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 7. 09:16

옛날에 내가 어렸을 적에 이웃집 누나가 나에게 항상 했던 말이 하나 있었다.
"남자면 제임스딘 주연의 '자이언트'를 한번 봐야 한다...."
그러나 바쁘다는 핑계였을까.....지금까지 제임스딘 주연의 영화들을 단 한편도 보지 못하고 생활하고 있는 나는 제임스딘이 나오는 단 한장의 사진.....비오는 날 시내를 검은외투를 쓰고 담배를 피우며 인상쓰고 걷는 그의 모습에 지금까지도 매료되고 있다.
아직 젊은 탓이리라......

(출처 : www.ohmynews.com)




나역시도 이전에 담배를 한때 피웠던 경험이 있지만, 지금은 끊고 살고 있다. 그 와중에서 참 많이 들었던.....'담배끊은 독한놈.....'이라는 말이 왜그리 싫었던지....
간혹 진료실에서 댐배를 피우는 환자를 진료하고 나면 다음 환자를 위해 진료실안에 남아있는 담배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오늘같이 추운날에 환기도 시키고 향수도 뿌리고 그런 잔일을 하는 수고도 직접 한다.

하여간 그런 담배가 요새는 백해무익이라는 말을 많이 한다. 발기에 있어서도 마찮가지이다.

발기부전으로 오는 분들이 간혹 보면 특별한 특효약이 있을 것처럼 기대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런 분들에게 "우선 기본적으로 술, 담배를 끊으시고 유산소운동을 하셔야 발기부전이 치료가 됩니다...." 라고 말씀을 드리면, "당연한 이야기를 왜 하냐..." 혹은 "어쩔 수 없는 것을 왜 중단하라고 하냐..."라는 말을 많이 한다.  물론 어떻게 보면 당연한것이고 실천도 어렵다.

사실 살빼는 것도 가장 기본은 적게 먹고, 더 많은 활동을 하는 것이 가장 기초가 되는 바탕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를 외면하거나 지키기가 어려워서일 것이다. (나역시도 참.....힘들다..^.^)

발기부전에 대해서도 똑같다. 우선 가장 바탕이 되는 것이 술, 담배 중단하고,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이다. 

담배가 어떻게 발기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정확한 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는 음경의 혈관에 영향을 주어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담배를 안피우는 사람들보다 발기부전을 일으킬 확률이 대규모연구를 보면 약 2배이상 많다. 또한 담배를 피우는 기간이나 하루에 담배를 피우는 갯수에 따라서도 발기부전이 더 잘 생긴다는 연구결과가 많다. 아직까지는 논란이 좀 있지만, 간접흡연으로도 발기부전이 더 잘생긴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담배를 끊는다고 정상으로 돌아가는 것도 아니다. 8년동안 지켜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담배를 장기간 피우다가 끊더라도 발기부전이 호전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따라서 발기가 걱정이 되는 분들은 당연히 가장 빨리 담배부터 끊는 것이 좋다.

최근에 나오는 연구결과를 보면 발기부전이 나중에 심혈관질환의 위험지표가 될 수 있다.
발기부전이 생긴 환자들에게 있어서 나중에 심혈관질환 (협심증, 심부전등등)이 더 잘 생기며, 만일 중년의 남성이 발기부전이 있다면 5년이내에 심혈관질환이 일어날 수 있는 확률이 약 11%정도이라고 한다.

당신의 발기가 걱정이 되는가?
그럼 우선적으로 가장 시급히 해야 할 것이 금연이다. 시급한 금연만이 발기부전 및 뒤에 일어날 심혈관질환까지 예방할 수 있다.
발기부전이 현재 있는가?
그래도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이 금연이다. 그래야 발기부전이 호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추후에 일어날 심혈관질환도 호전될 가능성이 있다.


참고:
1. Horasanli K, et al. Do lifestyle changes work for improving erectile ysfunction? Asian J Androl 2008;10:28-35
2. Kloner RA. Erectile dysfunction as a predictor of cardiovascular disease. Int J Impot Res 2008;20:460-465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