렇지만, 인터넷에서도 질문하는 경우중 자신의 음경이 과연 정상이냐? 라는 질문이 참 많은 것 같다. 내 블로그에서도 보면 검색어로 음경크기에 대한 검색어로 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이전에 한번 음경크기에 대해서 올렸는데, 당시에는 종합된 결과가 없어서 나름 스스로 여러 논문을 종합해서 실제로는 음경크기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그리 크지 않고 우리나라 사람들도 그리 작은 것은 아니다라는 취지의 글을 한번 올렸었는데, 올해 음경크기에 대해 종합한 연구결과가 하나 나왔다.


지금까지 나온 결과를 모두 종합한 결과인데, 총 20개의 전세계에서 나온 논문결과를 종합하였다. 다행히 우리나라 데이터 결과도 하나 들어가 있다. 전세계 10,704명의 남성의 음경크기를 종합했다고 한다. (참고문헌 1)


자 결과를 보자.






그냥 발기되지 않은 상태의 음경의 길이는 평균 9.16 cm.

음경을 잡아당겼을 때의 음경의 길이는 평균 13.24 cm.

발기되었을 때의 음경의 길이는 평균 13.12 cm.

이라고 한다.


오잉? 생각보다 그리 크지 않은것 같다. 

또한 의학적으로 저렇게 잰 길이는 단순히 피부에서 튀어나온 음경의 길이만 잰게 아니라, 피부속의 골반뼈부터 귀두 끝까지 재는 것이기 때문에 아마도 피부에서 튀어나온 음경의 길이만 잰다면 저거보다 1cm 정도는 더 작아져야 하지 않을까?


덧붙여서 알려지기로는 아프리카 흑인들의 음경이 가장 길고 동양인의 음경이 가장 짧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위 연구에서 보면 인종간의 차이가 없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다.


또한 음경의 길이는 자신의 신장(Height)과 비례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consistent weak but significant correlation, r=0.21 ~ 0.31), 그외 몸무게, 체질량지수(BMI), 손가락 길이, 고환의 크기, 발크기, 나이랑은 별로 상관이 없다고 한다.(inconsistent or weak)


따라서 실제로 음경의 길이가 작아서 고민하는 분들도 분명 있겠지만 위의 평균을 보면 아마 대부분의 남성의 경우 음경의 길이는 거의 정상이지 않을까?


특히 여성의 85%는 자신의 성파트너의 음경 크기에 대해서 만족하고 여성의 15%만이 자신의성파트너의 음경크기에 불만족한다고 밝혔지만, 남성의 55%는 자신의 음경 크기에 대해서 불만족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참고문헌 2), 남성들이 위와 같은 사실을 알고 자신의 음경크기에 대해서 너무 불만족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09/11/18 - 남성 음경의 루저는?

2011/03/07 - 우리나라 및 세계의 음경 길이는?

2012/10/26 -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음경을 크게 만드는 방법들의 효과는?


[참고문헌]

1. Veale D1, Miles S, Bramley S, et al. Am I normal? A systematic review and construction of nomograms for flaccid and erect penis length and circumference in up to 15 521 men. BJU Int. 2014 Dec 8. doi: 10.1111/bju.13010. [Epub ahead of print]

2. Eisenman R. Penis size: Survey of female perceptions of sexual satisfaction. BMC Womens Health. 2001;1(1):1.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