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5. 28. 13:50

전에 어떤 남성이 집에서 사용하는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보니 두줄이 나와서 임신인가? 했는데, 누가 병원 가보라고 해서 고환암 발견했다는 거짓말 같은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었다. 사실 지금까지는 잘 만든 농담인줄 알고 있었는데 며칠전 보니 실제 외국의 사례라는 것을 보고 참 놀라웠다.



외국의 유명 소셜사이트인 레딧(Reddit)이라는 곳에서 2012년도에 올라온 이야기인데, 어떤 남성이 헤어진 여자친구의 욕실캐비넷에 있던 임신테스트기를 그냥 재미로 테스트해봤는데, 2줄 즉 양성반응이 나와서 ‘나 임신인가봐’ 하면서 우스개소리로 소셜네트웍에 올렸다고 한다.

이때 이것을 본 다른 사람이 구글 검색으로 확인해보고 고환암일 때 그럴수 있다고 하면서 빨리 병원 가보라고 해서 그 남성이 병원 가서 진찰결과 우측고환암으로 확인후 수술을 받았다고 한다. [참고문헌 1]



(출처 : http://www.snopes.com/medical/disease/pregnancytest.asp)


이것이 과연 가능할까?

집에서 흔히 쓰는 임신테스트기는 소변으로 확인하는데, 임신했을때 우리몸의 beta-HCG(human chorionic gonadotropin) 라는 물질이 상승하면 소변으로 배출되는 beta-HCG를 확인해서 양성반응으로 나타내준다. Beta-HCG는 여성이 임신했을때 태반(placenta)의 세포에서 분비되는 물질이다.



남성에게서 임신테스트에 양성반응이 나왔다면 남성에게서도 beta-HCG라는 물질이 증가되었다는 이야기인데, 그럼 어떤 경우에 남성에게서 beta-HCG 물질이 증가할까?

가장 흔한 경우로는 고환암(testicular cancer)이 있다. 남성의 고환암은 보통 20-4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이때 고환암의 약 30%에서는 beta-HCG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런데 꼭 고환암만 생각해서는 안되는 것이 남성의 폐암과 소화기암에서도 일부 증가할 수 있고, 간경화나 염증성장질환에서도 일부 증가할 수 있다. 그래서 보통 우리가 흔히 받는 건강검진 항목을 자세히 보면 암표지자 검사로 beta-HCG 에 대한 혈액검사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고환암을 제외한 나머지 질환에서는 혈액에서 beta-HCG가 증가할지 몰라도 소변까지 배출되는 높은 농도의 beta-HCG가 나오기에는 상당히 어려우며 임신테스트기로 보통 확인이 되는 정도의 beta-HCG가 나오는 질환은 아마도 고환암이 대부분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럼 남성의 고환암 검사로 임신테스트기를 쓰는 건 좋은 아이디어일까?

아까도 이야기했듯이 고환암의 약 30%정도에서만 beta-HCG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즉 나머지는 임신테스트기로 확인이 안된다는 뜻이므로 임신테스트기를 쓰는건 굉장히 비효율적일 것 같다. 

이것보다는 자기가 자기손으로 고환의 양쪽을 다 촉지해서 자가검사하는 것이 고환암 검사로 비용대비 효과면에서 매우 좋을 것이다. 보통 14세 이상부터 1달에 한번씩 하면 되는데 이에 대한 방법은 이전글로 포스팅 되어 있는 것이 있으므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근데 올해 영국에서 복부에 암이 퍼져 있는 남성을 진찰하는데 어디에서 온 암인지 몰라서 케임브리지의대에서 고환암 의심하에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여 양성반응 확인으로 고환암을 발견했다는 기사를 이 블로그 쓰는 중간에 봤다. [참고문헌 2]

개인적으로 굉장히 의문인게, 아니 케임브리지 의대라는 대학병원에서 고환암을 의심했으면 의사가 직접 손으로 진찰해보고 고환 초음파를 하면 바로 알수 있는 진단을 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게 했을까? 그것도 앞서 이야기했듯이 고환암의 30%정도에서만 beta-HCG를 분비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건 그렇고, 맨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가 소셜네트웍의 전부인줄 알았는데 레딧(Reddit)이라는 곳이 외국에서는 더 유명한 것 같다. 이번기회에 레딧이라는 사이트를 좀 더 이용해볼까?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08/08/14 - 고환암 자가진단을 생활화합시다.


[참고문헌]

1. http://abcnews.go.com/Health/CancerPreventionAndTreatment/pregnancy-test-man-joke-reveals-testicular-cancer/story?id=17653036

2. http://www.dailian.co.kr/news/view/493031/?sc=naver



Posted by 두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