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진료실에서 보면 어린 남자아이의 고추 끝이 잘 벌어지지 않는데, 주위에서 남자아이 고추는 끝을 잘 벌려서 안쪽까지 잘 씻어야 하는데 안된다고 하소연하는 부모님들이 계신다. 일부 의료쪽에 관련된 분들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고, 인터넷 등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에서 고추 끝이 잘 벌려서 안쪽까지 닦아주어야 청결하다고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청결이 너무 과한 느낌이다.

(그림 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탈 사이트)

포경수술을 하지 않았을 때 귀두(glans) 앞부분까지 피부가 덮여있는 것을 포피(prepuce or foreskin)이라고 이야기하는데, 태어날 때에는 당연히 그 포피의 구멍이 아주 작아서 귀두가 전혀 보이지가 않는다. 남자아이가 점점 자라면서 포피의 구멍이 조금씩 넓어지는데, 이것은 남자아이의 고추가 이따금씩 발기가 자동적으로 되면서 포피를 밀어내서 넓어지기도 하고, 포피안쪽 피부가 각질화(keratinization)되면서 포피구멍이 넓어지기도 한다. 그러면서 정상적으로는 나이가 5세에서 10세 사이에 포피구멍이 완전히 넓어지면서 귀두가 완전하게 드러나게 되고, 포피와 귀두가 붙은 것도 떨어지게 된다.
물론 이때가 지나도 포피구멍이 완전히 넓어지지 않아서 귀두가 제대로 드러나지 않는다면 이때는 포경수술이 필요하다. 이런 경우를 포경 (phimosis)라고 이야기하는데, 이렇게 되는 원인은 포피피부가 상처를 입으면서 그 탄력이 없어져서 발생되는데, 귀두포피염(balanoposthitis)라고 하는 염증 때문에 포피가 상처를 입고 포경이 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포피를 완전하게 귀두뒤로 힘을 주어 하는 경우에도 상처를 입어서 오히려 포경이 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일부러 귀두뒤로 포피를 힘을주어 위치시키는 건 정상피부에 상처를 주어 오히려 포경을 일으키므로 안하는 것이 좋다. 그냥 놔두어도 정상적으로 포피구멍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그럼 귀두가 잘 드러나지 않는 남자아이의 고추는 어떻게 씻겨야 할까?

1. 포피가 전혀 귀두뒤로 젖혀지지 않는 경우에는 일부러 안쪽까지 씻길 필요가 없다. 그냥 내버려두면 된다.

2. 성장하면서 포피가 조금씩 젖혀진다면 아이에게 소변을 볼때나 목욕을 할 때 포피를 부드럽게 젖히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이때 포피를 젖힐 때 아플정도까지 하면 안되고 자연스럽게 젖혀지는 정도까지만 하도록 교육한다.

3. 씻고 난뒤에는 타올등으로 잘 닦아주고 젖힌 포피를 다시 정상위치로, 반드시 귀두 앞으로 젖히도록 한다.

다시 말하지만 안벌어지는 포피를 일부러 젖힐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고, 안벌어지는 포피 안쪽까지 닦을려고 할 필요가 전혀 없다. 오히려 그런 행동들이 정상 포피에 상처를 주어 포경을 조장하는 결과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McGregor TB, Pike JG, Leonard MP. Pathologic and physiologic phimosis: approach to the phimotic foreskin.  Can Fam Physician. 2007;53:445-448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inimonk.net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생이라는 이름으로 너무나도 많은것을 아이들에게서 빼앗아 가는 것 같아요.
    포경도 그렇고, 놀이터 모래도 그렇고 소독회사의 음모라는 이야기 있듯이 말이죠.

    2012.02.05 09:52 신고
  2.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4.07.19 05:37
  3.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4.07.19 05:42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아마도 치구(smegma)를 보고 말슴하시는거 같습니다. 그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거 같구요. 만일 붓거나 빨갛게 되어 염증소견이 있으면 병원 한번 가보세요.

      2014.07.19 10:23 신고
  4. 싱싱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저는 싱가폴에 거주하고 있는 교민입니다.
    저희 9살된 남자아이 상담좀 하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이제 내년이변 10살인데요, 아직 포피가 뒤로 젖혀지지 않아요. 아주 어렸을때는 아마도 3~4살, 목욕할때 포피를 뒤로 젖혀서 싯겨주곤 했었는데요, 어느때인가 아이가 소변을 볼때 아프다고 울고 그랬었거든요, 그래서 병원에 가보았는데, 포피에 상처가 생겨서 쓰라린거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바르는 연고를 발라주었었습니다. 그런데, 연고가 좀 센거였는지, 몇일 바르고 나니까 포피가 부분적으로 하얗게 되었더라고요, 세포가 아마도 죽은것 같았어요.
    그러다가, 상처가 낳고 문제가 없었어요.
    그때부터는 포피가 아예 뒤로 젖혀지지 않았고요, 샤워할때는 그냥 포피안을 샤워기 물줄기로 씻겨주는 정도로 청결을 유지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고추의 발육이 3~4세때와 비교했을때 그대로 멈춰있는것 같아요. 유난히 고추의 크기가 작아요.
    포피가 뒤로 젖혀지지 않아서 발육이 안되는건지 걱정도 되구요.
    포경수술로 해결할 수 있는건지 궁금도 하고요.
    선생님의 조언을 듣고 싶어요.

    2014.12.18 10:55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10살인데 전혀 포피가 젖혀지지 않는다면 포경수술을 고려하시는 것이 가장 좋기는 합니다. 괜히 부모님 혹은 스스로 뒤로 젖히다가 오히려 구멍을 더 적게 만드는 경우를 보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요. 소변 보는것에 지장이 없으면 좀 더 기다려볼수 있지만 이후에도 계속 구멍이 적다면 수술을 추천합니다.

      2014.12.18 13:45 신고
  5. BlogIcon 김소현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그런걸그렇게 보여줘도되나요....? 허접한답 죄송합니다아..

    2015.02.22 11:36 신고
  6. 1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다

    2017.02.07 21:42 신고
  7. Sean Shin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궁금했는데 아주 속 시원하게 말씀해 주셨네요. 잘 보았습니다!

    2017.02.09 19:50 신고
  8. 헐 ㅋㅋ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야하네요.. ㅋㅋ

    2017.11.16 01:39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1)
두빵의 생각 (350)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