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과는 진료실에서 상당히 조심해야 한다. 성병을 진료하는 경우, 부부가 같이 진료실에 들어오면서 서로가 바람피웠다고 의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의사가 말 한마디 잘못하면 싸움의 빌미를 주기 때문에 상당히 곤란한 경우가 많다. 오늘도 환자분의 와이프가 산부인과 검진에서 gardnerella hominis가 나왔다고 남편을 의심하는 바람에 남편이 의기소침해서 내원하였는데, 웃으면서 괜찮다고 하고 간단한 검사후 보내드렸다.

(출처 : 위키피디아)

일반적으로 성병, 즉 요도염이나 질염이 있다고 검사를 해서 확인하는 균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Neisseria gonorrhea와 Chlamydia trachomatis가 있다. 첫번째는 임질이라고 불리우는 대표적인 원인균이고, 두번째균은 임질이 아닌 비임균성 질환으로 대표적인 원인균이다. 둘다 성관계로 전파되는 대표적인 균들이다. 이외에도 성관계로 전파되는 균중의 하나가 Trichomonas vaginalis가 있다.

위의 원인균 말고 최근에는 분자수준의 검사가 일반 병원에서 가능하게 됨으로서 많이 발견되는 균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Mycoplasma genitalium 과 Mycoplasma hominis, Ureaplasma urealyticum , Gardnerella vaginalis 및 Candida 등이 있을 수 있다.

우선 Mycoplasma 균으로는 M. genitalium과 M. hominis가 있는데, 지금까지 연구결과는 Mycoplasma genitalium은 성병균으로 거의 확실하게 인정을 받고 있는 균으로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앞서도 이야기했듯이 Mycoplasma hominis는 아직까지는 성병균의 원인균으로 인정을 거의 못 받고 있다. 즉 많은 연구를 해도 이것이 성병균의 원인이라는 증거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Ureaplasma urealyticum은 좀 특이한 균이다. 쉽게 말해서 절반은 성병균으로 인정을 받고 있지만, 나머지 절반에서는 성병균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왜냐면 남성의 요도나 여성의 질내부에 Ureaplasma urealyticum이 원래 있을 수 있는 공생균 (normal flora)로 확인되기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 균이 있다고 성병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이때는 의사의 직접적인 진찰을 통한 판단으로 이 균을 성병의 원인균으로 볼것인지를 확인한 뒤에 치료를 하면 된다.

Gardnerella vaginalis는 여성의 질 내부에 존재하는 균으로, 여성의 질염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세균성 질증의 원인균이다. 이것의 원인으로는 아직까지 잘 모르지만, 잦은 성관계를 하거나, 뒷물 혹은 질세정제를 쓰면서 여성의 질내부를 건강하게 해주는 유산균이 없어지고 이 균이 증식하게 되면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성에게서 세균성질염으로 Gardnerella vaginalis가 발견되었더라도 일반적으로는 성관계로 전파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성파트너에게까지 치료할 필요는 없다.

마지막으로 Candida 균은 칸디다질염의 원인균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Candida albican이다. 이것도 나이가 들면서 여성에게서 잘 발생할 수 있는데, 유발요인으로는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항생제를 사용하거나 경구피임약을 사용하는 여성에게서 잘 발생하고, 이 균 또한 성관계로 전파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성파트너에게까지 치료할 필요는 없다.

결론을 말하자면, 여성이 Mycoplasma hominis 와 Gardnerella vaginalis 및 Candida 로 인한 질병일 경우에는 성관계로 전파될 수 있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남성파트너까지 치료할 필요가 없다.


<이글과 연관되어 읽어볼 이전 블로그 글들>
2011/06/30 - 남성은 신뢰할만한 상업적인 인유두종바이러스(HPV)검사방법이 없습니다.
2011/02/25 - 새로 바뀌고 있는 매독의 진단방법
2010/09/30 - 35세이하의 부고환염은 성병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009/10/29 - 사면발이는 성관계로 옮기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2009/07/23 - 콘돔으로 100% 성병을 예방할 수 없습니다.
2009/04/10 - 포경수술과 성병과의 관계
2009/03/25 - 성병이 없는 경우 오랄은 괜찮을까?
2009/03/31 - 정상인에서 유레아플라즈마가 발견될까?
2008/12/15 - 매독 치료후에 성관계는 언제부터 가능할까?
2008/09/28 - 성병일때 불임의 가능성은 어느정도일까?

[참고문헌]
2011 성매개감염 진료지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5.01.06 20:51
  2. 츄러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 유레아플라즈마의 경우 공생균으로 보기도한다고하는데 태어나면서 갖고있다는건가요? 남자도 갖고 태어나기도 한다는건가요? 근데 성매개감염균으로 간주된다는데 이상하네요.. 원래갖고있는사람에겐 정상균이고 옮아서 갖게된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건가요?대체 정체가 뭔지...
    혹시 공생균이라는 것은 유레아 파붐이란 종류인가요? 아님 파붐과 별개로 유레아리티쿰 자체가 공생균인 건 맞는건지..
    파붐이 공생균인데 지금까지 유레아리티쿰으로 알고있었던건지요?

    2015.01.09 18:29 신고
    • BlogIcon 츄러스  수정/삭제

      선생님
      본문에 남성요도와 여성질속에
      '원래있는'공생균이라고 하셨는데
      이 공생균이라는것이
      ㅡ원래갖고 있는 선척적 인지
      ㅡ매개감염되었으나 아무일 일으키지않고 정상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인지요

      2015.01.12 19:35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둘중에 어떤건지는 애매한것 같습니다.

      2015.01.20 23:57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유레아플라즈마 파븀은 성병균으로 지금은 생각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제니탈리움이 성병균으로도 인식이 되고 있지만 아직 의견이 좀 불분명한것 같습니다.

      2015.01.21 00:00 신고
  3. 쿠아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다름이 아니옵고 저는 남자인데 임신전 Pcr검사에서 mycoplasma hominis균이 검출 되었습니다. 여성이 전염 시키지 않는 병이라면 저는 원래 가지고 있던 종류인지 궁금합니다. 그렇게 되면 잠복 상태였다는 이야기 인데 결혼 5년차 인데 집사람도 질염이나 일련의 성병 관련 증상이 전혀 없거든요. 제가 집사람한테 전염을 시킬수 있나요? 연애 포함 12년을 같이 했는데 저나 집사람이나 아무 증상이 없어서요. 괜히 집사람한테 오해 받을까봐 겁이 납니다. 저는 집사람 전에 몇번의 연애가 있었고 집사람은 제가 처음 입니다.

    2015.06.11 02:51 신고
    • Favicon of http://urologist.kr BlogIcon 두빵  수정/삭제

      mycoplasma homnis는 아직까지는 성병균으로 인정되고 있지 않습니다. 중요한건 치료후 균이 없어졌는지 확인하는것이 좋으므로 치료잘 받으세요.

      2015.06.17 11:42 신고

BLOG main imag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노원역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공부하면서 올리는 개인적인 블로그입니다.
by 두빵
qrcode
QRooQRo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56)
두빵의 생각 (355)
두빵이란? (0)

DNS server, DNS service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두빵'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두빵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두빵'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