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4. 14. 14:01
2007년도에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에서 자국의 입장에서 포경수술에 대한 의견을 발표한바 있다. 좀 길지만 이에 대한 것을 확인하는 것도 포경수술의 정확한 것을 알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해석글을 올린다. 몇몇 문장은 해석을 하지 않았지만, 일반이들이 궁금해하는 포경수술의 합병증에 대한 것과 효과에 대한 것은 가급적 해석하였다. 또한 미국에서는 왜 포경수술의 빈도가 높지만 에이즈에 대한 위험도가 높은지에 대한 설명도 같이 되어 있으므로 한번은 읽어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1. 포경수술이란?
    - 포피를 제거하는 수술

2. 포경수술과 HIV전염에 대한 위험성
   여러개의 연구에서 포경수술이 음경-질의 성관계동안 남성의 HIV 감염 위험성을 의미있게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1) 생물학적 일치 (biologic plausibility)
   . 실험실에서 안쪽 포피에 케라틴이 다른 피부조직보다 덜 있어서
      HIV가 타겟으로 하는 랑게르한스셀(Langerhans cells)의 분포가 높기 때문.
   . 성관계시 포피의 미세한 상처(미세하기 찢어짐)로 인해 병원균이 침벌할 가능성.
   . 안쪽 포피와 귀두로 만들어지는 공간으로 바이러스가 살만한 공간이 될 수 있는 점.
   . 포경수술을 하지 않은 사람에게서 매독과 같은 궤양성 질환으로 HIV가 더 잘 전염될 수 있는 점.

2) 국제적인 추적관찰 연구 (international observational studies)
   . 2000년도에 아프리카에서 남성 포경수술과 이성간의 성관계에서 HIV 전염에 대한
      종합적 연구결과가 발표 (총 28개의 연구결과 종합)
     - 포경수술이 궤양성질환위험도를 낮춤과 함께 HIV 전염에 잠재적인 보호효과 확인
         (71%의 상대적인 위험성 낮춤)
   . 2003년도에 10개의 잠재적인 confounding factor를 연구하는 35개의 추적관찰연구.
     - 모든 연구에서 포경수술이 보호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
   . 생태학적인 연구에서 전체인구에서 포경수술이 HIV 전염을 낮추는 강한 연관성확인
     - 비록 포경수술과 문화, 종교 그리고 성행위행동의 관계가 HIV 전염에 어떤 차이를 보일 수 있지만, 남성포경수술이 20% 미만인 아시아와 아프리카 나라에서 HIV 전염 유행이 있으며, 이런 지역이 약 80%이상의 포경수술을 한 나라보다 몇배 더 높은 HIV 전염 유행이 있다.

2) 국제 임상연구 (international clinical trial)
   . 남부 아프리카,  케냐, 우간다에서 각각 독립적으로 시행된 3개의 임상연구결과에서 포경수술이 HIV 감염을 의미있게 낮추는 결과 확인.
     - 남부아프리카에서 약 76%, 케냐에서 60%, 우간다에서 55%정도 위험도를 낮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프리카에서 시행된 3개의 임상연구결과 슬라이드, 출처 : 미국질병관리본부)

3. 포경수술과 HIV의 남성에서 여성으로의 전염
   . HIV 의 바이러스 농도가 <50,000 copies/ml인경우에는 포경수술을 한 남성은 여성에게 전염이 안됨.
         (포경수술 하지 않으면 9.6/100 person-year 빈도로 HIV 전염이 된다고 한다.)
   . HIV 바이러스 농도가 억제되지 않은 경우에는 의미있지는 않지만 포경수술한 남성이 여성전염을 감소시키는 경향을 보임.

-> 포경수술한 남성에서 궤양성질환이 더 적게 생기기 때문에 이런 경향을 일으킬 가능성있음.

. 우간다에서 행해지는 연구의 중간결과에서는 포경수술 상처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성관계시 여성으로 HIV 감염의 위험성이 의미있지는 않지만 약간 높은 경향을 보이고, 포경수술상처가 회복된 후 성관계시에는  여성의 HIV 감염은 감소경향 확인 못함.

4. 포경수술과 다른 건강문제들
   . 다른 성병인 클라미디아, 소아요로감염, 음경암, 여성의 자궁암에 대한 포경수술의 연관성은 아직까지 부족하다. 그러나 인유두종바이러스 (HPV)의 전염은 포경수술을 하지 않은 것과 관계가 있다. 26개의 연구결과를 종합한 결과에서는 포경수술이 매독의 위험을 낮출 수 있으나, 단순성기포진 2형의 위험성은 의미있게 낮추지는 못하고 있다.

5. 포경수술에 대한 위험성
   . 포경수술의 합병증은 연구결과, 시설, 술자의 숙련도, 환자나이, 혹은 기술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전체 합병증 빈도는 약 0.2%-2%정도이고, 가장 흔한 합병증은 경미한 출혈과 국소 감염이다. 아프리카 연구에서는 약 2-8%정도 빈도였으며 역시 가장 흔한것은 통증이나 경미한 출혈이었다. 장기합병증이나 사망은 보고되지 않았다. 최근 환자대조군연구에서 포경수술이 건강한 아이에서 MRSA(내성 포도상구균)의 발병의 잠재적 위험인자로 확인되었으나, 모두 포경수술 위치, 마취위치, 음경, 그외의 시설에도 MRSA가 발견되지는 않았다.

6. 포경수술이 음경감각과 성적인 기능에 미치는 영향
   . 이것에 관해 잘 연구된 결과는 드믈며, 결과도 혼합된 결과이다. 전체적으로는 포경수술 후에 미세한 촉감이 약간 떨어지는 것은 있으나 몇몇 연구에서는 포경수술후 성적인 기능에는 영향이 없다. 아프리카에서 행해진 3개의 임상 연구에서는 포경수술후 성적인 만족감은 매우 높았다. 그러나 문화적인 차이가 이런 결과를 미국인에게 적용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7. 미국의 HIV 감염과 포경수술
   . 미국흑인이나 히스패닉들은 백인보다 몇배의 HIV감염율을 보이고 있다. 전체인구의 미국 HIV 감염률을 0.5%정도이다. 미국의 HIV 감염과 포경수술과의 데이터는 제한적이다. 호모들의 경우 포경수술 안한 사람의 경우가 약 2배정도 위험성이 있다고도 하며 어떤 연구에서는 관련이 없다고 한다. 최근의 미국흑인과 히스패닉의 호모들 연구에서는 HIV 감염과 포경수술이 상관이 없다고 했지만, 이성과의 성관계를 하는 경우에는 포경수술을 하지 않으면 통계학적으로 의미는 없지만 약 3.5배의 HIV 위험성이 있다고 한다. 다른 미국흑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전반적으로는 포경수술이 HIV 감염과 별 상관이 없지만, 상대자가 HIV 감염을 알고 있는 경우에 약 58%정도로 HIV 감염을 낮출수 있다고 한다.

8. 미국의 포경수술 현황
   . 1999-2004년까지의 결과는 약 79%에서 포경수술을 하고 있으며 백인이 88%, 흑인이 73%, 멕시코 계열이 42%, 기타가 50%였다. 그러나 잘못 분류되는 것도 있는데, 한 연구에서는 포경수술을 했다고 한 환자의 69%, 포경수술을 하지 않았다고 한 환자의 65%가 의사가 직접 진찰시 포경수술을 한 경우로 확인되었다.

9. 미국에서 고려할점
   . 미국의 전반적인 HIV 감염율이 낮은점.
   . 비용대비 효과에 대한 정확한 평가.
   . 아프리카에서는 이성과의 성관계가 HIV 전염의 주를 이루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호모들인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차이.
   . 호모에서와 같이 항문성교에서는 포경수술이 HIV 감염을 낮춘다는 설득력있는 보고는 아직 없다는 점.
   . 대부분 미국인들이 포경수술을 한다는 점.
   . 아프리카의 HIV 타입은 주로 A,C,D이지만 미국의 HIV 타입은 주로 B이라는 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의 HIV 감염 원인. 보면 남자의 경우는 호모인 경우가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자의 경우는 이성과의 감염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출처 : 미국질병관리본부)

10. 요약
   . 포경수술이 지금까지 나온 국제적인 추적관찰연구와 3개의 아프리카 임상연구에서 HIV 위험도를 낮추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남성에서 여성으로의 HIV 감염을 낮추는 것은 가능하지만 아직까지 연구가 더 필요로 한다. 또한 포경수술은 다른 건강상의 잇점과도 연관되어 있다. 비록 포경수술에 대한 합병증이 있을 수 있지만, 심각한 경우는 드믈다. 따라서 포경수술이 다른 예방방법과 함께 HIV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 포경수술이 미국에서도 HIV 전염을 예방하는데 어떤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미국질병관리본부에서는 현재 이러한 내용에 대해 외부전문가들과 상의하여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것이다.

. 개인들은 포경수술에 대한 위험성, 비용, 그리고 잠재적인 이득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이성과의 관계에서 포경수술이 HIV 감염에 증명된 예방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고, 포경수술뿐만 아니라 다른 예방방법도 같이 사용하여야 한다.

원문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미국 질병관리본부의 포경수술과 HIV에 대한 언급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