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환자의 경우에는 소변에 피가 보인다고 하면 굉장히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있는데, 간혹 소변에 피가 보이더라도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환자들도 많이 있다.

요새는 소변검사들을 많이 해서 눈으로는 소변에서 피가 보이지 않고 현미경으로 관찰해야만 피가 보이는 경우가 꽤 많이 되는데, 이런 경우는 현미경적 혈뇨라고 하고, 보통은 검사를 해보면 10명중에 2-3명만 문제가 있는 경우이고 대부분은 괜찮다.

그러나 환자의 입에서 소변에서 피색깔을 봤다고 하는 순간에는 비뇨기과의사들은 순간 기장하게 된다. 특히 나이가 좀 있는 분들에게서 소변에서 피색깔이 섞여 나온다고 할때는 말이다....

며칠전에도 병원문을 닫기 전에 할머니 한분이 보호자랑 같이 오셨는데, 약 3달전에 소변에서 피가 보이긴 했는데, 잠시 보이고 없어져서 그냥 지냈다고 한다. 그러다가 병원 방문하는 날에 갑자기 소변에서 피가 보여서 왔다고 했다. 이때 직감적으로 방광암이 아닐까....라고 생각했는데, 소변검사에서 피가 많이 보이고 경정맥요로조영술을 확인해보니 신장은 괜찮은데, 방광에서 좀 이상했다. 초음파를 보니...음....방광암이었다.
문닫을 시간이 한참 지났어도 방광암을 확진하기 위해서 방광내시경을 준비하였고, 결과는.....방광전체에 퍼져있는 수많은 방광암을 확인하였다.

앞서도 이야기했지만 눈으로 확인이 가능한 소변에서 피색깔은 빨리 비뇨기과에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현미경으로만 보이는 현미경적 혈뇨의 경우에는 보통은 괜찮은 경우가 많이 있지만, 육안으로 확인되는 혈뇨의 경우에는 대부분 뭔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검사를 해야만 한다. (이말이 현미경적 혈뇨의 경우에는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것은 아니다. 현미경적 혈뇨도 반드시 비뇨기과에서 진찰을 받아야만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www.dahlonegaurology.com)

육안적 혈뇨의 경우에는 연령에 따라 그 원인을 달리 확인해야 한다.

소아에서 육안적 혈뇨의 원인중에 가장 많은 것은 염증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사구체신염이 있으며 그외 또 생각해봐야 할 것은 출혈성 방광염이다.출혈성 방광염은 보통 소아가 감가기 걸렸을때 감기바이러스때문에 잘 생기는 경향이 있기는 하다.

20대의 여성에게서 육안적 혈뇨가 있는 경우에는 보통 급성방광염인 경우가 많다. 즉 방광염증이 너무 심해서 피까지 나오는 경우로 보통은 하복부 통증을 동반한다.

20세에서 40세까지는 요로결석이 원인일 경우가 있는데, 요로결석의 대부분은 옆구리 통증을 동반하므로 보통은 요로결석을 잘 알수 있다. 또한 앞서 이야기한 급성방광염도 있는데, 이것도 대부분 하복부 통증을 호소하기 때문에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40세 이상부터는 암의 빈도가 월등히 증가한다. 어떤 보고서에 의하면 통증이 전혀 없이 40세 이상에서 눈으로 보이는 혈뇨가 있을때 암으로 진단받은 확률이 50%가 넘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0세 이상에서 통증이 없이 눈으로 소변에서 피가 보일때 가장 먼저 의심해서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야 하는 방광암 사진 .... 출처 : www.emoryhealthcare.org)

특히 육안적으로 소변에서 피색깔을 봤는데, 통증이 없다면......반드시 1차적으로 의심해야 할 질환이 비뇨기계 암이다. 즉 대부분은 방광암이 있을 수 있으며 일부 신장암도 생각해봐야 한다.

소변에서 피색깔이 보이지만 통증이 같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보통은 앞서 이야기한 경증의 질환일 가능성이 있지만, 40세 이상부터 통증이 전혀 없이 소변에서 피색깔이 동반된다면.....문제는 심각해진다.

자......육안적 혈뇨의 중요성을 이제 잘 이해하셨나요?

주위에 혹시 소변에서 피가 보인다고 누가 그랬는가? 바로 이야기 해주기 바란다. 반드시 비뇨기과에서 빨리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추가적으로.....1차적으로 의심해야 할 것이 비뇨기계 암이지만, 반드시 그렇다는 말은 아니므로 너무 걱정하지 말고, 비뇨기과에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다.

* 두번째 추가적으로.... 나이가 많고 즉 40세이상이면서 통증이 없고 육안적으로 혈뇨가 있으면 더 정밀검사를 하는 것이 좋고....그외는 양성질환이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 세번째.....환자가 혈뇨라고 말하는 것중의 많은 부분은 소변검사를 하면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서 육안적 혈뇨라고 하는 것은 환자가 소변색깔이 빨갛고..소변검사에서도 혈뇨가 있는 경우입니다. 환자가 혈뇨라고 생각했는데, 소변검사에서 혈뇨가 아니면 그건 육안적 혈뇨가 아니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요약)        육안적 혈뇨의 주된 원인

소아 : 사구체신염 또는 출혈성 방광염
20-40세 : 요로결석 또는 급성방광염
40세 이상 : 암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결석두번째재발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24살 학생입니다..5년전에 요로결석으로 수술했구요..올해 또 재발해서 수술을 했는데. 수술하고선 결석 통증은 없어졌는데 가끔 소변볼때 피도 나오고 그뜨거운느낌 이라고 해야하나 ? 암튼 결석 생겼을때와 비슷한 느낌이 드는데 파쇄술한지 4개월째인데 또 재발 한걸까요 ?? 또 결석이 방광에 다른 질병으로 발전은 안하는건가요 ??

    2008.11.07 00:03 신고
  3. skyfly0987  수정/삭제  댓글쓰기

    40세 여자입니다. 한 1년전에 심한 감기몸살을 앓을 적에 연한 콜라색 소변을 본일이 있습니다. 놀라서 병원에 가려고 했는데 딱 한번뿐이고 그후에는 보통 색깔 소변이 나와서 그냥 지났어요. 그런데 몇달전 몸이 아주 안좋았을때 또 콜라색 소변이 나왔어요. 정확하게는 콜라에 물틴 색이구요. 역시 딱 한번이었어요. 갑자기 겁이 나네요. 지금이라도 비뇨기과에 가야 할까요.

    2008.11.07 00:04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걱정하지 마시고....비뇨기과에서 소변검사를 우선 한번 해보세요.

      몸상태가 안 좋아도 나올 수는 있습니다.

      2008.11.07 00:06 신고
  4. skfkeh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55세 남자인데요~ 건강검진에서 현미경혈뇨라고 그래서 종합병원의 신장내과와 비뇨기과를 거쳐서 검사했는데... 비뇨기과에서는 별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그러는데 신장내과 선생님이 조직 검사를 해보자고 그러는데 걱정스러워서 못하고 있는데 비뇨기과 전문의인 제 친구가 단백이 안보이면 별로 신경 아쓰는게 약이라고 그래서 그냥 있는데... 찜찜합니다~ 제가 젊었을 적에 결석증으로 고생했던 적이 있습니다~

    2008.11.07 00:19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잘 상의해서 하세요.

      그리고 비뇨기과에서 검사를 했으면 위의 비뇨기계암같은 것들은 아직 괜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008.11.07 09:12 신고
  5. 걱정..걱정...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30세 미혼 여성인데요..
    한 1주일 전부터 소변 끝에.. 흙갈색?? 이물질이 나오기 시작하더니..
    한 2~3일 전부터는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더라구요..
    통증이 있거나 한 건 아니구요..
    지난 달에 처음 그랬었는데..그 때는.. 며칠 그랬고.. 양도 미미했었는데..
    이번에는..지난달보다..좀 더 심해진 것도..같고..
    양은.. 음.. 그냥 있으면..팬티에 계속 묻어서.. 요즘은.. 그냥..생리대를 하고 다녀요..
    (지금.. 생리할 기간은..물론 아닙니다...)
    생리 만큼 양이 많은 건 아니구요....
    병원에 가봐야 할까요? 가면.. 비뇨기과에 가야 하나요?

    2008.11.07 01:02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젋은 분들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비뇨기과에서 소변검사를 한번 해보세요.

      2008.11.07 09:13 신고
  6. 20대젊은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혈뇨까진 아닌거 같기도 한데요,
    간혹 소변을 볼때 처음 몇방울만 묽은 토마토 쥬스 정도의 색이 나오고
    그다음엔 정상적으로 일반적인 소변이 나옵니다.
    이정도도 혈뇨라고 할 수 있나요?
    가끔 그런경우가 있다가 사라지곤 해서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선생님글을 읽고 나니 걱정이 살짝 됩니다. ^^;;

    2008.11.07 01:18 신고
  7. 저두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37세 여성입니다. 약 열흘 전부터 생리는 아닌것 같고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데요 통증은 없구요 가끔 덩어리 같은게 나오기두 하구요 냄새두 좀 있는것 같은데 무서워서 병원 가기가 겁이나네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2008.11.07 01:38 신고
  8. 본과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데 오줌에 붉은 빛이 나오면 빌리루빈따위가 나왔다고 볼 수도 있지 않나요?

    2008.11.07 03:04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위 포스팅의 마지막 글을 읽지 않으셨군요.

      환자가 혈뇨가 있다고 오더라도 막상 검사를 해보면 혈뇨가 아닌 경우도 있다구요.

      당연히 급성간염등이 있을때도 그럴 수 있습니다. 제가 2명이나 소변검사로 급성간염을 발견하여 응급실로 보냈습니다.

      2008.11.07 09:16 신고
  9. xptm  수정/삭제  댓글쓰기

    35세 남자입니다..작년 1월경에 소변을 보는데 피가 섞여 나오더라구여... 핏덩어리도 같이여.. 그담날 병원가기전에도 다시한번 그런 증세가 보였구여... 병원가서 요도 내시경하고 초음파 검사하고 또 하나 기억 안나는 검사를 받았는데 다 이상없다는 소견을 들었읍니다.. 그후엔 별다른 이상없이 지내왔고 약 일주일전 현미경으로 소변 검사를 받았는데 전혀 이상없다는 소견을 받았읍니다.. 선생님 글보고 조금 염려 되는데 괜찮은건가여???

    2008.11.07 03:05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환자분같이 모든 검사로 다 확인했는데 괜찮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1년마다 한번씩 소변검사를 하세요.

      2008.11.07 09:15 신고
  10. 약 17살 정도에  수정/삭제  댓글쓰기

    약 17살? 18살? 그 정도에 열나고 설사하고 몸에 힘없고 해서 병원에 가서 소변 검사를 하는데 피 색깔도 붉고 피가 섞여있다네요. 의사가 소변에서 피가 보이냐? 하길래 육안으로 못봤으니 안보인다라고 했죠. 그리고 집에간 후 다음날 소변을 보는데 다보고 뒤에 몇방울 떨어질때 피가 떨어지더군요-_-;;; 제가 외국에 살아서 의료서비스 받을려면 몇시간을 기다려야 되서 귀찮아 안갔는데. 별일 없더군요. 왜 소변에 피가 섞여나온걸까요 전?

    2008.11.07 04:37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쩝..위 포스팅에서 소아의 경우에 감기등으로도 소변에서 혈이 보일 수 있다라고 했습니다.

      2008.11.07 09:17 신고
  11. 궁금한게있는데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이제 이년정도 됬나? 갑자기 혈뇨가 나와서요, 처음엔 아무런 통증없이 혈뇨만 나와서 병원 갔을땐 의사선생님들도 당황하시더라구요. 당연한거지만 처음엔 방광염정도를 의심하시고 전부 방광만 내시경으로 보시고 MRI CT 초음파 다 검사했는데 방광은 멀쩡하고 아무 이상 없다하는데 날이 갈수록 제가 기운이 없고 조금만 무리해도 빈혈이 심하고 이년정도가 지난 지금은 옆구리 허리쪽 등이 다 아픈거에요. 제가 외국이라 보험도 없어서 병원가기도 쉬운 입장이 아니어서 딱히 치료 방법을 못찾고 그냥 무리하지않고 살고 있는데.. 아, 최근에 허리 통증이 심해서 다시 병원가보니까 이젠 혈뇨는 없지만 그 뭐라그러죠? protein 단백질이라나요? 그게 무지 많이 나온다던데.. 그럼 저 신장을 의심해봐야하는건가요? 내시경했을때 처음 만난 의사분이 신장에서 피가 나오고있다- 큰 병원가서 조직검사를 받아야한다- 고 하긴했는데 앞서 말씀드렸듯이 외국인데다 보험도 없어서 그게 쉽지않아서 아직까지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있는 상태인데ㅜㅜ 아 참고로 전 21살(여) 입니다ㅜㅜ

    2008.11.07 05:23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혈뇨가 있으면서 단백뇨가 있으면 당연히 신장쪽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병원을 다시 한번 방문하셔서 상의하세요.

      2008.11.07 09:18 신고
  12. d  수정/삭제  댓글쓰기

    찝찝해서 올려요 10군데 안올리면 시험점수 똑떨어집니다-
    d

    2008.11.07 06:13 신고
  13. love  수정/삭제  댓글쓰기

    친절하신 답변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행복하세요.

    2008.11.07 07:52 신고
  14. 꽃병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로결석을 경험해서 혈뇨하면 전부 결석인 줄 알았는데 아니군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2008.11.07 08:09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의학에서 100% 이거다라는 내용은 없습니다.

      항상 다른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2008.11.07 09:19 신고
  15. ㅠㅠ  수정/삭제  댓글쓰기

    20세 여성이구요 A형감염이 유행할때 굉장히 심한 감기증상과 3~4일간 완전한 콜라색의 혈뇨가 있었었요~ 5개월쯤전에~지금은 전혀 아무렇지 않은데 병원에 가야할까요??ㅠㅠ

    2008.11.07 08:35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쩝...앞선 댓글에 급성간염이 있을때 소변이 빨갛게 보일 수 있다라고 했습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008.11.07 09:20 신고
  16.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3남자입니다.학교에서 요단백이나와서 동네가정의학과 방문하여 재검사결과 요단백이나왔어요 몇달있다가 다시 검사하니 괜찮아서 큰 병원에 안갔는데 1년지난 얼마전 열이나서 약먹고 난뒤에 몇일동안 계속 콜라색오줌이나와서 소아청소년과에서 소변검사 했더니 육안으로는 안보여도 피가 많이 섞여나온다고 초음파랑피검사 등 정밀검사를 하자고 해서 검사해놓고 왔는데 너무 걱정이 되네요 심각한가요 고칠수 있는지 너무 걱정되네요 답변부탁드립니다

    2013.04.13 14:27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요단백이 나오고 열에 콜라색 소변이 나왔다면 반드시 소아과나 비뇨기과 진료를 받으셔서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까운 소아과나 비뇨기과를 방문하세요.

      감사합니다.

      2013.04.30 08:50 신고
  17. BlogIcon 걱정  수정/삭제  댓글쓰기

    20대 여자예요. 통증없이 혈뇨가 나와요. 육안으로 확인다능하고요. 젊은 사람이니 암은 아닐테고, 통증이 없으니 결석은 아닐테고... 그럼 저는 어떤 병에 해당되나요? 무섭네요 ㅜㅜ .

    2015.07.14 20:34 신고
  18. 꼭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빨간무우를 먹어도 소변색깔이 붉을 수 있나요? 비트말고요.. 비트는 소변색깔이 붉게 나오더군요

    2015.07.26 05:17 신고
  19. ㅇㅇ  수정/삭제  댓글쓰기

    B형 간염 예방 주사를 맞고 몸살을 잔뜩 앓았습니다
    그 후 알레르기성 반응도 보였고, 건강검진 결과 현미경성 혈뇨가 관찰되었네요
    약 한 달 전에 맞은 B형 간염 예방주사가 현미경적 혈뇨와도 상관이 있을까요?

    2016.12.13 01:20 신고
  20.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변에서피가비쳣는데어떻게해야되나요?

    2016.12.29 11:14 신고
  21.  수정/삭제  댓글쓰기

    30대 후반 남자입니다.
    몇주전부터 소변 본 후 맨 마지막 한두방울 떨어질 때 불그스름한 색깔이 같이 섞여 떨어집니다. 이건 어떤 건가요..?

    2017.02.04 03:18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1)
두빵의 생각 (350)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