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경수술에 대한 논란이 우리나라에도 있지만, 미국에도 이에 관련된 논문들이 많이 나오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모양이다. 이 와중에 최근 포경수술이 전립선암 위험을 15%나 더 낮추어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포경수술 지지에 한층 더 힘을 실어주고 있다.

The Pimpin' Penis
The Pimpin' Penis by cimorenegal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이전에도 언급했지만, 염증이 암을 일으킨다라는 사실이 옛날에는 좀 생소했지만, 지금은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실중의 하나이다. 대략 암의 발생원인중 염증(inflammation)이 차치하는 비율이 약 17%라고 현재는 잘 알려져 있다.(참고문헌 1) 현재 전립선암도 전립선염으로 발생된다라는 가설이 현재 있고 이것이 아직 논란이 되고 있지만, 점차적으로 전립선염이 전립선암을 일으킬수도 있다라는 사실이 조금씩 힘을 얻고 있는건 사실이다. (이에 대해서는 블로그를 바로 추가로 쓰도록 하겠다.)

포경수술은 지금까지 알려지기로는 HIV(에이즈) 감염을 의미있게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특히 남부아프리카, 케냐, 우간다에서 각각 독립적으로 시행된 3개의 대규모 연구에서 남성의 HIV 감염을 51–60% 정도로 감소시킨다고 한다. 또한 다른 여러가지 성병의 감염을 낮춘다는 결과들이 많은데, 성기포진(HSV-2)감염빈도를 28-34%, 남성의 인유두종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virus)감염빈도를 32–35%, 포경수술을 한 남성의 여성 파트너에게서도 인유두종바이러스 전염빈도가 28%, 세균성질증(bacterial vaginosis)은 40%, 여성의 트리코모나스질염(Trichomoniasis)은 48%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2)

포경수술이 여러가지 성병인 염증의 발생빈도를 낮춘다는 여러 연구결과과 있고, 전립선암이 염증으로 발생된다라는 가설을 서로 연결하여 과연 포경수술이 전립선암의 발생빈도를 낮출 수 있을까 하는 의문에서 착안하여 연구를 하나 한게 있는데, 이것이 Cancer 저널에 최근 발표되었다.

대조군연구로 진행되었는데 여기의 결과는 최초의 성관계를 하기전에 포경수술을 한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약 15%정도 전립선암이 덜 생긴다고 한다. 이것은 상대적으로 순한 전립선암과 진행된 전립선암 모두 비슷한 결과를 보여준다고 한다.(참고문헌3)

물론 포경수술과 전립선암과 직접적인 연관성을 조사한 연구결과는 이것 하나밖에는 없기 때문에 앞으로 좀 더 연구결과가 축적이 되면 이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려질 것이고, 아직 포경수술이 전립선암의 위험을 낮출수 있다라고 말할 단계는 아니다.

그러나 현재진행형인 포경수술의 논란에 대해서 포경수술 지지에 대해 힘을 더하는 연구결과가 하나 더 나온것에 대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12/02/04 - 남자아이 고추의 포피가 안벌어진다면 일부러 젖혀서 씻길필요가 없습니다.
2010/08/29 - 뉴욕타임즈의 미국의 포경수술 감소에 대한 기사
2010/02/14 - 포경수술이 여성의 성적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2009/04/14 - 포경수술과 HIV 감염에 대한 미국질병관리본부의 발표
2009/04/10 - 포경수술과 성병과의 관계
2008/08/29 - 포경수술을 하면 성감각이 떨어질까?
2008/08/26 - 포경수술과 HIV와의 관계
2008/04/17 - 포경수술의 오해와 진실
2008/02/20 - 포경수술시 주의해야 할 잠복음경

[참고문헌]
1. Goktas S, Yilmaz MI, Caglar K, et al. Prostate cancer and adiponectin. Urology 2005 Jun;65(6):1168-72.
2. Tobian AA, Gray RH, Quinn TC. Male circumcision for the prevention of acquisition and transmission of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the case for neonatal circumcision. Arch Pediatr Adolesc Med. 2010;164(1):78-84.
3. Wright JL, Lin DW, Stanford JL. Circumcision and the risk of prostate cancer. Cancer 2012, online.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inimonk.net BlogIcon 구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병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창조주가 만들어 놓은(혹은 진화한대로) 대로 유지하는게 옳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ㅎ

    2012.03.18 09:34 신고
  2. 지나가다가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부아프리카, 케냐, 우간다에서 각각 독립적으로 시행된 3개의 대규모 연구에서 포경수술이 hiv 및 여러 성병을 예방해준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쓰셨네요.. 근데 아프리카는 우리나라하고 환경이 너무 다르잖아요.. 거기는 항상 여름이고 위생관념도 우리나라와 비교가 안되지 않습니까.. 하긴 마실 물도 부족한데 매일 씻을 수가 없죠..
    우리나라하고 비슷한 위생관념과 환경을 가졌지만 포경수술을 별로 안하는 나라들 유럽이나 일본 등등에서 나온 연구 결과라면 모를까.. 하여튼 이 연구결과를 가지고 아프리카 사람들 꼬시는데 근거로 삼을 수는 있겠네요.. 그리니까.. 한국말 말고 .. 아프리카어로 쓰세요..

    2012.11.27 13:45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1)
두빵의 생각 (350)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