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어떤 여성분과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도중에 갑자기 몇년전이었던가..... 아내와 '우주전쟁'이라는 영화를 보러갔을때가 생각났다.

'우주전쟁'이라는 제목만 들었지, 전혀 내용은 모르는 상태에서 아내가 보자고 해서 극장에서 보기 시작했는데, 첫장면에서 세균이 어쩌고, 저쩌구 나오는 것을 보고는 갑자기 국민학교때 읽었던 소설책이 생각났다. 그 소설제목도 '우주전쟁'이었고 삼발이가 나와 설치다가 마지막에는 인간에게는 별다른 이상을 끼치지 않는 세균에 의해서 전멸되는 줄거리였다.
"어...이거 마지막에 세균때문에 우주인들이 죽는거....뭐 그런거 아니가?"
아내가 당시 어떻게 알았냐고 놀라던 기억이 있다.

우주전쟁의 소설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몸에는 다양한 세균들이 공생하고 있다. 가장 흔히 들어보는 것중의 하나는 대장균인데, 이 대장균이 있을 자리에 가만히 있으면 별 탈이 없지만, 이게 있을 곳에 있지 않고 딴곳에 있으면 반드시 염증반응으로 우리몸을 공격하게 된다.

그럼 앞서 이야기한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는 어떨까?

일반적으로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는 성병균으로 인식하고 있다. 물론 증상이 있는 여성에서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가 일정부분 발견되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사실 의료계에서도 이 균이 정말로 성병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조금씩 의견이 다르다.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라는 균을 살펴보면 여성의 비뇨생식기에서 가장 흔한 균중의 하나이다. 어떤 연구결과에 의하면 여자어린아이의 경우 약 5%에서 발견된다고 한다. 젊은 여성의 경우에서는 성적인 활동이 별로 없는 경우 약 40%에서 발견되며, 성적으로 활발한 여성의 경우에서는 약 67%에서 발견된다고 한다.
또한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는 약 25%에서 발견된다.

남성의 경우를 보더라도 요도염이 없는 건강한 남성의 경우에도 약 63%에서 이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가 발견된다고 한다.

즉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라는 균이 우리몸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될 수도 있는 균이라는 것이다. 

좀 더 자세히 들어가보면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라는 균은 한종류가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종류로 이루어져 있음이 최근에 계속 밝혀지고 있다. 이중에서 어떤 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성병균으로 밝혀질 수도 있다.(예를 들면 Ureaplasma urealyticum)
이에 대해서는 아직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라는 균내에서 어떤 종이 성병균으로 최종 확인될 수도 있다.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는 우리가 엄마배속에 있을때나 출산때 감염이 되기도 하며 성적인 접촉을 통해서 감염되기도 한다.

떠돌아다니는 유머중에 보면 딸이 성병에 걸린것을 알게 된 엄마가 의사에게 말하길
"아마도 화장실에서 걸렸을꺼에요"라고 하니 의사왈....
"그럴수 있습니다. 얼마나 급하면 그랬겠어요...."라고 하는 것을 보고 한참을 웃었는데....
이런 이야기가 나오게 된 이유중의 하나는 아마도 이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라는 균이 화장실등의 위생시설에서도 발견이 된다는 점때문일 것이다.

다만 일반적으로 발견될 수 도 있는 균이라고 치료를 안해도 된다는 것은 아니다. 아직까지 더 밝혀져야 할 것이 많이 있으므로 진료를 본 의사선생님의 처방대로 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최선의 방책이다.

참고:
1. Volgmann T, et al. Ureaplasma urealyticum-harmless commensal or underestimated enemy of human reproduction? A review. Arch Gynecol Obstet 2005;273:133-9.
2. Viarengo J, et al. Ureaplasma urealyticum in the urethra of healthy men. Br J Vener Dis. 1980;56:169-72.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kimsangyong.tistory.com BlogIcon 김상용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PCR검사에서 유레아플레즈마가 양성으로 나왔습니다. 그 뒤에 5주간 싸이신과 록시틸 처방을 받았구요.
    여자친구도 내원하여 저와 함께 항생제 처방을 받았습니다. 4주뒤에 유레아플레즈마에 대해 선별 PCR검사를 다시 받았을때는 음성이 나왔습니다.

    신경쓰이는 것은 PCR검사 이전에 이미 저는 로컬에서 독시사이클린과 박트림을 4주가량 처방받고 있었던 상태였다는 것이지요. 이미 4주간 항생제를 처방받고 있었음에도 유레아플레즈마가 독시나 박트림에는 효과가 없었다는 얘기가 됩니다.

    하지만 항생제 치료후 유레아플레즈마가 음성으로 나온 뒤에도 전립선질환과 관련된 통증이나 불편함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며 증상은 수개월을 끌면서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며 서서히 나아졌습니다. 당시 PCR 검사결과가 그렇게 나왔으니 의사선생님께서는 유레아 플레즈마가 원인균이었을거라고 말씀하시지만,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딱히 유레아플레즈마가 원인이 아니었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발병시기 직전에 제 성생활에 딱히 달라진 점이 없었거든요. 여자친구와는 그당시 이미 1년가까이 성관계를 갖고 있었던 상황이었고 두 사람 모두 파트너 이외에 다른 관계가 없었습니다.(뭐 물론 의심한다면야 한도 끝도 없지만요) 유레아플레즈마가 원인균임이 확실하다면 제가 성관계를 시작했을 시기에 이미 뭔가 문제가 있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이미 1년이상 성관계를 가진 뒤에야 발병했다는 거지요.

    다만 한가지 신경이 쓰이는 것은... 성관계를 갖기전부터 여자친구는 종종 방광염등으로 병원을 다니고 있는 상태였는데(여자친구의 표현으로는 연례행사였다고...), 저와 함께 함께 퀴놀론계열 항생제와 마크로라이드 계열 항생제로 3주가량 치료를 받은 이후로부터 1년이상 현재까지 방광염으로 고생하는일이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여자친구의 어머니도 젊은 시절부터 여자친구처럼 때때로 방광염으로 고생하신다고 들었는데 한번 PCR검사를 권해드려보고 싶더군요. 이분도 마찬가지로 수년간 각종 항생제나 소염제를 드셨을텐데 여전히 "연례행사"처럼 방광염을 겪고 계신다고.(아마도 제가 가지고 있었던 유레아플레즈마는 여자친구의 어머니로부터 여자친구를 거쳐 제게까지 왔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민망한 얘기지만;; 두사람 모두 첫성관계였습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여자친구와 병원들 다니다보니 산부인과와 비뇨기과 양쪽을 다니게 되었는데, 산부인과 전문의 선생님들은 비뇨기과 전문의 선생님들과는 달리 유레아플레즈마를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위에도 쓰셨듯이 여성의 질내부에서는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는 균이라는 것이 산부인과 전문의선생님들의 생각인것 같습니다.

    몇가지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 없잖아 있습니다만, 제 경험에 비추어 보면 일단 비뇨기계 질환에서 초기에 PCR검사를 통해 치료방향을 설정하고 적합한 약제를 처방받는 것은 치료기간을 줄이고 후유증을 줄이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처음부터 PCR검사를 받았다면 유레아플레즈마를 좀 더 빨리 잡았겠지요.

    물론 증상의 호전 정도를 관찰하며 여러가지 항생제를 복합처방하거나 항생제 사용에 변화를 주는 방법이 가능할 수 있으나, 항생제 사용의 부작용과 비교적 간편하고 저비용에 빠른시간내에 결과를 알 수 있는 PCR검사가 있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없겠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연 유레아플레즈마(를 비롯한 각종 미생물)이 전립선질환의 원인이 되는가? 에는 의문이 남습니다. 세균이나 미생물에 의한 염증때문에 전립선질환이 발병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그런 경우도 있지만 아닌경우도 있다...가 많은 환우들의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유레아플레즈마가 검사상 더 이상 나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전립선질환의 증상은 계속 남아있을 뿐더러 호전과 악화가 계속 반복되는 것을 환우들이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2009.04.01 08:51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우선 전립선염이 과연 어떤 성병균때문에 생기느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한 정립이 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구요. 대체적으로는 꼭 균때문이 아니라 다른 원인으로도 생길 가능성이 더 많다라는 것입니다. PCR검사에서 균이 나와도 이것이 과연 전립선염의 원인균이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논란이 많이 있고 이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산부인과와 비뇨기과 의사의 미묘한 입장차이에 대해서는 언급하신것이 맞습니다. 원래 여성의 질내에는 많은 세균이 정상적으로 있는 상황이고 남성의 요도에는 균이 없어야 하거든요. 그래서 산부인과에서 유레아플라즈마에 대한 인식과 비뇨기과에 대한 인식이 약간 다릅니다.

      마지막으로 언급하신 사이트의 트리코모나스질환은 개인적인 경험이므로 너무 일반화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만, 중요한 것은 트리코모나스질환이 일반 현미경검사에서 잘 안나올수 있는 것은 맞습니다. 제 경우도 일반현미경은 정상인데, PCR에서 트리코모나스를 발견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한가지 팁은 요도염이나 방광염 치료할때 메트로니다졸을 같이 처방하곤 합니다.......

      2009.04.01 11:53 신고
  2. Favicon of http://kimsangyong.tistory.com BlogIcon 김상용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와 관련해서...
    http://www.prostate-care.org/bbs/view.php?id=1&no=988
    이런 의견도 있었습니다. 물론 전문의 선생님들께서 보시기에는 터무니 없는 생각일 수도 있겠지만요.

    2009.04.01 08:55 신고
    • 재테크초딩  수정/삭제

      흔히 얘기들 하는 약물과용과는요? 시험삼아서? 환자에게 시험 삼아서 이 약 드셔보세요?라고 하면 평소 반응들은?

      2009.04.11 11:07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그약물과용을 막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균에 대한 약물처방과, 검사를 한 후에 약물처방에 대한 비용을 계산을 하지요.

      그런다음 어떤것이 이익인지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인 의료입니다.

      개개인과 사회전체와의 비용문제는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약물과용을 막기 위해 비싼 검사부터 하시는 분들이 있고, 어떤 사람은 돈보다는 약을 우선 처방 원하시는 분들도 있지요. 님은 검사부터 하시는 모양이군요.

      2009.04.11 11:28 신고
  3. 이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유레아 플라즈마때문에 고생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산부인과에서 약처방을 잘못해서 지금은 쓸수있는 항생제가 많이 없다고 하네요...ㅠ.ㅠ
    저도 남편도 둘다 다른사람과는 성관계가 없는 사람인데, 왜 이게 고질적으로 안고쳐지며, 또 오디서 왔는지도 모르겠네요... 너무 속이 상합니다. 이거 가지고 있으면 임신도 어렵다든데...
    암튼 윗정보를 보니깐 공감 가는게 많네요... 저 어뜩합니까? 비뇨기과로 다녀볼까하네요/./

    2009.05.27 00:28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원래 유레아플라즈마가 잘 치료가 안되긴 합니다만,

      유레아플라즈마는 정상적인 여성의 경우에 간혹 있을 수 있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산부인과에서 잘 치료하시면 될 것 같네요. 비뇨기과도 괜찮습니다.
      잘 치료하세요....

      2009.05.28 02:24 신고
  4. 질문이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정말 궁금해서 글을 남깁니다..
    남자이고.. 유레아플라즈마가 양성으로 나와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4월부터 지금.. 약 3달 반 동안 계속 치료를 받고 있거든요; 치료가 그렇게 오래 걸리는 게 아니지 않아요?; 지식인 찾아봐도 그런데..
    3달 반이나 가는 게 이상한 거 아닌가요? 계속 조금씩 낫고 있는데 더 오라고 한다는데요. 아니면 이게 특이한 경우인가요? 제 생각엔 병원이 지나치게 돈 벌려고 하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이거든요. 주 1회 가서 주사 맞고 매일 4개정도 씩 되는 약 3회 먹고..; 원래 저렇게 오랜 기간 고치기도 하나요?? 혹시 보시면 답변 부탁드릴께요~ 이상하다면 다른 비뇨기과 가보라고 하려고요~

    2009.07.14 18:42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간혹 좀 오래 치료가 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근데 혹시 전립선염에 대한 치료를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전립선염의 치료는 3개월까지 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말씀만 가지고는 의견을 드리기는 어려우며, 정 치료하시는 의사선생님의 의견을 따라가지 못하시겠다면 다른 선생님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2009.07.14 22:02 신고
  5. 저도 질문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성접촉 몇일 뒤부터 배뇨통,빈뇨로 병원을 찾았다가 유레아 플라즈마 양성 반응이 나왔는데요.
    산부인과 선생님께서 이게 성병이고 성접촉으로 감염됐을 확률이 높다 하시면서
    치료만 잘 받으면 완치된다 하셨는데 이 글을 보니 성병이 아닌 것 같기도 하고..
    다른 산부인과 전문의 답변을 봐도 질염과 유사한 성병이라하던데...
    성병 중 가장 흔한 균으로 보면 되는건가요? 완치 후에 성접촉을 통해서 다시 재감염이 될 수도 있는건가요?

    2010.06.10 14:42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의사마다 소견이 다른 이유는 아직까지 유레아플라즈마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관계를 안한 경우에는 그 빈도가 굉장히 작다가 성관계를 많이 하게 되는 경우에 그 빈도가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성병인지 아닌지 논란보다는 우선은 그 염증을 치료하고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치료후에 다시 성관계를 했을때 다시 재감염이 될 가능성이 있지요.

      2010.06.11 09:05 신고
  6.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2.03.05 18:49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ureaplasma는 균 자체가 성병으로 보는 견해도 있고, 정상적인 질에 생길 수 있는 균이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명확하게 정의된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중요한건 그런 균 자체가 발견되었다면 치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012.03.09 10:13 신고
  7. 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진경 선생님 질문드립니다. 유레아 플라즈마 포함 성병 검사를 해서 모두 음성으로 나온 남성이
    여성과 성관계를 해서 유레아플라즈마를 여성에게 옮길수 있나요?
    그리고 유레아플라즈마 균이 성관계 한 다음날 바로 검사해서 여성에게서 그 균이 발견될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2012.05.08 12:40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아마 저의 병원홈페이지에 글 남기신 분 같습니다.

      아마 모두 음성으로 나왔는데 옮길수는 없겠죠. 유레아 플라즈마는 여성의 질에 정상적으로 있을 수 있습니다.

      2012.05.18 19:08 신고
  8. 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진경 선생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홈페이지에 글을 남기신건 다른 분 같네요...^^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2012.05.19 14:01 신고
  9. BlogIcon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
    혹 세균이 여자에게서 남자에게로 옮는 확률보다 남자에서 여자에게 전파될 확률이 높은지어ㅡ?
    그리고 남자는 요도를 통해 균들이 배출되기도한다는데 전파된 즉시 배출되는건지,
    보유중이더라도 나중에 배출될 수도 있는지
    궁긍합니다^^

    2015.01.08 12:23 신고
  10. 문의듧니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레아플라즈마 발견후 두차례 약물치료받았는데 완치가 안되네요ㅠㅠㅠ
    항생제 감수성검사?이번에 받고 맞는항생제 찾아보자하셨는데....이마저도 안되면 그냥 냅두라고 하시더라구요 ㅠㅠㅠㅠ 이런경우 나중에 별다른 문제 없을까요???선생님꼐서 이정도로 안없어지는거보면 옮은게아니라 원래 보균자일가능성이 높다고 남한테 옮은게아니라 원래부터 갖고잇는균이면 별다른 문제 없으실거라구 하셨거든요 ㅠㅠㅠ 정말 스트레스 받네요 ㅠㅠㅠ

    2017.03.09 17:59 신고
  11. 고민...  수정/삭제  댓글쓰기

    ureaplasma urealyticum는 무조건 성병균이 되는건가요...

    2017.03.28 18:35 신고
  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7.09.30 22:57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1)
두빵의 생각 (350)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