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0. 5. 02:23

사실 하도 멜라민 어쩌고 저쩌고 해서, 글을 더이상 쓰기가 좀 그런데, 최근 WHO에서 멜라민에 대한 인체허용량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것이 있어 한번 확인하는 의미에서 내용을 정리했다.

불필요한 것은 가급적 빼고 내용을 정리해보면....

레몬이나 오렌지쥬스 혹은 부패된 우유 같은 산성의 음식들을 담아놓는 용기, 그리고 고온의 환경속의 용기에서 나올 수 있는 멜라민의 양은 매우 낮은 양으로 만일 위의 용기에서 입으로 섭취할 수 있는 양은 하루 1kg의 몸무게당 약 0.007mg의 멜라민을 섭취하게 된다고 한다. (0.007mg melamine / kg body weight / day)

멜라민은 체내에서 반감기가 3시간으로 소변으로 빠르게 배출된다.
1998년에 쥐를 대상으로 13주동안 멜라민을 먹였을때 방광결석이 생길 수 있는 가장 낮은 농도(no observed effect level, NOEL)가 63mg/kg/day였다고 한다.(OECD 1998).
또한 남자쥐에게 103주동안 225mg/kg/day(4500ppm)의 고농도 멜라민을 먹이니 방광에 암이 발생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미국의 질병관리본부(FDA)에서는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63mg/kg/day를 백배로 희석하여 약 0.63mg/kg/day의 멜라민양을 하루 허용량(tolerable daily intake,TDI)로 결정하였다.
유럽에서는 멜라민의 하루허용량을 0.5mg/kg/day로 하였는데 정확한 근거는 밝히지 않았다고 한다.


따라서 기준을 0.5mg/kd/day를 쓰면 몸무게가 50kg인 사람이 하루 멜라민 허용량은 25mg이다. 즉 50kg인 사람이 25ppm이 들어있는 우유를 하루에 1리터 마신다면 정확히 기준용량이 된다. 왜냐면 1ppm은 1mg/kg와 거의 비슷하기 때문이다.

또한 몸무게가 5kg인 아기는 하루 허용량의 멜라민이 2.5mg이다. 이 2.5mg의 양을 하루 분유량인 750ml의 분유에 섞는다면 약 3.3ppm으로 된다. (2.5mg/0.75kg=3.3mg/kg(ppm))

자 그럼 비교를 하자면, 중국의 산루분유는 1kg당의 분유가루에 약 2500mg의 멜라민이 들어있었으므로 이분유가루로 만든 제품에는 약 350ppm이 들어있다.

그러나 이 접근법은 매우 불확실한 접근법이다.
왜냐면 멜라민의 독성은 동물의 종마다 매우 다르며, 아기에게는 어떤 특수한 감수성이 있는지 아직까지 정보가 부정확하기 때문이다. 멜라민과 시아누르산(cyanuric acid)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도 많이 부족하다.
또한 음식을 담는 용기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멜라민의 양은 정상적으로는 매우 적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러한 멜라민의 양은 위의 계산에 고려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인간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멜라민오염식품에 대해서 가능한한 모든 식품의 멜라민에 대한 양을 조사해야만 한다.

*** 원문을 확인하려면 다음을 한번 보도록 하자.
Melamie and Cyanuric acid: toxicity, preliminary risk assessment and guidance on levels in food.

덧붙이는 글로 EUROSURVEILLANCE라는 저널을 보면 최근 멜라민에 대한 사태로 간략하게 나온 글이 있는데,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멜라민으로 생긴 결석은 단순 엑스레이(X-ray)검사에서는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중국에서 멜라민분유를 먹고 증상이 있는 아기들을 조사해보니,
요로감염으로 인한 발열증세, 소변을 볼때 설명안되는 울음, 현미경적 혹은 육안적 혈뇨, 양측 신부전으로 소변량 감소, 배뇨시 작열감, 고혈압, 부종, 등쪽 통증등이 있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유럽 식품안전청(EFSA)은 일반적으로는 비스킷이나 밀크커피 그리고 초콜렛을 같이 먹더라도 보통은 멜라민의 하루허용량(TDI)를 초과하지는 않지만, 만일에 운이 매우 나쁜 경우 고용량의 멜라민이 들어있는 비스킷 그리고 초콜렛을 먹을때 멜라민의 하루허용량을 2-3배 초과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현재 이러한 가능성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고 강조하였다. 

같은 이유로 유럽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아이에게 이러한 위험이 높으며 신장에 대한 영향이 아직까지 잘 모르기 때문에 의심되는 식품은 피해야 한다고 조언하였다.

참고문헌 )
Coulombier D, et al. Melamine contamination of dairy products in China--public health impact on citizens of the European Union. Euro Surveill. 2008 Oct 2;13(40).

Posted by 두빵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o-dokdo.com BlogIcon 오찬미 2008.10.05 2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어제 요거트를 사면서, 이걸 사도 되는지 보다가 만들어 진 곳이 부산이라고 적혀있길래

    샀는데 거기도 ^^;;;

    멜라민, 멜라민 해도 어떤 건지 잘 몰랐는데, 잘 보고 갑니다^^

    저희 홈페이지에도 가져가서 다른 분들이 볼 수 있게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blog.daum.net/hukeng BlogIcon Eli 2008.10.07 12: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용한 정보 입니다.
    저두요~
    저두 퍼가기 해요 ^^

  3. 냉이 2008.10.14 13: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현대 사회에서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멜라민 허용치가 있다고 한들 그래봤자 극소량의 독성물질을 몸 속에 집어넣는 것은 같잖아요.
    먹는 것 입는 것 사는 것은 크게 문제가 없었으면 좋겠는데
    점점 거꾸로 되어가니까 안타깝기만 하네요 ..

    그나저나 블로그 좀 이곳 저곳 봤는데 ㅎㅎ 비뇨기과라서 그러신지 블로그에서도 난처하신 일이 많은 것 같아요 . ^^;

    환자분 건강만 생각마시고 스스로의 건강도 잘 챙기시고 좋은 겨울 맞이 하시길 바랍니다 .

  4. 2008.10.21 18: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urologist.kr BlogIcon 두빵 2008.10.22 0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역시 선생님 글을 탐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산공식이 굉장히 설득력있게 제시하셨군요....

      저는 FDA의 내용을 해석한거라....350ppm이 어떻게 나왔는지가 설명이 되어 있지 않아서 잘 모릅니다.

      하여간 그렇게 계산해도 될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urologist.kr BlogIcon 두빵 2008.10.22 0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쩝...FDA가 아니라....WHO로 수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